박태환, 도핑 양성반응… “병원이 나도 몰래”

이용균 기자

작년 아시안게임 전 건강관리 때 금지약물 주사… “민·형사 책임 물을 것”

수영 올림픽 금메달리스트 박태환(26·사진)이 도핑검사에서 양성반응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박태환의 소속사 측은 한 병원으로부터 건강관리를 받는 과정에서 선수 모르게 금지 약물 주사를 맞은 것 때문으로 보인다며 해당 병원에 대해 민형사상 책임 추궁을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박태환, 도핑 양성반응… “병원이 나도 몰래”

박태환의 소속사인 팀지엠피는 26일 박태환에 대한 도핑검사에서 양성반응이 나타났다고 밝혔다. 소속사에 따르면 박태환은 지난해 9월 열린 아시안게임 참가 2개월 전인 7월쯤 해외 전지훈련을 마치고 한국에 머물면서 한 병원으로부터 무료로 카이로프랙틱(약물을 사용하거나 수술을 하는 대신 신경, 근육, 골격을 다루어 치료하는 대체의학) 및 건강관리를 받았다. 당시 박태환이 카이로프랙틱을 마친 뒤 병원에서 주사를 맞은 것이 문제가 된 것으로 추정된다고 소속사 측은 말했다.

박태환은 주사를 맞을 당시 해당 주사의 성분과 금지약물 성분 포함 여부를 여러 차례 확인했고, 당시 병원 의사는 선수에게 전혀 문제가 되지 않는 주사라고 거듭 확인해줬다고 소속사는 밝혔다. 그러나 소속사는 “그때 박태환 선수에게 투여된 주사에 금지약물 성분이 포함됐던 것으로 드러났다”고 했다.

박태환은 10년 넘게 대표팀 생활을 하는 동안 도핑으로 문제가 된 적이 한번도 없었다. 세계적인 선수이기 때문에 그는 다른 선수들보다 훨씬 많은 도핑 검사를 받는 상황이다. 2014 인천 아시안게임 도중 실시된 도핑 테스트에서도 문제가 발견되지 않았다.

박태환의 소속사는 해당 병원이 선수에게 금지약물을 주사한 것에 대해 민형사상 책임 추궁을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박태환에 대한 구체적인 징계 범위와 강도 등은 아직까지 알려지지 않았다. 박태환과 소속사는 한국도핑방지위원회(KADA)와 세계수영연맹(FINA)에 해당 사정을 적극 해명할 계획이다.


Today`s HOT
가자지구 억류 인질 석방하라 지진에 기울어진 대만 호텔 개전 200일, 침묵시위 경찰과 충돌하는 볼리비아 교사 시위대
5연승한 넬리 코르다, 연못에 풍덩! 황폐해진 칸 유니스
화려한 의상 입고 자전거 타는 마닐라 주민들 교내에 시위 텐트 친 컬럼비아대학 학생들
사해 근처 사막에 있는 탄도미사일 잔해 지구의 날 맞아 쓰레기 줍는 봉사자들 한국에 1-0으로 패한 일본 폭우 내린 중국 광둥성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