억압받는 사람들의 연극은 가장 본원적인 의미에서의 연극이다. 그 속에서 모든 인간은 배우이면서 관객이다. 관객-배우가 된다. 연극 언어는 가장 본질적인 인간 언어이다. 배우들이 하는 것은 모두 우리들이 언제 어디에서나, 일상에서 하는 것과 같다. 배우는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꼭 그러하듯이 말하고, 움직이며, 상황에 적절한 옷을 입고, 생각을 표현하며, 열정을 보여준다. 이 책은 배우와 일반인이 쓸 수 있도록, 이미지 연극의 기법과 여러 놀이와 훈련을 체계화 한 것이다.
억압받는 사람들의 연극은 가장 본원적인 의미에서의 연극이다. 그 속에서 모든 인간은 배우이면서 관객이다. 관객-배우가 된다. 연극 언어는 가장 본질적인 인간 언어이다. 배우들이 하는 것은 모두 우리들이 언제 어디에서나, 일상에서 하는 것과 같다. 배우는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꼭 그러하듯이 말하고, 움직이며, 상황에 적절한 옷을 입고, 생각을 표현하며, 열정을 보여준다. 이 책은 배우와 일반인이 쓸 수 있도록, 이미지 연극의 기법과 여러 놀이와 훈련을 체계화 한 것이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
서문 맨 처음 연극을 발견한 여자, 슈아 슈아 이야기 ... 15 제1장 억압받는 사람들의 연극 - 유럽에서의 실험 1 개관 ... 26 2 변화의 이미지 - 이미지 연극의 출발 ... 28 3 보이지 않는 연극과의 첫 만남 ... 34 4 토론 연극 ... 50 5 고드라노에서의 토론 연극 ... 67
제2장 배우 작업의 체계 1 정서의 중요성 ... 82 2 정서의 합리화 ... 93 3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 ... 96 4 역할 해석의 변증법적 구조 ... 100
제3장 억압받는 사람들의 연극, 그 무기들 1 개관 : 억압받는 사람들의 연극에서 나온 놀이와 훈련의 새로운 시스템 ... 114 2 만져지는 것 느끼기 ... 117 3 들리는 것 듣기 ... 150 4 감각의 활성화 ... 174 5 보이는 것 보기 ... 194 6 감각의 기억 ... 250 7 이미지 연극 ... 254 8 일반적인 리허설 훈련 ... 3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