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중국필리핀미국의명절에대해가르쳐주세요^^
저는3학년 인데요 중국필리핀미국에 대해가르쳐주세요^,^되면국기도요ㅋㅋ
내 프로필 이미지
  • 질문수23
  • 채택률95.2%
  • 마감률95.2%
닉네임비공개
작성일2011.12.21 조회수 820
질문자 채택
1번째 답변
ag****
채택답변수 1만+받은감사수 4
우주신
프로필 사진
본인 입력 포함 정보
프로필 더보기


 

 

세계 여려 나라의 명절과 기념일의 특징

① 세계 여러 나라들은 각국의 자연적, 계절적, 역사적 특징을 담은 명절과 기념일을 가지고 있다.

② 세계 여러 나라들의 명절과 기념일에는 조상에 대한 감사, 가족의 화목, 풍요와 건강을 바라는 마음이

담겨 있다.

③ 나라마다 명절과 기념일의 이름, 시기, 음식과 놀이, 하는 일이 다르며, 각각의 전통을 유지학 위해 노려 하고 있다.

 

일본의 명절

연중 행사 및 명절

설날(お正月)

한해의 첫날. '도시가미(年神)' 또는 '도시도꾸진(歲德神)'이라는 신을 맞이하는 날이다.
이 신은 높은 곳에서 인간세상에 내려와 인간들이 행복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해준다고 한다.그래서 사람들은 대문을 가도마쓰(門松)로 장식하고, 가가미모찌(鏡もち)를 만들어 신에게 바친다. 가도마쓰'는 신이 내려올 수 있도록 문옆에 세워둔 소나무 장식.
'가가미모찌'는 신에게 올리는 떡. 또 사람들은 오세찌(お節) 요리 라는특별한 음식을 만들어 먹기도 한다.오세찌 요리는 야채나 생선을 달게 삶아서 만든 음식이다.
설날에는 또 연날리기나 다른 전통놀이를 하며 즐거운 시간을 보낸다.

성인의 날(成人の日)

1월15일. 20세가 된 사람들을 성인으로 인정해주고 독립된 사회인으로서의 지위를 부여해 주고 선거권도 주어지며 음주와 흡연도 공식적으로 허락된다.
1948년에 제정. 각지에서 성인식이 열리고 기념품을 나누어준다.
새로 성인이 된 여성들이 기모노 차림으로 성인식에 참가하는 광경이 볼 만하다.
지역에 따라서는 8월에 성인식이 행해지는 곳도 있다.
이날은 방송에서도 여러가지 특집프로를 준비하는데 처녀총각 딱지떼기라든지 하는 야한 프로도 있고, 연예인들중 성인이 된 배우나 가수의 기모노 가격이 화제가 되기도 한다
이날은 휴일이다

단오절 (端午の 絶句 )( 5월 5일)

단오절을 남자 아이를 위한 날로, 집에서는 칼을 찬 무사 인형을 장식하고, 장대를 세워 장대 끝에 잉어를 그린 천이나 종이를 매달아 놓는다. 이것을 '고이노보리'라고 한다.
이것은 잉어가 힘차게 폭포를 올라가듯이 씩씩하고 건강하게 자랄 것과. 출세하는 것을 바라는 마음에서 비롯된 풍습이다. 또한 창포꽃의 향기가 잡귀를 몰아낸다고 하여 창포를 태춘 물로 목욕을 하기도 한다.


오봉 (お盆) (8월 15일 전후)

불교 행사로 조상의 영혼이 이승의 집으로 찾아오는 날이라 하여 음식을 장만하여 조상의 명복을 빌고, 조상의 묘를 찾아 성묘하는 사람이 많다. 고향으로 내려가는 귀성객으로 붐비며, '유키타'를 입고 '봉오도리'라는 춤을 추며 여러 행사를 즐긴다.

시치고상 (七五三 ) (11월 15일)

아이들의 성장을 축하하고 액막이를 하는 행사로 남자 아이는 3세와 5세, 여자 아이는 3세와 7세 때 부모를 따라 진자에 참배를 하러 간다.

오미소카 (12월 31일)

이날 밤에는 온 가족이 모여 '도시코시소바'를 먹는데 국수처럼 오래 살기를 기원하는 의미가 담겨져 있다. 또 자정 무렵부터 전국 각지의 절에서 백팔 번뇌를 없애 주는 것이라 하여 108번의 제야의 종을 치기 시작한다.이외에도 벚꽃이 피면 행해지는 '하나미'와 음력 8월 15일 보름날에 행해지는 '오쓰키미(달맞이)'가 있고 발렌타이 데이와 크리스마스가 새로운 풍습으로 정착되고 있다.

건국 기념일(建國記念の日)

2월11일. 제2차 세계대전 전에는 '기원절(紀元節)'이라고 하였다.
일본이 건국된 날로 초대 천황인 '진무(神武)천황'이 즉위한 날이라고 한다.

세쓰분(節分)

세쓰분은 원래 사계절이 바뀌는 계절의 경계를 의미하며, 넓게는 입춘(立春), 입하(立夏), 입추(立秋), 입동(立冬)의 전날을 가리키며 특히 입춘 전날(현재는 2월 3 ∼4일경)을 중요시하고 있다.
이 세쓰분에는 잡귀를 쫓는 뜻에서 「도깨비로 분장한 이를 쫓는 예능 형식의 행사 」와 「볶은 콩을 되에 담아 뿌리는 형식의 행사 」2가지를 실시한다.

