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지역농협에 일하고 계시는분에게 대답듣고 싶습니다.

 

지역농협에 취업준비할려고 있는 사람입니다.

 

주로 하는 일은 무엇이고, 혹 도움되는 자격증이나, 연봉 등등을 알고 싶습니다.

 

그리고 언제 채용하고 뽑고 계약은 어떻게 하는지 정확하게 설명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내공 드립니다.

내 프로필 이미지
  • 질문수59
  • 채택률86.7%
  • 마감률96.7%
닉네임kc****
작성일2011.05.14 조회수 15,893
질문자 채택
1번째 답변

안녕하세요. 지역농협 공채시험은 매년 9월에 공고가 나서 10월말경에 필기시험이 실시됩니다.

그리고 연봉은 각 지역농협마다 다르므로 정확한 액수를 말할 수는 없지만 대체적으로 2천~3천만원정도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외의 내용은 아래의 합격자 합격수기를 읽어보시면 질문자님의 질문에 대한 답이 될 것 같습니다. 참고하셔서 꼭 농협에 입사하세요!!!

 

안녕하세요. 농준모에서 많은 도움을 얻어 이렇게 합격 수기를 남기게 되어 기쁘게 생각합니다. 

한가지 목표 "농협 공채 합격" 이라는 명제하에, 많은 사람들이 모인 이 농준모에서, 합격의 기쁨과 불합격의 슬픔을 
함께 공유 할수 있어서 너무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에 대한 보답으로 할수 있는것은 합격 수기를 남기는 것이라 생각되어, 이렇게 글을 남깁니다. 
먼저, 본인은 농협시험을 알게 된지 3년만에 합격을 했습니다. 
08년, 강릉 축협 - 최종 면접 탈락.
09년, 강릉 농협 - 2차 인적성 탈락.
10년, 강릉 농협 - 최종합격.

많은 분들이 그렇지만, 사람은 누구나 때가 있는것 같습니다. 현재 서울에서 2년 정도의 직장생활을 하면서 준비한 내용입니다.

1. 1차 서류 전형
 - 간략한 본인의 스펙은  조합원 무 / 4년제 강원대 4.05 / 토익 무 (유효기간 경과) / 정보처리기사 / 나이 만 30세  남자
 - 스펙의 유무보다  자기소개서를 정성껏 작성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특히, '농협이 하는일' 이런 분야는 각종 자료를 많이 찾아서, 중앙회나 지역농협이 하는일을 특색있게 서술하되, 자신의 의견도 살짝 넣는 것이 좋은 소개서가 될듯 싶습니다. 
     예를 들어, 지역농협중 경제사업부분이 있는데, 단순한 유통구조의 단축을 통한 지역 농산물 소비에 힘씁니다. 에 추가로, SSM 과 같은 공격적인 경영법도 필요하다. 라는 의견 제시를 하는 것입니다. 

2. 2차 인적성 시험
 - 짧은 기간안에 10시간씩 해서 합격 하신 분들도 있지만, 이런 분들은 기본적인 내공이 뒷받침되는 분들입니다.  평소에 신문기사 헤드라인 정도는 항시 읽어 보시고, 그 속에서 나오는 용어를 찾아보는 습관을 들이시면 기본 대비는 됩니다. 
    내년을 대비하신다면, 짧은 기간안에 하시는 것보단, 월~금 1~2시간씩 유형별로 조금씩 풀어보시는 것이 좋구, 주말을 이용해 주중에 풀었던 문제를 복습하고, 간략한  기출이나 모의고사를 한부씩 풀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1) 언어- 정확하게 빨리 읽는 연습
            - 논리학의 기본 명제인 3단 논법 / 정,반,합 구분 /  대우 를 찾는 문제
            - 맞춤법 / 표준어 

   2) 수리 - 중앙회는 깊이가 있어야 하나, 지역농협 특성상 짧은 시간안에 풀수 있는 문제만 찾아서 많이 정확하게 해결하는것이 요령같습니다. 
              - 단순 사칙 연산 계산 (팁은 4자리 계산시 뒤에 2자리만 가지고, 큰수 찾는 문제 해결)
              - 새로운 개념 ( 3+5=15   이때 "+" 는  "x" 의 의미.)
              - 1~2차 방정식. (요건 30초 정도 걸리더라도, 풀어야 고득점 가능)

   3) 지각 - 양쪽에 놓고, 같은것 다른 것 찾기.  (왼손/오른손을 동시에 움직이면서 숫자를 세면 해결 빠름)
              - 도형문제. (회전, 변형, 등 같은것 찾기) - 꾸준한 연습

   4) 상식 - 어디서 나올지 감을 잡을수가 없습니다.  특히 올해 강원도는 거의 컴퓨터 시험으로 착각할 정도로 컴퓨터에 관한 
                문제가 많이 나왔음.  (윈도우 탐색기를 닫는 방법이 아닌것은. 1)ALT+X 2)오른쪽 상단 x 표를 누른다 등.... )
                평소에 관심을 갖지 않으면 힘듭니다. 
              - 직장예절 문제 (소개하는 법, 인사하는 방법, 기내에서의 예의 등)

    5) 상황판단 - 정답이 없습니다.   문제를 속독한 후, 키워드만 놓고, 보기중에서 자신의 생각을 많이 마킹할수록 좋을성 싶습니다.

3, 면접시험.
 - 보통 최종인원의 3배수로 3인 1조로 단체 면접 형태임.  TO 가 3명 이하인곳은 개별 면접도 함.
 
 - 태도 : 바르고 단정한 옷차림에 말은 또박또박, 얼굴은 밝은 미소를 짓는 것이 중요합니다. 
             당일 만나는 모든 사람들이 면접관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적당한 긴장감을 유지한 상태로 최선을 다하십시오.

 - 옷차림 : 남성은 검은이나 진곤색 슈트에 희색계열의 드레스셔츠, 여성분들도 대략 비슷하나 머리는 망머리등 최대한 단정하게  한후 블랙 생상의 치마 정장이 가장 좋아 보였습니다.
실제로 대부분이 그렇게 오셨구요.

 - 질문 내용 :  1) FTA 에 대한 개인의 생각 : FTA에서 농업부분에 쟁점 한두가지를 말하고, 그것에 대한 개인 의견을 제시.
                    2) 하이브리드 채권
                    3) 봉사활동 경험
         - 생각보단 질문이 적었습니다. 그러나, 농품사에 기출로 돌아다니는 것은 분명히 기억해야 합니다. 
                   
 - 팁 : 모르는 부분에 대해서 솔직하게 숙지를 못했으니, 기회가 닿으면 그때는 꼭 답변 드리겠습니다. 라는 식으로 정중하게 말씀 드리는 것이 좋습니다.  저도 하이브리드 채권에 대해서는 대답을 못했습니다. 

긴글 읽어주어서 감사드리며, 꾸준한 노력은 배반하지 않는 것같습니다. 누구나 때가 있습니다.
꾸준히 하시면 반드시 원하는 곳에 합격하실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앞으로도 농준모에 자주 들리겠습니다. 그럼 모든 농준모 회원님들께도 합격의 기쁨이 함께 하시길 빌겠습니다.   꾸벅
알아두세요!

위 답변은 답변작성자가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작성한 내용입니다. 포인트 선물할 때 참고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