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시민, ‘노무현재단’ 신임 이사장 내정···정치 복귀 하나읽음

정환보 기자
‘썰전’에 출연한 유시민 작가.

‘썰전’에 출연한 유시민 작가.

‘사람사는세상 노무현재단’ 신임 이사장에 유시민 작가(59·사진)가 내정된 것으로 전해졌다. 다음달 초 열리는 재단 이사회에서 과반 찬성을 얻으면 새 이사장으로 확정된다. 4년6개월째 이사장을 맡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최근 재단 측에 사의를 표명하면서 후임자로 유 작가를 추천한 것으로 전해졌다. 노무현재단이 여권 내에서 가지는 상징성을 감안하면 유 작가가 정계복귀를 하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이 대표 측 관계자는 26일 경향신문에 “이 대표가 평양 남북정상회담에 동행하기 전 유 작가를 만나 재단 이사장을 맡아줄 것을 요청했고, 유 작가도 승낙했다”고 전했다. 재단 이사진은 물론 노 전 대통령 부인 권양숙 여사도 유 작가의 이사장 선임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공식 이사장 선임은 다음달 10일쯤 열리는 이사회에서 재적 이사 과반이 찬성해야 의결된다. 이사회 의결을 거치면 유 작가는 한명숙 전 국무총리(초대), 문재인 대통령(2대), 이병완 전 대통령비서실장(3대), 이 대표(4대)에 이어 5대 이사장으로 취임하게 된다. 다만 다음달 초 평양에서 개최될 것으로 예상되는 10·4 남북공동선언 기념식에는 현 이사장인 이 대표가 참석할 가능성이 높다. 이 대표는 지난 21일 최고위원회의에서 “노무현 대통령과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10·4 선언이 올해로 11주년이 되는데, 그 기념행사를 북쪽에서 하자고 제가 제안을 드렸다”며 각별한 관심을 보인 바 있다.

노무현 정부에서 보건복지부 장관을 지낸 유 작가는 노 전 대통령과 사적·공적으로 인연이 깊은 데다, 방송 활동 등으로 대중적 인지도가 높다. 유 작가는 현 이사장인 이 대표의 초선 의원(13대 국회) 시절 보좌진으로 함께 일하기도 했다.

앞서 유 작가는 지난 6월 “이제 정치에서 더 멀어지고 싶어 정치비평의 세계와 작별하려 한다”며 “앞으로는 자유로운 시민으로서 본업인 글쓰기에 더 집중하려 한다”면서 JTBC <썰전>에서 2년 반 만에 하차했다. 유 작가는 최근까지 각종 방송 등에서 “정치할 때는 안 행복했다” “하루하루 인생이 소모되는 느낌이다. 매일 싸우니까. 부정적인 감정을 컨트롤하는 게 가장 힘들었다” “내가 이렇게 제멋대로 떠든다는 얘기는 안 간다는 뜻” 등 정계복귀 가능성을 부인해왔다.


경향티비 배너
Today`s HOT
부활절 앞두고 분주한 남아공 초콜릿 공장 한 컷에 담긴 화산 분출과 오로라 바이든 자금모금행사에 등장한 오바마 미국 묻지마 칼부림 희생자 추모 행사
모스크바 테러 희생자 애도하는 시민들 황사로 뿌옇게 변한 네이멍구 거리
코코넛 따는 원숭이 노동 착취 반대 시위 젖소 복장으로 시위하는 동물보호단체 회원
불덩이 터지는 가자지구 라파 크로아티아에 전시된 초대형 부활절 달걀 아르헨티나 성모 기리는 종교 행렬 독일 고속도로에서 전복된 버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