일반적으로는 한 집안의 가장이 「복은 집안으로, 잡귀는 집 밖으로(福は內,鬼は外) 」라고 외치면서 되에 들 어 있는 볶은 콩을 뿌리는 「콩뿌리기- 마메마끼(豆まき)」가 세쓰분 행사로 잘 알려져 있다.

또 잡귀 물리치기와 콩뿌리기가 혼합된 형태로, 도깨비 가면을 쓴 아버지를 향해서 어린이들이 콩을 뿌리는 형태도 세쓰분 행사의 하나로 잘 알려져 있다. 뿌려진 콩을 자신의 나이 수만큼 주워서 먹으면 병에 걸리지 않는다고 하며, 12개의 콩을 구워 그 구워진 상태를 보고 1년 동안 각 달의 운세를 점치는 콩점 등도 유명하다.

이 세쓰분 행사는 예로부터 큰 변화를 겪으면서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다. 규모는 가정에서 실시하는 작은 행사부터 절에서 실시하는 대규모의 행사까지 다양하며 지방에 따라 지방색도 풍부하다.

-자료출처 : 일본 문화원-

히나 마쓰리(ひな祭り)

3월3일. 빨간색의 단(壇)에 히나 인형을 장식한다. 히나 인형은 사람모양의 인형으로 제일 윗단에는 '다이리비나(內裏びな)'라 하여 왕과 왕비 모양의 인형을, 다음 단에는 '산닌간죠(三人官女)'라 하여 궁녀 모양의 인형 세 개를, 그 아래에는 '고닌바야시(五人ばやし)'라 하여 악기를 연주하는 악사모양의 인형 다섯 개를 장식한다. 2월부터 이미 크게는 7,8단이나 되는 히나 인형이 집집마다 장식되는데 이 행사에는 여자 어린이가 건강하게 잘 자라주길 기원하는 의미가 담겨 있다고 한다.원래는 인형에 신체의 더러움을 옮겨 바다나 강에 흘려 보냄으로써 재앙을 씻어내는 행사였다. 헤이안 시대의 일. 이것이 후에 인형을 장식하는 마쓰리로 발전하고, 18세기에 이르러 3월3일로 정착되었다고 한다.

춘분(春分の日)

3월21일경. 밤과 낮의 길이가 같은 날. '히간(彼岸)'의 기간중 한 가운데에 있는 날이다.
'히간'은 불교와 관련된 연중행사로 춘분을 전후한 7일간. 많은 사람들이 조상의 묘에 성묘를 가고
궁중에서도 천황의 조상에 대한 제사가 행해진다. 자연이나 생물을 소중히 하는 날이라고 한다.

식목일(みどりの日)

4월29일. 자연의 은혜에 감사하고 마음의 풍요로움을 가꾸는 날이다.
쇼와(昭和)천황의 생일이라고 한다.

헌법기념일(憲法記念日)

5월3일. 일본국 헌법이 시행된 날이다.

어린이 날(子供の日)


5월5일. 원래는 '단고노 셋쿠(端午の節句)'라 하여 남자아이의 건강한 성장을 기원하는 날. '고이노보리(こいのぼり)'를 세우고 무사인형을 장식하여, 악(惡)을 물리치고 강하게 자라길 바라는 마음을 표현한다. '고이노보리'는 잉어 모양의 장식물을 나무에 매달아 세운 것. 잉어가 황하를 거슬러 올라가 용이 된다는 중국의 전설에서 비롯되었다고 한다. 일본에서는 에도(江戶)시대부터 세우기 시작하였다.

황금연휴(Golden Week)

특별한 행사나 명절은 아니지만, 4월29일 식목일 부터 5월3일 헌법기념일, 5월4일 국민 휴일,5월5일 어린이 날까지 연휴가 이어지는 주간. 회사에 따라서는 사이에 끼인 날까지 휴무하여 8-9일간 휴일이 계속되기도 한다. 유원지나 행락지는 온통 사람들로 붐비고 공항은 해외여행을 즐기려는 사람들로 만원을 이룬다.

어머니 날(母の日)

5월 둘째주 일요일. 원래 미국의 교회에서 시작되었다고 하는데, 일본에서도 기독교 교회의 활동에 따라 확산되어 1949년 경 어머니 날이 확정되었다. 어머니에게 빨간 카네이션과 선물 등을 드리며 감사의 마음을 표하는 날이다.

칠석(七夕)

다나바타(たなばた)'라고 한다. 7월7일에 열리는 축제로 은하수를 사이에 두고 헤어져 있는 견우와 직녀가 1년에 한번 만난다는 중국의 전설에 의한 것. 에도시대에는 막부의 공식행사중 하나였다고 한다. 1873년, 공식행사로서의 다나바타는 폐지되었지만 아직도 이날을 기념하는 행사는 이어진다.상점가에서는 화려한 장식물을 내걸고 손님을 끌며 문구점에서는 '단자쿠(短冊)를, 꽃가게에서는 대나무를 판다. '단자쿠'는 소원을 적어 대나무에 매어다는 종이.

