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리, 세무 실무 근로자 관리업무(노무, 세무, 4대 보험) 세금절약 및 정부지원제도
찜하기

경리, 세무 실무 근로자 관리업무(노무, 세무, 4대 보험) 세금절약 및 정부지원제도

개인기업의 경리 세무 및 인사 노무 종합실무서
  • 저자
    이진규
  • 출판
    경영정보사
  • 발행
    2015.01.05.
책 소개
중소기업의 사업주가 사업을 하면서 필연적으로 부딪히는 세금문제를 어떻게 이해하여야 하고, 세금절세가 무엇을 의미하는 것인지, 세금을 절약하기 위해서 무엇을 어떻게 하여야 하는 지에 대하여 간결하고, 명확하게 설명한 책이다.

책 정보

책 정보

  • 카테고리
    금융/재정/화폐
  • 쪽수/무게/크기
    764
  • ISBN
    9788995030707

책 소개

중소기업의 사업주가 사업을 하면서 필연적으로 부딪히는 세금문제를 어떻게 이해하여야 하고, 세금절세가 무엇을 의미하는 것인지, 세금을 절약하기 위해서 무엇을 어떻게 하여야 하는 지에 대하여 간결하고, 명확하게 설명한 책이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 제1권 ■

이 책은 개인기업의 사업주 및 경리담당자를 위한 실무서로 세무사사무소에 장부기장을 맡기고 있는 기업의 장부 작성 방법 및 간편장부대상자의 간편장부 기장에 대한 구체적인 방법, 세금계산서, 신용카드매출전표, 기타 영수증 등 증빙관리와 종합소득세, 부가가치세, 근로소득세, 퇴직소득세 등 원천세 세무실무, 퇴직금 및 퇴직연금제도, 근로자 관리를 위한 근로기준법 규정, 4대보험 실무에 대한 내용을 수록하였습니다.

이 책은 특히 개인기업 내부관리를 위한 장부 기록업무에 대하여 회계에 대한 복잡한 기록방법인 복식부기를 배제하여 회계업무에 관한 기초 지식이 없더라도 누구나 경리업무를 원활히 수행할 수 있도록 각 거래형태별로 구체적인 예시를 들어 상세히 설명한바 기업에서 발생하는 각종 거래를 체계적으로 기록하여 경영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경리업무를 처음 접하시는 초보자분들이 기업의 재무제표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사례를 들어 자세히 설명하였으며, 저소득 근로자 및 자영업자의 근로장려금 지원 및 신청에 관한 내용을 수록하여 두었습니다.

제1부 장부 작성 실무

간편장부 기장 및 세무사사무소에 장부를 맡기고 있는 기업의 내부관리를 위한 장부의 작성방법을 거래 형태별로 구체적인 예시를 들어 설명한바 분개 등 복잡한 회계원리를 잘 몰라도 누구나 경리업무를 처리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제2부 재무제표 이해 재무상태표, 손익계산서

재무제표란 일정 시점 재산목록표인 재무상태표 및 일정 기간의 수지 계산서인 손익계산서를 말합니다. 복식부기원리를 몰라도 초보자분들이 재무제표를 쉽게 이해할 있도록 예제를 들어 설명하였습니다.

제3부 지출증빙 및 세금계산서?영수증 관리

정규영수증 제도, 정규영수증 수취대상 거래, 정규영수증의 종류, 영수증의 보관 및 관리방법을 상세히 설명하였으며, 세무회계사무소에 대한 업무협조 방법을 수록하였습니다.

제4부 세금개요 및 소득과 세금, 종합소득세

세금에 대한 개요 및 종합소득세에 대한 내용을 자세히 설명하였습니다. 거주자로서 소득이 있으면, 소득에 대한 세금을 납부하여야 합니다.
소득세법에서 정하고 있는 소득의 종류 및 종합소득세에 대한 내용을 자세히 설명하였으며, 세금납부일정표 등의 내용을 수록하였습니다.

제5부 원천제세 신고납부 및 일용직근로자 세무실무

근로소득세, 퇴직소득세, 이자소득세, 기타소득세, 인적용역제공자에 대한 사업소득세 징수 및 납부 등 원천세 신고 실무와 관련한 내용을 설명하였으며, 일용직근로자의 세무실무 및 4대보험에 관한 내용을 수록하였습니다.

제6부 부가가치세

부가가치세와 관련한 실무 사례를 구체적으로 제공하고 있으며, 세금계산서 작성방법 및 신용카드매출전표에 의한 매입세액공제, 전자세금계산서의 빌급 방법 등에 관한 사항을 수록하였습니다.

