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메뉴로 바로가기 주제분류 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조선향토대백과 인물정보관 : 문화 · 예술

김현숙

[ 金賢淑 ]

김현숙

김현숙 원본보기

분류 인물정보관>문화 · 예술>연극 · 영화
출생 1933. 12. 12.
출신지 평안북도 선천군
직업 영화배우, 영화교육자

평안북도 선천군 원봉리의 빈농가정에서 막내딸로 출생하였다. 배우 원정희, 송영애, 최부실 등과 함께 1950년대와 1960년대 조선영화계에서 가장 인기있던 일류급 녀배우들 중의 한 사람이다. 1953년 7월 조선예술영화촬영소에 소환된 그는 첫 작품으로 예술영화 ‘신혼부부’(1955)의 녀주인공 역에 출연하였다. 이 영화에서 주인공 은실의 형상을 어찌나 생동하게 연기하였던지 당시 영화를 본 수많은 사람들이 잠까지 자지 못했다고 한다.

첫 출연에서 크게 성공한 그는 이후 예술영화 ‘벗들이여 우리와 함께 가자’(1960)를 촬영할 때 반일부대 두령 왕초의 외동딸 옥진 역을 맡아하면서 당시 역시 주인공 김신남 역을 맡았던 지금의 남편인 엄길선과 사귀게 되였으며 그것이 정분으로 되여 곧 결혼을 하였다. 이 영화에 출연한 후 1961년에 6개월간 중앙당학교에 가서 공부한 그는 1964년에 또다시 예술영화 ‘장자강반에 핀 꽃’의 주인공 역에 출연하여 관중의 렬화 같은 인기를 그러모았다.

그후 예술영화 ‘최학신의 일가’(1967), ‘밝은 태양 아래서’(1968), ‘숨길 수 없는 정체’(1970), ‘화선에서 부르던 노래’(1971), ‘모략을 짓부시고’(1972), ‘한 의학자의 길’(1973), ‘한 해병의 이야기’(1977) 등에 주역으로 출연하여 관록있는 배우로서의 자신의 모습을 뚜렷이 보여주었다. 1976년 9월 연극영화대학 배우강좌 교원으로 소환된 그는 그후 강좌장으로 사업하면서 리영호, 김혜경, 류경애 등 재능 있는 수많은 배우후배들을 키워냈으며 한편 예술영화 ‘우리 영심이’, ‘노래여 너와 함께’에도 출연하여 자신의 지위를 공고히 하였다.

연기형상에서의 그의 개성적 면모는 맑고 고운 목소리에 기초한 대사창조와 인물의 내면심리세계를 웅심 깊게 드러내는 표정연기이다. 공훈배우(1962)이며 부교수(1989)인 그는 연기형상과 관련하여 가정에서 남편인 엄길선의 도움을 많이 받는데, 이들처럼 부부가 공훈배우, 인민배우인 가정도 쉽지 않다. 그의 딸 엄현희 역시 조선예술영화촬영소의 전도양양한 배우이며 아들 엄정민은 촉망되는 연출가이다.

마지막 수정일

  • 2010. 12. 31.

【유의 사항】

  • ⓘ 본 콘텐츠는 1999~2005년 남북공동 편찬사업에 의해 발간된 자료로서,
    북한에서 사용되는 표현이 일부 포함되어 있습니다.
    북한 자료의 특수성으로 내용의 최신성이나 이미지의 선명도가 다소 떨어지는 점 양해 부탁 드리겠습니다.

출처

제공처 정보

조선향토대백과 이미지
조선향토대백과 2008. http://www.cybernk.net/home/Default.aspx

< 조선향토대백과 > 는 북한 전역의 자연ㆍ인문지리정보를 직할시·도, 시·군 및 동·리 등 행정구역별로 집대성하여 남북교류협력 및 통일이후 국가건설에 필요한 기본자료를 제공함으로써 민족동질성 회복에 기여하려는데 그 목적이 있다. 그러나 북한에서는 정권수립 이후 60여 차례에 걸쳐 행정구역 개편이 있었기 때문에 과거의 지도나 자료를 가지고 특정지역을 파악하기는 어려운 상황이었다. 그동안 국내에서 나온 자료들은 8.15해방 전 자료이거나 그 후 간헐적으로 나온 것이 대부분이었고, 지도의 경우도 위성사진을 토대로 제작되었지만 지명의 불일치나 부정확한 구획설정 등으로 대부분 정확도가 매우 떨어진 것이었다. 이 같은 배경에서 평화문제연구소는 지난 1999년 중국 ‘조선민족문화연구소’의 주선으로 북측 사업주체인 ‘과학백과사전출판사’와 수차에 걸쳐 협의한 결과, 본 사업이 남북 화해협력시대에 부응하는 가장 실질적인 사업이라는 데 인식을 같이 하고, 공동 편찬키로 합의하였다. 그동안 북한의 자연ㆍ인문 지리정보는 북한의 폐쇄정책으로 인해 다른 분야에 비해 매우 취약한 형편이었으나 이번< 조선향토대백과 >의 간행으로 북한지역에 대한 정보를 최대한 확보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되어 북한연구 및 남북교류협력사업에 중요한 길잡이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예상된다. 자세히보기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외부 저작권자가 제공한 콘텐츠는 네이버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