가정이나 유치원 등에서 주로 어린이들을 중심으로 노래를 부르거나 춤을 추며 다나바타를 즐긴다

인도의 명절

인도의 명절은, 인도식 달력이 있기 때문에 해마다 날짜가 틀려, 정확히 언제라고 알려드릴 수는 없구요

국가의 날(국경일, Republic day)

홀리 축제(명실공히 인도 최고의 축제 중 하나)

마하비르 자얀티

광복절(우리와 똑같은 8월 15일이며, 이것은 양력입니다)

락샤 반드한

잔마슈마티

마하트마 간디의 생일

두쎄라

디왈리 축제 (이것도 엄청난 축제입니다. 보통 10월, 11월 경에 있는데요, 이 축제 시기가 끝나고 나면 인도에서는 결혼을 하기 시작합니다. 그래서 10월 11월 디왈리가 지나고 나면 잠자기가 힘들어진다는...밤새도록 파티를 하거든요)

이들 피트리 (이것은 무슬림 축제로, 무슬림 달력으로 새해 축제입니다. 인도 뿐 아니라 무슬림이 많은 국가에선 다 하지요)

구루 나낙의 생일

크리스마스(양력으로 쇱니다)

중국의 공휴일과 명절



중국의 공휴일과 명절은 우리나라와 별반 차이가 없다. 하지만 ‘여성의 날’이 있다는 점이 특이하다고나 할까?
중국을 여행하는 여행자라면 공휴일과 명절은 피하는 것이 좋다. 공휴일은 관광명소 어디나 중국인 관광객들로 북새통을 이룬다. 여유 있는 관광은 거의 불가능하다고 생각하면 된다.
한 예로 만리장성을 공휴일에 여행하면 장성은 안보이고 그 위를 가득 매운 사람만 보인다. 명절 역시 만만치 않는 여행 시기다. 무엇보다 상상을 초월하는 귀성객들로 어느 교통 수단이든 표구하기가 쉽지 않다. 명절엔 그저 한곳에 머물면서 현지인들과 어울리는 게 가장 현명하다.



원단 元旦: 1월 1일-신년맞이
여성의 날: 3월 8일-여성은 휴무, 남성은 오전근무
노동절: 5월 1~3일
청년절: 5월 4일-5.4운동 기념
아동절: 6월 1일-국제아동의 날 기념, 어린이 날
건훈절: 7월 1일-공산당 창당일
건군절: 8월 1일-1927년 남창 봉기 기념
국경절: 10월 1~3일-중화인민공화국 건국기념일



춘절: 음력 1월 1일-설날
원소절: 음력 1월 15일-정월 대보름
단오절: 음력 5월 5일
중추절: 음력 8월 15일



한나라의 고유명절은 그 나라의 전통과 풍습을 경험 할 수 있는 좋은 기회다. 특히 중국명절은 우리나라와 시기와 풍습이 거의 비슷해 더욱 친숙하게 느껴진다. 또 우리의 고유 명절 중 그 유래가 중국으로부터 시작되어 그 의미와 취지를 알 수 있는 기회가 돼 더욱 흥미롭다.

춘절 (春節)


중국 최대 명절로 우리나라로 치면 구정 설에 해당합니다.
춘절은 기나긴 겨울이 가고 봄이 다가온다는 의미로 온 가족이 모여 새롭게 시작되는 한 해를 경축하는 명절이랍니다. 해마다 음력 12월이 되면 크리스마스를 기다리는 서양인들처럼 들떠있는 중국인들을 볼 수 있답니다. 그만큼 춘절은 중국인에게 가장 기다려지는 명절이랍니다. 춘절에는 공식적으론 3일간의 연휴가 있으며, 농촌인 경우엔 음력 정월 대보름까지 쭈~욱 쉰다는군요.
그럼 춘절엔 뭘 할까요? 춘절의 시작은 음력 12월 31일부터 시작된답니다. 우선 해묵은 지난해를 털고, 새로운 한 해를 맞이하는 첫날이니 대청소를 한 후 온갖 복을 기원하는 글자와 귀신을 쫓는 그림 등을 준비해 집안 곳곳에 붙인 답니다. 그리고 저녁에는 온 가족이 모여 저녁식사를 한 후 담소나 놀이 등을 즐기며 함께 새해를 맞이한답니다. 제야의 종소리가 울리자 마자 새해를 경축하는 폭죽이 시내 도시 곳곳에서 터지는 소리는 우리나라에서 흔히 볼 수 없는 장관이죠.
설 당일엔 음식을 정성껏 준비해 가족의 평안과 농사의 풍년을 기원하는 제를 지내고, 제가 끝나면 웃어른께 세배를 하고, 이웃과 친지간에 덕담을 주고 받는 다는군요. 거의 한국과 비슷하죠?
춘절음식 : 한국의 떡국처럼, 북방사람은 만두종류인 쟈오즈를, 남방사람들은 새알 같은 중국식 떡 니앤까오를 먹는다. 그 밖에 두포(팥빵), 연고(설떡), 미주, 미화당(쌀엿), 두부, 전퇴(전병), 유각(튀긴과자)등이 있다.
만두: 만두는 춘절에 먹는 대표적인 음식으로 만두피를 얇게 밀어, 배추, 두부, 사탕, 대추, 땅콩, 찹쌀떡 등을 넣고 반달모양이나 둥근 모양으로 만드는 음식이다. 예부터 중국인들은 음식 하나 하나에 의미를 부여 하길 즐겼는데 만두 역시 여러 의미와 뜻을 지니고 있다. 만두피에 속을 넣고 반으로 포개 붙이는 것은 입을 막는다는 뜻으로 말을 하지 않으므로 해서 모든 나쁜 일을 미리 방지한다는 의미며, 두부와 배추의 흰색과 푸른색은 편안과 안전을 상징한다. 또, 만두 속으로 사탕을 넣는 건 달콤하게 살아라, 대추는 자식을 가져라, 땅콩은 득남을 해라 등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간혹, 돈 많이 벌라는 의미에서 만두 속에 동전을 넣기도 한다.
폭죽놀이 : 귀신과 액을 쫓고 풍년을 기원하는 의미에서 하는 놀이.
‘복’ 자를 거꾸로 붙이는 풍습 : 춘절엔 ‘복(福)’자를 쓴 종이를 집안에 거꾸로 붙이는 풍습이 있다. 이는 ‘복을 거꾸로 하다’의 倒福[dao fu]와 ‘복이 오다’의 到福[dao fu]를 합성해 ‘복을 거꾸로 붙이면 복이 들어온다’라는 말에서 유래했다.


