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 여행 두세 번 다녀와도 '여긴' 몰랐을걸

입력
수정2018.12.25. 오전 7:11
기사원문
윤슬빈 기자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겨울에 떠난 홍콩 ②] 삼수이포
'영웅본색' 오우삼 감독이 영감 받은 동네
[편집자주] 겨울에 홍콩을 가는 여행자들이 많다. 선선한 가을 날씨에 거리엔 대형 크리스마스 트리가 들어서고 건물엔 눈이 휘둥그레질 조명 장식으로 가득하다. 특히 매일 밤 빅토리아 항구에서 펼쳐지는 '심포니 오브 라이트'가 연말이면 더욱 화려해진다. 옥상 조명 건물 2개가 추가되고 음향 효과가 보강된 것. 올해 마지막 날엔 그 화려함의 정점을 찍을 카운트다운 행사도 열린다.

삼수이포. 이하 홍콩관광청 제공

(서울=뉴스1) 윤슬빈 여행전문기자 = 홍콩을 제집처럼 오가며 센트럴의 골목 이름까지 외워버린 여행자라 해도, 이곳 삼수이포의 풍경은 낯설게 느껴질 것이다.

도심의 화려한 빛은 사라지고, 하늘을 찌를 듯 솟은 잿빛 건물들 아래로 보통 사람들의 생활이 펼쳐진다. 교복을 입은 아이들과 시끌벅적한 홍콩식 전통 시장의 풍경은 친근한 일상이면서도 한없이 낯설다.

삼수이포는 관광객의 발길이 좀처럼 닿지 않는 지역이었다. 1950년대에는 홍콩으로 망명 온 중국 난민들을 수용하던 판자촌이었고, 홍콩 최초의 공공 임대 주택이 설립된 이후에는 서민들의 주거지이자 공업 단지로 역사를 이어왔다.

가죽으로 만든 디자인 공예품을 판매하는 브라더스 레더크레프트.

명품 매장이나 세련된 부티크 하나 없는 삼수이포가 주목받기 시작한 건 젊은 예술가들 덕분이었다. 버려진 공장을 개보수해 '아티스트 레지던시'(예술가들의 거주지)로 탈바꿈시킨 JCCAC가 효시였다. 젊은 디자이너와 예술학도들이 삼수이포를 찾기 시작했고, 낡은 거리에는 새로운 활기가 돌기 시작했다.

그러나 한편으로 이곳에 흘러든 아티스트들 역시 삼수이포로부터 혜택을 받았다. 가장 보통의 사람들이 오랫동안 만들어온 생활 양식이 예술보다 흥미롭고 풍요로울 때가 있다.

삼수이포엔 센트럴과는 또 다른 매력의 거리가 많다.

왕자웨이(왕가위) 감독이 '일대종사'의 전통 의상 디자이너를 발견한 곳이 바로 여기였다. 저 유명한 '영웅본색'의 감독 오우삼은 자신이 태어난 삼수이포의 풍경들로부터 한없는 아이디어를 얻었다.

홍콩 디자인을 세계에 알린 브랜드 G.O.D.의 스튜디오 또한 이곳에 있다. '날 것 그대로의 영감'은 삼수이포를 가장 잘 설명하는 표현일 것이다. 센트럴의 세련된 표정과는 다른, 홍콩의 또 다른 얼굴이 이곳의 거리에 있다.

삼수이포에 새로운 감각을 불어넣고 있는 아티스트들과 스쳐 지나고 싶다면, JCCAC나 SCAD 디자인 학교를 거닐어보자. 홍콩의 옛 건축 형식을 제각각 흥미롭게 개조한 두 건물은 미래의 디자이너들로 넘친다.

설탕과 쌀가루를 이용해 만든 전통 디저트를 판매하는 콴키 스토어

낯선 향기와 색깔로 흘러넘치는 재래시장 페이 호 스트리트 마켓(Pei Ho Street Market)을 구경한 후, 골목 모퉁이의 노천 식당이나 전통 디저트 '띰반'을 파는 가게에서 홍콩식 'B급 구르메'를 즐겨 보자.

홍콩 도심에 비해 놀라울 정도로 가격이 저렴하지만, 혹시라도 맛이 없을까 걱정할 필요는 없다. 조촐한 동네 식당에서 출발해 미쉐린 별 하나를 얻은 후 뉴욕까지 진출한 딤섬 가게 팀호완의 본점이 이곳에 있다.

홍콩 5대 다이파이동으로 꼽히는 '오이만상'

백종원이 반한 다이파이동(홍콩식 선술집) 맛집인 '오이만상'도 있다. 홍콩의 다이파이동은 저녁 무렵 상점들의 셔터가 닫히면 그 앞에 좌석을 펼쳐놓고 요리를 낸다.

1956년부터 영업을 시작한 오이만상은 홍콩 5대 다이파이동으로 꼽히는 곳으로, '스트리트 푸드 파이터'에서 백종원 셰프가 맥주와 음식을 즐겼던 식당이기다. 요리도 맛있지만, 백종원 셰프의 표현을 빌리자면 이국적인 '분위기에 취한다'.

셔터 아트 프로젝트

이웃 동네를 산책하듯 타박타박 걷다가 '셔터 아트 프로젝트'와 마주치면 카메라를 꺼내들자.

문 닫은 상점들의 셔터 위로 젊은 작가들이 그린 벽화가 펼쳐진다. 선명한 색감과 재미있는 그림에 반했다면 친구와 함께 서로의 인생사진을 남겨보자. 더욱 독특한 감각을 원하는 여행자에게 삼수이포는 이제 겨우 문을 열기 시작한 보물 창고와 마찬가지다.

셔터아트 프로젝트는 삼수이포의 대표적인 인증 사진 명소다.


seulbin@news1.kr

▶ [ 크립토허브 ] [ 터닝포인트 2019 ]

▶ 에어팟&스타벅스 커피 경품(~12/25)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프로필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생활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