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바로가기

기사 상세

정치

`유시민 알릴레오` 벌써 구독 4만명

김효성 기자
입력 : 
2019-01-02 17:40:41
수정 : 
2019-01-03 11:29:00

글자크기 설정

예고편도 인기…4일 첫방송
첫 대담자는 문정인 외교특보

정치복귀 놓고 파급효과 주목
"친문 팬덤, 여론과 달라" 지적
사진설명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의 정치 행보가 연일 주목받고 있다. 연말 연시 차기 대권 주자 지지율 조사에서 수위권을 기록했고, 그가 열 예정인 1인 방송 구독자 수는 시작도 하기 전에 4만명에 육박했다. 정치권에선 유 이사장 행보를 두고 "대선에 반드시 나온다"는 분위기가 형성되고 있다. 유 이사장 팟캐스트 방송 '유시민의 알릴레오' 구독자 수는 2일 현재 3만9000명을 넘었다. 본방송은 4일 자정으로 잡힌 가운데 현재는 예고방송만 나온 상황이다. 본방송에는 첫 초대 손님으로 문정인 대통령 통일외교안보 특별보좌관이 출연해 유 이사장과 대담을 통해 문재인 정부의 대북·대미 현안과 미·북 비핵화 관련 내용을 다룬다.

'본방' 전 홍보만 이뤄졌는데도 주목도가 높다. 이른바 '잘나간다'는 여권 인사 유튜브 채널 구독자 수는 2만~5만명 수준이다. 일단 보수 진영 유튜브 채널의 대항마로서는 확실한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런 가운데 민주당 내부에서도 유 이사장 행보를 주목하고 있다. 유 이사장이 정치 복귀에 선을 긋고 있지만 그와 별개로 결국엔 대선에 나올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전략 부문에 밝은 한 의원은 "(정치 일선에) 나온다고 봐야 한다"며 "그러나 본인도 의지가 분명하지 않고 대선까지도 너무 많이 남았다. 그때까지 분위기가 만들어지면 (대선으로) 가는 것이고 안 만들어지면 못 가는 것"이라고 했다. 또 다른 당내 인사는 "분명히 나올 것 같다"면서도 "일단 '배지'를 한번 달기 위해 내년 총선에 나와야 하는데 그러려면 올해 말쯤 나왔어야 했다. 너무 일찍 나온 감은 있다"고 했다.

다만 대선이 3년도 더 남은 현시점에서는 큰 의미가 없다는 지적도 나온다. 이번 여론조사 결과는 팬덤(고정 지지층)에 의한 득표일 뿐 일반인 투표 성향을 담은 조사는 아니라는 얘기다.

김만흠 한국정치아카데미 원장은 "(유 이사장이 대권 후보로서) 가능성은 많다. '노무현' '문재인' 후속 세대에서 확실한 사람이 없다 보니 '유시민'으로 쏠릴 수 있다"면서도 "다자간 여론조사에서는 충성도 강한 친노 지지자들이 10% 이상 지지를 줄 순 있다. 하지만 일반인은 생각이 다를 수 있다"고 했다.

결국 유 이사장이 향후 정치 행보를 이어가기 위해선 친노·친문 팬덤을 넘어서 확장성을 극복해야 하는 셈이다.

[김효성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 기사가 마음에 들었다면, 좋아요를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