단오절(端午節)


5월절 이라 불리는 단오는 정확한 유래를 알 수 없으나 여러 유래 설 중 ‘굴원설’이 가장 유력하답니다.
굴원설의 이야기는 대충 이렇습니다. 옛날 전국시대 초나라 회왕(懷王)때 굴원(屈原)이라는 충신이 있었답니다. 그는 간신배들의 모함에 빠져 억울하게 귀향을 가 그만 멱라강(汨羅水)에 투신 자살을 하게 되었답니다. 그의 죽음을 애도한 백성들은 그가 자살한 그날 물고기들이 그의 시신을 해치지 않도록 주먹찰밥(종자)을 강에 뿌렸다는군요. 이 후 매년 음력 5월 5일이 되면 그를 애도하는 제사와 행사가 이어져 내려왔답니다. 물론 우리나라의 단오도 여기서 전해진 명절입니다. 단오 때에는 물고기 밥으로 줬다는 종자를 만들어 먹고, 액막이 술인 웅황주(雄黃酒)를 곁들여 마신답니다. 그 밖에 대표적인 행사로는 노젓기 경기인 용선(龍船)경주가 있답니다.

종자: 대표적인 단오음식으로 찹쌀에 대추, 팥, 설탕 등을 넣고 대나무 잎이나 갈대 잎으로 싸 찐 음식.
웅황주: 웅황가루와 창포 뿌리를 잘게 썰어 넣은 방독용 술. 웅황을 마신 어른들은 아이들의 액막이를 위해 술잔에 남은 웅황 찌꺼기를 아이들의 눈,귀,코 등에 발라주거나 가슴에 왕(王)를 새겨주는 풍습이 있다.
단오행사: 용선경기, 향주머니 걸기, 향주머니 차기, 창포 꽂기, 약초 캐기를 하는 등.


중추절(中秋節)


중추절은 우리나라의 추석과 같은 명절로 먹는 음식은 달라도 그 의미나 풍습은 비슷하답니다.
예부터 고대 중국 제왕들은 농사를 시작하는 봄에는 태양에게, 추수를 하는 가을에는 달에게 제사를 지냈다는군요. 그 후 민간인에게 이 풍습이 전해진 것이 중추절의 유래랍니다. 중추절은 음력 8월 15일이 4계절 중 가을에 해당하는 7,8,9월의 가장 가운데 있는 날이라는 의미랍니다. 주충절에는 온 가족이 모여 달에게 풍년과 가족의 안녕을 감사하는 제사를 지내며, 달 구경가기, 달에게 소원 빌기 등을 한답니다. 또 달을 닮은 월병(月餠)을 만들어 친지들과 이웃간에 나눠 먹는 다는군요.
월병: 중국 남송시대부터 전해지는 중국 전통과자 월병은 보름달을 상징하는 둥근 모양으로 영어로는 ‘mooncake’라 불리며, 중추절에 먹는 대표적인 음식이다. 해마다 중추절이 되면 중국인들은 밤, 수박, 배, 감등 둥근 과일과 함께 월병을 준비해 달에게 제사를 지낸다.
월병 조리법은 밀가루에 라드, 설탕, 달걀 등을 섞어 반죽해 다양한 소를 넣고 둥글게 만들어 달걀노른자나 물엿 등을 발라 화덕에 노릇 노릇하게 굽는다. 소로는 팥이 가장 대표적이며, 그 밖에 과일, 견과류, 다진 고기 등을 사용한다. 소의 내용물에 따라 가격대도 천차만별이다. 최근엔 중추절이 아니라도 백화점, 상점 등에서 쉽게 사 먹을 수 있다.
라드: 돼지의 지방조직으로부터 분리한 지방.


독일의 명절과 축제

-뮌휀의 맥주축제 (9월 중순 ~ 10월 초)1

맥주를 빼놓고는 독일을 언급할 수 없을 정도로 맥주는 독일의 상징적인 존재 중 하나가 되어 있다. 원래 독일에는 물에 석회질이 많이 섞여있어 대부분의 사람들이 맥주를 물대신 즐겨 마시게 된 것이 유래가 되어 맥주 산업이 발달하였는데. 그러한 맥주의 전통답게 독일에서는 매년 9월 마지막 주부터 10월 첫째 주까지 2주간에 걸쳐 전국적으로 맥주의 축제가 열린다 그 중 뮌헨대학 인근의 테레지아 구릉지에서 열리는 '옥토버페스트'는 세계에서 가장 오랜 역사와 전통을 가진 최대 규모의 맥주축제이다.

