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투데이 곽정일 기자] 박근혜 탄핵심판이 어떤 식으로 결정나더라도 이후에 또다시 정치권에 회오리가 일 조짐이 보이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국민의당, 정의당으로 이루어진 야3당은 지난 8일, 국회에서 회동을 갖고 헌법재판소가 박근혜 대통령 탄핵에 대해 조속히 판결을 내릴 것을 촉구했다.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박 대통령측은 탄핵 가결 이후 더 노골적이고 뻔뻔한 시간 끌기로 헌재의 심리를 방해하고 있다"면서 "국민은 촛불민심으로 대통령을 이미 탄핵했음을 명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국회와 헌재는 주권자인 국민의 명령에 따라 그 헌법상의 절차를 이행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지난 12월 탄핵 직전의 탄핵찬성여론은 78%대 였으며 국회는 정확하게 78%의 찬성률로 탄핵을 가결시켰다"면서 "해가 바뀐 올해에도 탄핵찬성여론은 78%가 그대로 유지되고 있다. 그만큼 절박하고 시급한 상황이라는 것을 우리 국민 모두가 공감하고 있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지원 국민의당 대표는 "헌재는 박 대통령의 꼼수에 넘어가지 말고 국민이 원하는 대로 탄핵을 인용해줘야 한다"면서 "헌재는 국민에 의거해 헌법을 지키기 위해 설립된 만큼 국민의 뜻을 반영해 주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박 대통령은 헌법재판소에 꼼수를 부릴 것이 아니라 마지막까지 추하지 않은 모습을 국민에게 보여주는 것이 최소한의 도리"라고 말했다.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3월 중순 전까지 심리가 끝나지 않으면 결과가 왜곡될 수 있다"면서 "야4당 국회의원이 모두 힘 합쳐서 탄핵이 인용될 때까지 총력 투쟁해야 한다"고 전했다.

이는 최근 박근혜 대통령 대리인단 측이 헌법재판소에 최순실 씨 등 증인 15명을 추가로 신청하는 등 헌재의 재판을 지연시키려는 의도로 해석되면서 `탄핵 기각설`이 흘러나온데 대한 반사적인 반응으로 보인다. 대통령에 대한 비판 분위기가 시간이 지나 사그라지면 탄핵이 기각될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 야당의 시각이다.

이에 여당은 처음에는 `헌재에 압박을 주는 것`이라며 야당의 행위를 비판하다가 최근에는 `탄핵이 기각되어야 한다`고 한걸음 더 나아가며 맞서는 모양새다.

김문수 자유한국당(前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은 지난해 11월 새누리당 비상시국위원회에 참여해 박 대통령의 탄핵을 촉구했었다. 그러나 지난 6일 국회 정론관에서 긴급기자회견을 열고 "박 대통령은 자신의 대통령 선거 공약대로 문화융성과 스포츠진흥을 위해 미르재단과 K스포츠재단을 설립했다. 그것은 헌법의 기본이념인 자유민주주의를 뿌리내리기 위한 정당한 통치행위였다"고 주장하며 기존의 태도를 뒤바꿨다.

김 위원은 이어 "탄핵 주도 세력은 박 대통령의 통치행위로 실제 이익을 본 사람과 손해를 본 사람을 찾느라고 혈안이 되어있다"면서 "그러나 두 달 남짓 진행된 특검의 수사 발표나 헌법재판소의 동영상을 본 결과 박근혜 대통령이 사적인 이익을 취하지 않았다는 생각을 갖게 됐다"고 덧붙였다.

그는 "박 대통령에 대한 탄핵 심판은 기각돼야 한다"면서 "박 대통령은 탄핵 심판에 당당하게 임해달라"고 밝혔다.

현재, `박근혜-최순실 국정농단`은 관련자의 증언 및 추가적인 증거들이 계속해서 나오고 있고, 이 중 일부 혐의는 관련자들의 구속으로까지 이어진 상황이다.

한편, 바른정당은 헌법재판소가 탄핵을 기각할 시 `의원직을 총사퇴하겠다`라는 배수의 진을 쳤다. 헌재 탄핵 인용 여부를 둘러싼 정치권의 공방이 갈수록 거세지고 있는 형국이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