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정도 사장 “녹록지 않은 한 해가 될 것”

입력
기사원문
정철운 기자
TALK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2019 신년사] “중앙일보, 디지털 상대로 의미 있는 진전” “JTBC, 가장 신뢰받는 방송사”

[미디어오늘 정철운 기자]

홍정도 중앙그룹 사장은 신년사에서 “JTBC는 흑자 전환 후, 재작년에 이어 두 배 규모의 영업이익을 창출함으로써 드디어 지속 가능한 회사로 안착했다. 중앙일보는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매출 목표를 달성했고, 디지털로의 전환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자평하면서 “2019년은 또 다른 과제가 산적해 있고, 안팎의 경영여건 또한 그 어느 때보다 녹록지 않은 한 해가 될 것”이라 예고했다.

홍정도 사장은 “한반도 정세는 지난해 극적인 반전을 거듭한 끝에 적어도 전쟁의 위협에선 상당히 벗어났지만, 항구적인 평화 정착까지는 아직 험난한 고비가 남아 있다”고 전한 뒤 “여러분의 수고와 손길을 통해 국민에게 위로와 즐거움을 주기를 소망한다. 한쪽에 치우침 없이 바른 길을 걷고, 따뜻한 마음을 건네며, 지금보다 더 나은 내일을 위해 최선을 다하는 그룹으로 발전하자”고 당부했다.

▲ 홍정도 중앙그룹 사장. ©중앙그룹


홍 사장은 “중앙일보는 위기의식으로 무장하고 디지털을 향해 흔들림 없는 항해를 계속하고 있다. 중앙일보가 그룹을 대표해 최전선에서 디지털을 상대로 도전과 응전을 계속하고 있다”며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의미 있는 진전이 있었다”고 평가했다.

홍 사장은 중앙일보의 ‘썰리’ ‘폴인’ ‘앵그리보드’와 같은 뉴스서비스와 ‘우리동네 의회살림’ ‘인천공항에서 롤러코스터 타는 내 가방’과 같은 콘텐츠를 언급한 뒤 “2019년에 디지털 공간에서 구독자를 더 모으길 바란다. 정보의 바다 속에서 우리 콘텐트를 찾아오는 구독자를 많이 확보해야 한다. 이를 위해 기존 방식을 답습하는 것을 벗어나 스토리텔링 기법과 같은 새로운 시도를 통해 차별화를 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홍 사장은 “JTBC는 지난해 영업이익이 전년대비 두 배 수준을 달성했다. 이런 성과는 우수한 콘텐트에 힘입은 것이다. 보도 부문은 가장 신뢰받는 방송사의 위치를 유지하며 메인뉴스 평일 빅2, 주말 빅3를 공고히 하고 있다”고 호평했다. 이어 “‘효리네민박’ ‘슈가맨’ ‘히든싱어’ 등 시즌제 예능 킬러콘텐트를 확보하고 있고, ‘SKY캐슬’ ‘라이프’ 등 드라마도 괄목할만한 성과를 냈다. 디지털에서는 ‘와썹맨’이 킬러 콘텐트로 자리매김했다”고 평가했다. 홍 사장은 그러나 “JTBC도 여기에 안주한다면 치열한 경쟁에서 다시 주저앉을 수도 있다는 위기의식을 가져야한다”고 강조했다.

홍정도 사장은 한편 “메가박스가 기념비적인 100호점을 상암월드컵경기장에 연 동시에 극장업 이외의 사업 기회를 모색하기 시작했다. 휘닉스호텔앤드리조트는 전 세계의 주목을 받은 평창 동계올림픽을 성공적으로 개최했다”고 평가한 뒤 “메가박스는 코엑스를 기점으로 하는 강남벨트에 이어 새해에는 성수동, 홍대 등을 새로 오픈함으로써 강북벨트를 완성하기 바란다. 나아가 영화업에 머물지 말고, 소비자 라이프 트렌드에 맞는 새로운 수익사업을 끊임없이 발굴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정철운 기자

[미디어오늘 바로가기] [미디어오늘 페이스북]
미디어오늘을 지지·격려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http://www.mediatoday.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프로필

TALK

유익하고 소중한 제보를 기다려요!

제보
구독자 0
응원수 0

2010년부터 미디어를 취재하고 있다. <손석희 저널리즘> 등 4권의 책을 썼고 3년8개월간 KBS라디오 <주진우 라이브>에 출연했다.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사회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