12만평이 넘는 넓은 축제장 곳곳에는 어린이들의 놀이 시설 등을 비롯한 많은 위락시설들이 설치되어 세계각국의 남녀노소가 함께 축제를 즐길 수 있도록 배려되어있다. 축제장 한가운데에 설치된 거대한 천막 안의 맥주홀에서는 인종과 나이에 관계없이 수만 명의 사람들이 모두가 한마음이 되어 머그잔을 높이 들어 큰소리로 건배하며, 유명한 '축배의 노래'를 부르고, 민속밴드의 흥겨운 연주에 맞춰 어깨동무한 채 춤추며 몸 속의 열정을 쏟아 붇는 모습은 과연 장관이다. 또한 이 축제에서는 매년 약 5백만 리터의 생맥주와 60만 마리의 닭, 40만개의 소시지등 엄청난 규모의 음식이 소비되고 있다.


이 축제의 유래는 1810년 바이에른의 루트비히 황태자와 작센의 테레사 공주와의 결혼을 축하하는 축제에서 비롯됐다. 마을사람들을 초대해경마든 재미있는 볼거리를 펼치고, 축하객에게 맥주와 푸짐한 안주를 제공하고 음악을 곁들이던 모습이 오늘날 전통이 되어 내려온다.또 하나의 볼거리로서 화려한 퍼레이드를 빼놓을 수 없는데 뮌헨시장의 마차를 시작으로 맥주 통을 산처럼 쌓아올린 마차와 민속의상을 입은 행렬이 그 뒤를 따른다. 해마다 세계각지에서 몰려드는 관광객들은 뮌헨의 전통음식과 다양한 맥주를 맛보며 뮌헨의 낭만과 젊음을 느끼고 시민들과 함께 가을수확의 기쁨을 나눈다.

-쾰른의 다섯번째 계절 (11월 11일)

매년11월 11일 11시 11분에 마테킹 '누벨'을 태우는 축제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을 단지 네 개의 계절만을 알고있다. 그러나 쾰른 사람들을 그들의 축제 기간을 자랑스럽게 제 5의 계절이라고 부른다. 이 축제는 한해의 다른 계절과 마찬가지로 3개월 동안 계속된다. 매년 11월 11일에 시작되는 이 축제는 그해 화요일에 이르는 6일동안 절정에 이르게 되는데 이 기간에는 다른 여러 가지 행사도 계속된다.

-바이로이트의 바그너 음악제 (7월 ~ 8월)

매년 7∼8월 열리는 바이로이트의 바그너 음악제는 1876년 작곡가 바그너가 바이로이트에 축제극장을 짓고, 그가 '시-음악-연극을 결합한 총체극'이라 부른 악극을 공연한 것에서 유래하여 이후 100년넘게 해마다 이곳의 여름은 음악제로 달아오른다. 북구 바이킹신화를 각색한 '니벨룽겐의 반지' 4부작('라인의 황금' '지그프리트' '발퀴레' '신들의 황혼') '탄호이저' '뉘른베르크의 마이스터징어(명가수)' '파르지팔' '트리스탄과 이졸데'가 주요 레퍼토리다.

바그너 무덤과 바그너 기념관(반프리트)도 이곳에 있다. 매년 정식 입장객은 5만5000명, 우편으로만 신청을 받으며 입장권 신청서를 보내달라는 신청서부터 우편으로 접수시켜야 한다. 55,000장의 입장권을 둘러싼 경쟁률은 평균 10대 1. 신청하고 평균6년 기다려야 겨우 관객 이름이 쓰여진 입장권을 손에 쥔다. 이렇게 어렵게 얻은 입장권을 들고 찾아오는 사람들 이외에 혹시 빈자리 있을까' 찾아오는 이까지 약 10만 명이 도시를 가득 메운다. 바그너 음악제는 출연하는 음악가들에게도 영광의 무대인 동시에, 바그너 음악 애호가들에게 심판을 받는 자리이기도 하다.

한 무대서200만 마르크는 거뜬히 챙기는 테너 플라시도 도밍고도 1만 마르크만 받고 '파르지팔'에 출연할 정도였다. 몇 해전 '발퀴레'를 지휘한 제임스 레바인은 공연뒤 32차례 무대에 불려나왔던 반면 '반지'의 중세무대를 현대 도회 뒷골목으로 재현한 지휘자 피에르 불레즈와 연출자 셰로는 '프랑스 떠중이가 독일악극 망쳤다'며 달려든 열성 팬들에게 날계란 세례를 받았고, 올해 바이로이트 주최측에 의해 배역 및 연출진 캐스팅에 관한 전권을 받아 '반지'를 지휘했던 지휘자 주세페 시노폴리 역시 엄청난 비난과 혹평으로 얼굴을 붉히며 쫓겨나다시피 지휘대를 내려왔을 정도로 음악 애호가들, 특히 바그너 음악애호가들이 몰려드는 세계적 음악축제이다.