제7부 세금절세, 과세자료 해명 요구, 세금 납부서

세금절세에 대한 오해와 세금절세는 어떻게 하는 것인가에 대하여 수록하였으며, 세금 미납부에 대한 가산세, 세금 납부서 작성방법, 소득세 신고시 필요경비로 계상한 금액 대비 정규영수증 제출금액이 상대적으로 낮은 업체의 경우 관할 세무서가 정규영수증을 과소 수취한 사유에 대하여 과세자료 해명 요구를 하며, 이 경우 어떤 결과를 초래하는지에 관한 내용 등을 수록하였습니다.

제8부 근로기준법 및 4대보험, 퇴직연금제도, 근로장려금

급료 및 임금대장의 작성, 퇴직금 계산, 임금, 근로시간 등에 대한 근로기준법 규정, 10인 이상 사업장의 취업규칙 작성, 5인 미만 사업장의 개정전 근로기준법, 퇴직연금(확정기여형퇴직연금, 확정급여형퇴직연금)의 종류 및 노무관리 전반에 대한 내용과 4대보험 신고 및 납부에 관련한 실무내용을 수록하였으며, 저소득 근로자 및 자영업자에 대한 정부의 지원정책인 근로장려금에 대한 내용도 수록하였습니다.

■ 제2권 ■

본 서는 세금절세의 개요 및 세금납부와 관련한 유용한 정보, 법을 잘 몰라 많이 낸 세금등의 환급청구 등에 관한 내용과
사업자의 소득공제, 세액감면, 세액공제 등에 관한 내용을 상세히 수록하였으며,

창업과 관련한 정부지원제도, 1인창조기업의 지원제도, 정책자금, 중소기업 지원정보를 수록하였을 뿐만 아니라
금융자산의 활용에 관한 내용 및 예금자보호제도 등을 제시하여 개인 사업자 여러분의 금융자산 운용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믿습니다.

제1부 세금절약 개요 및 소득세 세금절약

세금절약의 개요 및 세금납부와 관련한 유용한 정보인 징수유예제도와 납기연장에 관한 제도, 법을 잘 몰라 많이 낸 세금등의 환급청구 등에 관한 내용을 수록하였으며, 소득세 세금절약을 위한 각종 감면 및 세액공제제도 등을 상세히 제시하고 있습니다.

제2부 부가가치세 세금절약

부가가치세 매입세액공제에 관한 내용, 경감 및 공제세액, 조기환급제도를 이용한 자금활용 및 매입세액공제대상이 아닌 경우 등을 구체적으로 예시하여 업무 착오에 의한 세금 추징을 사전에 방지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제3부 금융소득 및 연금저축 세금절약

이자소득 및 배당소득과 관련한 세금절약 방안, 비과세저축상품 등에 관한 내용을 수록하였으며, 연금저축의 세금절약에 관한 내용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제4부 자금운용과 예금 금리 비교

예금상품의 금리를 비교하여 기업 및 근로자의 자금운용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였으며, CMA 및 MMF에 대한 내용을 제시하여 단기 자금의 활용방안을 제시하여 두었습니다.

제5부 국민연금, 건강보험, 고용?보험, 산재보험

노후의 생계수단이 국민연금제도를 사업자분들이 제대로 이해할 수 있도록 국민연금의 수익성, 가입기간연장, 소급불입, 조기노령연금제도를 설명하였으며, 건강보험지역가입자의 건강보험료 부과기준을 설명하여 자동차, 재산등을 취득하는 경우 건강보험료 인상기준등에 대하여 수록하였습니다. 또한 사업주의 고용보험 및 산재보험 임의가입제도에 대하여도 상세히 설명하여 최대한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였으며, 국가의 사회복지제도인 의료비환급제도, 경차유류환급제도(연10만원)등을 같이 수록하여 국가의 지원제도를 활용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하였습니다.

제6부 창업자금 및 정부지원제도

창업과 관련한 정책자금 및 정부보조금을 지원받기 위하여 알아 두어야 하는 내용, 소상공인창업자금대출, 1인 칭조기업에 대한 정부의 지원정책 등을 수록하였습니다. 또한 중소기업지원정보에 대한 내용을 자세히 제시하여 업무에 도움이 되도록 하였습니다.

