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넥슨 게임인 메이플스토리는 무엇으로...
정보가 없는 사용자 조회수 598 작성일2018.11.10
넥슨 게임인 메이플스토리는 무엇으로 어떻게 돈을 버는 건가요?
제가 알기로는 유저들의 현질같은걸로 버는걸로 알고 있는데
그러면 메이플에 1도 안 지르고 플레이 하시는 무과금 분들은 메이플이 돈 버는거에 영향을 전혀 안 미치는건가요?
아니면 접속만 해도 게임사에 이득이 가는 건가요?
그럼 GM이 패치 무자본들에게 불리하게 해도 무과금 유저분들은 할 말이 없는건가요??
5년 넘게 메이플하는데 잘 모르겠네요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1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킹핀
초인
IT/인터넷업 #블로거 #워드프레스 아이패드, 롤플레잉게임, 블로그, 미니홈피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그... 메이플스토리는 솔직히 잘 모르겠습니다. 초딩때 했었어서... 하지만 메이플스토리가 무슨 특별한 무슨 과금 비법 이런 것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지는 않으므로 일반적인 무료 게임들이 돈 버는 방법에 대해서 써보겠습니다.

일단 질문자분이 말씀하신 것처럼 게임에 돈을 1도 안지르는 무과금 분들은 당연히 메이플에 수익을 주지 않습니다. 그리고 당연히 이런 분들이 유저의 대다수를 차지합니다. 물론 요즘은 5천원 만원 시작팩 이런 식으로 조금 지르고 마는 분들도 많은 것으로 압니다. 이 정도만 지르면 그래도 할만하다. 이런 것이죠.

하지만 저런 소규모로 과금하시는 분들도 물론 많으시겠지만 일단 거의 모든 무료 게임은 소수의 핵과금러에 의해서 굴러갑니다. 그 핵과금러들의 농도와 비율...에 따라서 달라지는 것이지요. 리니지 M이 1조 벌었다고 들었습니다. 핵과금러들이 극에 달하면 그런 일이...

일단 핵과금러분들의 심리는 돈을 써든 뭐든 일단 내가 이기겠다, 내가 더 세야 한다 혹은 잘나야 한다. 이런 마인드인 것으로 압니다. 그렇기에 돈을 안 쓰는 분들이 많아야 비교대상이 되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무과금러가 많아도 일단 접속하는 그 자체로 게임사에 이득이 간다고 볼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무과금러가 많으면 소수의 핵과금러가 더 빛이 나겠지요. 꼭 스펙이 아니라 무슨 확률로 받는 고급 캐릭터나 옷 같은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무과금러들이 못 얻는 옷이나 캐릭터들을 나는 수백을 써서라도 얻는다 이거죠. 당연히 무과금러가 많을 수록 자신이 돋보이니 좋습니다.

물론 이런 이유때문에만은 아니고, 가령 경험치 부스트 이런 것들은 돈 조금 써서 경험치 2배 이런거 얻을 수 있으면 직장인 같은 분들은 쓰실 만하죠. 시간이 없는데 돈으로 만회가 되는 격이잖아요?

그렇기에 GM이 과금러들에게만 이득이 되는 패치를 해도 일단 무과금 분들은 당연히 할말이 없습니다. 자기는 돈을 안썼으니까요... 하지만 그런 식으로 패치를 하다보면 무과금러분들이 빡쳐서 게임을 지우겠죠? 그러면 전체적인 게임 인구수 자체가 줄어드니 과금러들이 게임을 해야 할 메리트가 사라지는 격입니다. 무엇보다도 일단 사람이 많아야 게임이 활기찹니다. 전에 대항해시대 온라인이라는 게임을 했었는데 이 게임이 과거에 유료게임이었습니다. ㄹㅇ NPC보다 사람이 없었습니다. 이렇게 되면 게임이 참 황량합니다... 과금러 분들도 이왕이면 재미는 당연히 있으면서도 활기찬 게임에 돈을 쓰고 싶지 않을까 싶네요.

2018.11.10.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