프랑스의 명절

[경축일]

카톨릭 국가의 전통에 따라 종교적인 명절과 비종교적인 명절로 구분. 종교적인 명절로는 부활절, 예수 승천절, 대축일, 성모 마리아 승천일, 만성일, 성탄절 등이 있고, 비종교적인 명절로는 대부분의 나라들에서 기념하는 정월 초하루와 노동절이 있고, 역사적으로 중요한 날들인 바쓰띠유 감옥의 탈취 기념일, 세계 제1차 대전 휴전 기념일, 세계 제2차 대전 승전 기념일 등이다.


1월 1일 설날 0시가 되면 모든 사람들이 서로 껴안고 새해 인사를 나누며 거리에서는 자동차들이 경적을 울려댄다.

1월 6일 주현절은 공휴일이 아니라 친구간에 우의를 다지는 날이다.

2월 2일은 전처럼 넓적하게 부친 크레프를 만들어 먹는 날이다.

2월 14일 렌타인 데이는발 엥글로 색슨의 전통에서 비롯된 것으로 연인들이 작은 선물을 주고 받는 날이다.

4월 1일은 만우절이다.

부활절 월요일은 가장 큰 기독교 축일이다.

5월 1일은 뮈게라는 은방울꽃을 행운의 표시로 친척이나 친구에게 선물하는 날이다.

5월 마지막 일요일은 어머니날이다.

6월 세 번째 일요일은 아버지날이다.

5월 8일은 2차 대전 승전기념일 Fete de la Victoire로 국경일이다.

부활절 40일 후 목요일은 예수승천일 Ascension이다.

부활절로부터 7번째 일요일은 성신강림절 Pentecote이다.

7월 14일은 혁명 기념일로 1789년 바스띠유 감옥을 파괴한 것을 기념하는 날이다.
전형적인 대중의 축제이다. 건물 위에는 삼색의 프랑스기가 휘날리고, 대통령은 군대를 사열한다. 저녁에는 불꽃놀이가 진행되고 사람들은 야외의 광장에서 춤을 춘다.

8월 15일은 성모 마리아의 몽소 승천절이라는 카톨릭 축일이다.

* 11월 1일은 "투생" 이라 불리는 프랑스의 가을 명절이 바로 우리의 추석과 같은 날이다. 이날은 가톨릭 축일인 '모든 성인의 축일'이기도 하다. 이날 프랑스인들은 고인의 무덤에 꽃을 바치는 일을 꼭 한다..우리가 성묘를 가는 것과 비슷하다. 이 날 파리의 페르 라셰즈, 몽마르트, 몽파르나스 등의 유명 인사들의 묘, 이름없는 묘등에는 꽃다발이 가득 쌓인다. 투생은 미국으로 건너가 '할로윈'이 됐다. 번역하자면 '모든 성인의 날의 전야' 로서 바로 미국에서 할로인데이로 지내는 10월30일이다.

* 11월 11일은 1918년 1차 대전 종전 기념일로서 조국을 위해 산화한 프랑스 군인들의 영령을 기리는 국경일이다.

* 12월 25일 노엘은 가장 중요한 기독교 축일이다.
오랜 시간동안 식사를 하지만 작은 양을 먹으며 특히 야채 과일 등을 육류보다 더 즐긴다. 그런데 성탄절 에는 식욕의 절제에서 해방되는 것인지 프랑스인들은 폭음 폭식한다. 특히 수탉 칠면조 염 소 양고기 굴 바닷가재등 온갖 육류 어류를 주로 즐긴다. 금욕적인 그리스도교의 명절에 이 같은 육식 동물적 향연은 참으로 아이로니컬한 것이다.

베트남의 명절 
1. 테토(음력설) 

베트남 최대의 연중행사로 음력 설인 1월 하순에서 2월 초순에 나라를 얻어 기뻐하는 전통적인 농민의 봄 축제이다.
일가족이 만나서 선조를 기리고 여러 가지 전통 요리로 식탁을 장식한다.
베트남 곳곳에서는 이 시기에 많은 행사가 개최되어 폭죽을 올리기도 하고 절이나 친구가 있는 곳을 찾기도 한다.
하노이에서는 섣달 그믐날 밤에 호안키엠 호수 주의를 산보하기도 하고 꽃 전시회나 꽃시장에 가는 사람도 많다.

정월 초하루인 설날은 새해의 첫날이므로 명절 중의 아주 큰 명절이며 사람마다 나이를 한 살씩 더 먹게 되는 경사스러운 날이다.


설 전날 집집마다 세찬(THIT KHO TRUNG: 돼지고기와 오리알을 불에 구운 음식, Banh chung, Banh day:한국의 떡과 비슷한 것<북부 : Banh chung, banh day, 중부 : Banh to, banh tet, 남부 : Banh tet, Banh u, Banh ich>, cac loai nut:여러가지 잼 종류,  DUa hau:수박)을 장만한다.