출판사 리뷰
이 책은 개인기업의 사업주 및 경리담당자를 위한 실무서로 세무사사무소에 장부기장을 맡기고 있는 기업의 장부 작성 방법 및 간편장부대상자의 간편장부 기장에 대한 구체적인 방법, 세금계산서, 신용카드매출전표, 기타 영수증 등 증빙관리와 종합소득세, 부가가치세, 근로소득세, 퇴직소득세 등 원천세 세무실무, 퇴직금 및 퇴직연금제도, 근로자 관리를 위한 근로기준법 규정, 4대보험 실무에 대한 내용을 수록하였습니다.
이 책은 특히 회계업무에 관한 기초 지식이 없더라도 누구나 경리업무를 원활히 수행할 수 있도록 각 거래형태별로 구체적인 예시를 들어 상세히 설명한바 기업에서 발생하는 각종 거래를 체계적으로 기록하여 경영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경리업무를 처음 접하시는 초보자분들이 기업의 재무제표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사례를 들어 자세히 설명하여 두었습니다.

한편, 사업자의 경우 가능한 세금을 적게 내고 싶어 하는 것은 당연하며, 합법적으로 세금을 적게 낼 수 있다면, 누구든지 세금을 적게 낼 것입니다. 절세란 “세법을 정확히 알아 법이 정하는 범위내에서 납부하여야 할 세금에서 공제감면을 받는 것과 세법을 잘 몰라 억울한 세금을 추징당하는 것을 미리 방지하는 것이다.” 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따라서 본 서에서 살펴볼 내용들은 이러한 관점에서 개인사업자가 법을 잘 몰라 세금을 줄일 수 있음에도 세금을 많이 내는 사례 및 억울한 세금을 추징당하는 것을 사전에 예방하는 차원에서 관련 내용들을 수록하였습니다. 또한 서민을 위한 국가의 사회보장제도인 의료보험환급제도, 경차 환급제도 등을 자세히 설명하여 정부의 지원제도를 활용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하였으며, 창업과 관련한 정부지원제도, 1인창조기업의 지원제도, 정책자금, 중소기업 지원정보를 수록하였을 뿐만 아니라 금융자산의 활용에 관한 내용 및 예금자보호제도 등을 제시하여 개인 사업자 여러분의 금융자산 운용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믿습니다.

저자 코멘트

이 책은 중소기업의 사업주가 사업을 하면서 필연적으로 부딪히는 세금문제를 어떻게 이해하여야 하고, 세금절세가 무엇을 의미하는 것인지, 세금을 절약하기 위해서 무엇을 어떻게 하여야 하는 지에 대하여 간결하고, 명확하게 설명을 하여 두었습니다.
또한 사업자가 회사의 자금을 효율적으로, 잘 운용할 수 있도록 제가 가진 모든 지식을 동원하여 상세히 설명하였으며, 정부의 정책자금을 어떻게 지원받을 수 있는 지에 대하여도 수록하여 두었습니다.
그리고 사업자의 경우 근로자와 달리 퇴직금도 없고, 경제상황이라는 것이 매출의 등락에 따라 변동성이 많다보니 노후 준비에 소홀할 수밖에 없으므로 최소한의 노후 준비를 위한 국민연금제도에 대한 정확한 정보제공, 노란우산공제제도, 사업자 본인의 고용보험 및 산재보험가입제도 등에 대하여도 같이 수록하여 불안한 내일을 준비하는데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하였습니다.
한편, 본 서는 개인 중소기업의 경리업무를 담당하시는 분에게도 세금제도 및 근로기준법를 이해하는데 충분한 도움이 되도록 하였으며, 회사자금을 어떻게 운용할 것인지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여 둔 바 경리업무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생활자금의 운용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믿습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

장부작성, 재무제표, 지출증빙, 세금실무, 급여ㆍ퇴직금, 노무실무
장부작성 실무 및 간편장부
재무제표 및 계정과목
지출증빙, 정규영수증 제도
소득과 세금, 종합소득세, 지방세
원천세 신고 및 납부, 일용근로자
부가가치세
세금 납부 및 환급, 세금 절세
임금, 법정수당, 퇴직연금, 4대보험

세금절약 및 자금운용[정부지원제도]
세금절약 개요 및 종합소득세 세금절약
부가가치세 세금절약
금융소득 및 연금저축 세금절약
자금운용과 예금 금리 비교
국민연금, 건강보험, 고용보험, 산재보험
창업자금 및 정부지원제도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경제/경영베스트셀러

정보
베스트셀러는 인터넷 교보문고에서 제공받는 데이터로 네이버 도서의 카테고리와 다를 수 있습니다.
레이어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