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심리불속행기각이 뭔가요?
대법원에 특별항고를 했는데 심리불속행기각이라고 판결이
났습니다
이건 무슨 뜻인가요?
내 프로필 이미지
  • 질문수80
  • 채택률90.3%
  • 마감률90.3%
닉네임비공개
작성일2017.03.30 조회수 9,627
2번째 답변
노태부
전문답변수 6,737받은감사수 42
변호사
프로필 사진

유어파트너스 법률사무소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안녕하세요. 로시컴-네이버 지식iN 상담변호사 노태부 입니다.


1. 심리불속행 기각은 상고이유에 관한 주장이 법이 규정한 특정한 사유를 포함하지 않아 심리를 하지 않고 상고를 기각하였다는 의미입니다.


2. 어떠한 사유로 특별항고를 하셨는지는 모르겠으나, 항고가 기각된 것이니 다른 해결 방법을 모색하셔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3. 더 자세한 상담을 원하시면 전화주시거나 방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알아두세요!
  • 1.사건의 구체적 사실과 정황 등에 따라 법규정 해석에 대한 이견이 있을 수 있습니다. 상이한 이견을 모두 수렴하지는 않습니다.
  • 2.답변은 질문자가 질의한 내용을 기반으로 한 답변 변호사 소견으로, 답변과 관련하여 답변 변호사나 사업자의 법률적 책임이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 3.자세한 사항은 법률사무소를 방문하여 법률상담을 하시기 바랍니다.
  • 위 답변은 답변작성자가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작성한 내용입니다. 포인트 선물할 때 참고해주세요.
질문자 채택
1번째 답변
탈퇴한 사용자의 답변입니다.
프로필 사진

법무법인 다한 유엔아이이혼센터 입니다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라며 답변드립니다.


1. 항고 대상이 아니라고 판단하여 본안 심리없이 기각 하는 것입니다.





※아래는 이혼 절차에 관하여 정리한 내용입니다


 

이혼 절차는 크게 협의이혼과 재판이혼으로 나뉩니다협의이혼은 주소지를 관할하는 법원에 협의이혼확인신청서를 제출  숙려기간을 거친  협의이혼확인을 받아 이혼신고를 하는 과정을 거칩니다이때 위자료  재산분할자녀들에 대한 친권  양육권 등에 대한 내용은 부부 상호  협의로 결정합니다.

다만 협의이혼이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민법 840조의 각호(1호부터 6호까지) 해당된다면 재판이혼을 청구할  있습니다재판이혼을 청구할 경우 일반적으로 아래와 같은 내용을 청구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부부의 일방은 다음의 사유가 있는 경우에는 이혼을 청구   있습니다.

 

[민법 840 재판상 이혼원인]

 

배우자의 부정행위 (상간간통)

배우자가 악의로 다른 일방을 유기한  (가출)

배우자 또는  직계존속으로부터 심히 부당한 대우를 받았을  (폭행학대모욕)

자기의 직계존속이 배우자로부터 심히 부당한 대우를 받았을  (폭행학대모욕)

배우자의 생사가 3 이상 분명하지 아니한 

기타 혼인을 계속하기 어려운 중대한 사유가 있을  (성격차이 )

 

2.위자료란유책배우자에게 혼인파탄의 책임을 물어 정신적인 손해를 금전으로 청구하는 것입니다.

위자료의 금액은 혼인파탄의 원인정신적 고통의 정도혼인기간  혼인 생활의 실정당사자의 학력 연령 직업  사회적 신분의 정도초혼 또는 재혼인지자녀  부양 관계재혼의가능성 등을 참작하여 실무상 2~4천만원 정도로 재판부의 재량에 따라 책정됩니다

 

위자료 다툼의 주요 쟁점은 귀책 사유의 입증이므로 대처방법  증거확보 방법 등을 미리 인지 하셔야 좋은 결과를 얻으실  있습니다.

 

3.재산분할이란부부가 혼인 생활  공동으로 취득한 재산을  당사자간의 기여도에 따라 분할하는 것을 말합니다. 

부부가 혼인 중에 취득한 재산으로는 부부 각자의 특유재산부부의 공유에 속하는 재산소유 명의는 부부의 일방에게 있지만 실질적으로는 부부의 공유에 속하는 재산소유 명의가 3자로 되어 있지만 실질적으로는 부부의 일방의 소유에 속하거나 부부 쌍방의 공유에 속하는 재산소극재산 으로서의 채무 등이 있습니다.

 

재산분할의 기여도는 혼인기간경제활동여부재산의 형성·유지에 대한 기여부양적 요소 등을 고려하여 부부간의 기여도에 따라 분할 청구합니다또한 법적으로 혼인신고를 하지 않은 사실혼부부사이에서도 재산분할은 인정됩니다.

 

4.양 당사자간 미성년 자녀가 있는 경우 친권자  양육권자 지정을 빼놓을  없습니다.

친권자로 지정이  경우 법정대리인으로서 미성년 자녀의 권리를 행사할  있고보호교양주거지정 등의 양육에 대하여 결정할  있습니다게다가 양육권자는 비양육권자에게 매달 일정금액의 양육비를 미성년 자녀가 성년이  때까지 지급할 것을 법원에 청구   있습니다.

 

통상 재판부는 자녀와의 친밀도현재 자녀를 양육하고 있는 자녀의 연령부모의 결격사유 등다앙한 사유를 고려하여 친권  양육권자 지정을 판단합니다.

 


알아두세요

본 답변은 참고 용도로만 활용 가능하며 정확한 정보는 관련기관에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해당 분야에서는 지식iN에 등록된 전문가의 답변에만 포인트 선물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