설전에 사람들은 집안 청소를 하고, 새해 맞을 준비를 하면서 묵은해를 보내게 되는데, 마음은 이미 설날의 기쁨으로 설레게 된다.
섣달 그믐날 밤에 사람들은 밤새 잠을 자지 않으려고 애쓰며, 자정이 될 때까지 폭죽을 계속 시끄럽게 터뜨리던 풍습은 낭비가 심하다고 최근에 정부에서 금지시켰다.
그 대신에 가족이 모두 집안에 둘러앉아 자정을 기다리며 함께 꽃피는 얘기를 많이 한다.
자정이 넘어 사람들은 새해 복을 많이 받기 위해, 절에 Hai loc (복의 새싹을 딴다는 뜻)을 빌러간다.
설날 아침에 아이들은 설빔으로 마련 해 준 새옷을 차려입고, 부모나 친척에게 세배를 드릴 때 세뱃돈(tien li xi)을 많이 받게 된다.
보통 어른들은 집에서 친한 친구들과 같이 묵은해의 슬픈일과 기쁜일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면서 술이나 차를 마신다.
젊은 남녀들은 친구 집에 놀러오기도 하고, 친구들과 함께 선생님 댁에 세배를 드리러 방문하기도 한다.
베트남인들은 설날 아침을 아주 중요한 때라고 생각한다. 이때 나쁜 일이 생긴다면  일년간 매우 심한 어려움과 불행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복을 받기 위해, 높은 인품이 있는 분이나 아주 아름다운 이름을 가진 분을 xong dat (새해 첫날 맨 처음 방문하는 것)을 하기 위해 초대한다.
Phuc(福), Duc(德), Tai(才), Loc(慶) Hung, Thinh(興) 등이 좋은 이름이다.

정월 초하루에는 남의 집에 방문하지 않고, 설날 나쁜 일이 있으면 그 날 밖에 나가지 않는다. 


설날에는 집집마다 반드시 수박을 준비한다. 수박을 잘랐을 때, 빨갛게 익었으면 다복하다.
음력 1월 4일에는 Dua ong ba라고 음식을 다 먹는 날이다. 또 베트남사람들은 3수, 5수와 같은 수를 안 좋아한다.
이날은 불행한 날이기 때문에, 설날을 지난 뒤에 4일 또는 6일부터 일을 시작한다.
사진 찍을 때도 3명이나 5명은 안 찍는다. 가운데 서는 사람은 죽는다. 최근에 그런 무리한 관념이 나날이 없어져 있다.
설날 사흘 동안 집안의 쓰레기를 밖에 버리지 않고 집안 한 구석에 모아 둔다.
전설에 따르면, 옛날 어느 상인이 Thuy Than (수신)한테 아주 좋은 식모를 얻어 부자가 되었다.
그런데, 이 사람이 식모를 학대해서 그 식모가 쓰레기 더미 안에 숨어 버렸다. 그 상인이 쓰레기를 내다 버렸는데, 그때부터 그상인은 갑자기 빈털터리가 되었다.
그래서 쓰레기를 버리면 복이 달아 난다고 생각한다.
사람들은 하얀 색을 '고통스러운 색'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남의 댁에 방문할 때 흰복을 입지 않는다는 미신도 있었다.


이탈리아의 명절

1월 1일 설날(Anno Nuovo)
1월 6일 주현절(Epifania )
2월 마지막금요일 성대한 축제(베로나)
4월 중순 성 월요일(East Monday): 부활절 후 월요일
4월 25일 해방 기념일 (Anniversario Liberazione)
5월 1일 노동절(Festa di Laboratori )
7월 16일 성 마리아 축제(나폴리)
8월 15일 성모 승천축일(Assunzione )
9월 첫째일요일 곤돌라제(베네치아)
9월 7일 마돈나 축제(나폴리), 등불제(피렌체)
11월 1일 만성절(Festa di tutti I Santi )
12월 8일 성모 수태일(Immacolata Concepimento )
12월25일 크리스마스
12월26일 성 스테파노 축제일(Santo Stefano )

코테치노 콘 렌티치(Cotechino con lenticchie)
이탈리아의 새해 음식. 돼지발로 만든 소시지에 렌즈콩을 곁들인 음식입니다.
채소, 우유, 와인을 넣은 물에 돼지발을 잘 삶아 뼈를 제거한 후 껍질과 고기를 잘게 썰어 소시지로 만듭니다. 여기에 올리브오일에 볶은 야채, 향신료, 토마토 등과 졸여 볶은 렌즈콩을 얹습니다.
이탈리아인들은 닭과 달리 땅을 긁지 않는 돼지를 먹으면 한 해가 풍요롭고 부자로 잘 산다고 믿습니다. 'scratch(긁는다)'에는 '궁핍하게, 가까스로 살아간다'라는 의미도 있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라비올리 알레 에르베 인 브로도(Racioli alle erbe in brodo)
카톨릭을 믿는 이탈리에서 가장 큰 명절 하면 역시 크리스마스입니다. 아침 미사를 본 이후 이탈리아인들은 점심부터 오후 5시까지 오랜 시간동안 천천히 만찬을 즐기는데요.
크리스마스 주 요리로는 햄이나 스테이크, 바비큐 요리 등을 먹는데 옆에 보이는 '라비올리 알레 에르베 인 브로도'는 크리스마스 수프라고 하네요.
이 요리는 허브를 넣어 반죽한 라비올리라는 작은 파스타 만두를 고기국물에 끓인 것입니다.

파네토네(Panettone)
크리스마스 과자 중 빼놓을 수 없는 거래요. 샴페인과 이스트를 이용해 부풀리고 건포도나 설탕에 절인 과일을 넣고 만든 케이크입니다.
파네토네라는 이름은 밀라노 지방이 제빵사 안토니오의 이름에서 따온 것이라고 합니다. 15세기 그는 크리스마스 무렵 그의 연인을 감동시키기 위해 케이크를 만들어 주었다고 하며, 그로부터 토니가 만든 빵(Pan de Toni)이 크리스마스 음식으로 이어져 오고 있다고 하네요.


