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키르기스스탄] '역시 해결사' 손흥민, 홀로 한국 16강 이끌었다
입력 : 2018.08.20기사보내기 :  트위터  페이스북
[스포탈코리아] 박대성 기자=
손흥민은 역시 해결사였고, 에이스였다. 답답한 한국 공격에 물꼬를 트며 값진 승점 3점을 선물했다.

김학범 감독의 23세 이하(U-23) 한국 대표팀은 20일 오후 9시(한국시간) 인도네시아 반둥 시 잘락 하루팟 스타디움에서 열린 키르기스스탄과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 E조 조별리그 최종전에서 1-0으로 승리했다.

한국의 공격은 답답했다. 중앙 침투로 두 줄 수비를 흔들려했지만 효과적이지 않았다. 전반전 슈팅 14개를 시도했음에도 득점으로 연결되지 않았다. 후반 18분 손흥민의 골로 간신히 승리했다.

대회 전 김학범 감독은 스리백을 예고했다. 김 감독 예고처럼 1차전과 2차전은 스리백으로 바레인과 말레이시아를 상대했다. 한국은 바레인에 6-0 완승을 거뒀지만, 말레이시아에 1-2로 패하며 E조 1위 16강 진출에 실패했다.

김학범 감독은 예고와 다른 4-2-3-1 카드를 꺼냈다. 상당히 공격적인 라인업이다. 1차전 휴식과 2차전 교체로 출전한 손흥민은 키르기스스탄전에 선발로 출격했다. 손흥민과 함께 황의조, 황인범, 나상호도 득점에 총력을 다했다. 골키퍼 장갑은 조현우가 다시 꼈다.

한국은 말레이시아전과 다른 투지 넘치는 플레이를 보였다. 키르기스스탄은 역습으로 한국 배후 공간을 노렸는다. 김민재가 키르기스스탄 역습을 제어하는 과정에서 경고를 받았다. 그러나 이번 경기 경고로 16강 진출시 출전할 수 없게 됐다.

전반 30분 손흥민이 프리킥 찬스를 얻었지만 키르기스스탄 수비 벽에 막혀 득점하지 못했다. 이후 황인범의 코너킥 패스를 받은 김민재가 헤딩으로 골문을 노렸다. 한국은 전반전 선제골을 노렸지만 키르기스스탄 두 줄 수비를 뚫지 못했다.

한국은 키르기스스탄과 전반전에서 유효 슈팅 2개, 슈팅 15개를 시도했다. 슈팅을 10개 이상 시도했지만 득점으로 연결되지 못한 점은 문제가 있었다. 후반전에 다양한 공격으로 결정력을 보완해야 했다.

김학범 감독은 황희찬 투입으로 최전방에 변화를 줬다. 황희찬은 전방과 측면을 오가며 대표팀 공격에 활력을 불어 넣었다. 그러나 키르기스스탄의 두 줄 대형과 단단한 수비는 쉽게 뚫리지 않았다.

답답한 공격이 이어지는 상황. 손흥민이 직접 해결했다. 손흥민이 후반 18분 시원한 슈팅으로 키르기스스탄 골망을 흔들었다. 한국은 손흥민의 선제골로 공격 템포를 더 끌어 올리며 추가골을 노렸다.

손흥민의 한 골은 김학범호에 큰 의미가 있다. 키르기스스탄의 역습으로 실점했다면 조별리그 탈락까지 볼 수 있는 상황이었다. 손흥민은 홀로 한국의 답답한 공격을 풀었고, 값진 승점 3점까지 안겼다.

사진=대한축구협회

오늘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