영국의 명절과 기념일


[기념일]

1월 1-2일 (신년)
2월 6일 (뉴질랜드 데이 - 건국 기념일)
3월 (부활절)
부활적 직후 월요일 (이스터 먼데이)
4월 25일 (안작 데이 - 전쟁 기념일)
6월 첫째 월요일 (여왕 탄생일)
10월 넷째 월요일 (노동절)
12월25일 (크리스마스)

[가이폭스데이]

매년 11월 첫째주 금요일에 행해지는 이 가이폭스데이에는 정부에서도 큰 불꽃놀이 행사가 있는데 이것은 보통 저녁 9시에서 시작해서 9시20-30분경에 끝이 난다. 이날은 시내에 사람들이 넘쳐나는데 그 때문에 교통지옥이 되기도 한다. 10월 중순경부터는 불꽃놀이 판매가 대 성황을 이루는데 남녀노소를 안가리고 이때는 불꽃놀이의 축제가 도시마다 개최된다. 웰링턴 같은 경우에는 오리엔탈베이라고 하는 바닷가가 있는데 그곳에서 이 불꽃놀이 구경을 하면 제일 잘 볼 수 있다.
불꽃중 파이어크랙커라고 해서 불을 붙이고 던지면 터지는 것이 있는데 이것으로 인하여 화재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아 법적으로 이 파이어크랙커의 판매는 몇년 전부터 중지되었다. 이 것이 아니더라도 이날은 소방수들이 긴장하는, 조용한 뉴질랜드에서 몇안되는 가장 큰축제라고 할 수 있다.


[Wine & Food Festival]

웰링턴 지역에서 열리는 축제로서 매년 다른 시기에 열리는 관계로 정확한 날짜는 알 수가 없다. 시내에 위치한 프랭크키츠 파크에서 열리는 이 행사에는 각 나라의 음식이 모두 소개 되는데 각종 와인과 각종 음식을 맛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고 또 많은 볼거리도 제공하고 있다.


[International film Festival]

이 행사 역시 매년 열리지만 그 시기는 딱 정해져 있지는 않지만 각 나라의 영화를 볼 수 있는 좋은 기회다. 우리나라의 영화인 '모텔과 선인장', '그 전엔 그섬에 가고싶다'가 상영되기도 했었다.


-에든버러 문화예술축제(8월 마지막 주, 9월 첫째 주)

 

매년 8월경, 스코틀랜드의 중심 도시인 에든버러에서 열리는 세계적인 문화예술 축제가 바로 에든버러 축제이다. 세계 각국의 예술인들이 몰려와서 오페라, 연극, 영화, 클래식음악, 재즈 등을 비롯하여 발레, 댄스, 서커스 등의 수천 가지의 다양한 예술 작품들을 선보이며 이러한 예술의 향연을 보기 위해 또한 전 세계로부터 관광객들이 몰려오는 축제이다. 특히 페스티발 개막 전날, 전야제격으로 벌어지는 퍼레이드에는 페스티벌 참가자들의 다양한 모습과 함께 오케스트라의 연주에 맞추어 벌어지는 폭죽놀이가 유명하며 그 밖의 각종 이벤트 역시 최고 수준 예술가들이 벌이는 이벤트이다. 그러나 이 에든버러 축제의 백미는 에든버러 성에서 벌어지는 밀리터리 타투(Military Tattoo) 퍼레이드이다. 이 퍼레이드에서는 스코트랜드를 대표하는 전통악기인 백파이프밴드가 성안에 입성하는 것을 중심으로 세계 각국의 밴드나 댄싱 그룹과 함께 음악을 연주하면서 다양한 연기를 즐길 수 있다. 또한 관객들 사이에도 일체감이 형성되어 곡에 맞춰 노래를 부르거나 손잡고 모여 서서 춤을 추기도 하는 등 즐거움을 만끽할 수 있다.

 

 

-메이페스트 (5월)

 

해마다5월 글래스고에서 열리는데 재즈와 민속 축제로 유명하다. 컬로든 전투에서 패한 스튜어드 왕가와 승리한 찰스 왕가의 250주년을 맞게 되어 다시 그 일을 재현하는 행사이다. 고지대 게임들, 연극과 음악행사 들이 고지대 전역과 찰스 왕장의 공적을 기리며 펼쳐지게 된다.
이 외에도 영국은 록과 팝 음악에서부터 불꽃 놀이로 끝맺음을 하게 되는 야외 음악회에 이르기까지 일년 내내 행사들이 풍성할 것이다. 특별한 프로그램들과 비공식의 방문들, 음악회, 전람회로 꽉 들어찬 2월에서 3월까지의 런던 예술 시즌에서부터 9월 2일부터 9일까지 있을 장관을 이루는 템즈강 축제와 박물관과 미술관에서 500가지에 이르기는 전람회와 행사들이 있다. 영국 전체가 축제 소동 속에 빠지게 될 만큼 큰 축제이다.

 


알아두세요!

위 답변은 답변작성자가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작성한 내용입니다. 포인트 선물할 때 참고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