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제가 컴퓨터프로그래머가 되고 싶은데요.....
dmb1**** 조회수 2,590 작성일2008.05.27

제가 아직 어린나이 지만 컴퓨터프로그래머가 되고 

싶거든요...

그래서 그런데요...

제가 컴퓨터프로그램이라는 직업이 되기

위해서는 공부를 많이 해야된다고 들었는데요.

공부는 하면되는데요.컴퓨터프로그래머가 되기위해서

조금더 빨리 꿈을이룰수 있고

좀 더 착실한 프로그래머가 되는 방법이 없을까요????

알려주세요...

(진지한 답변부탁드림~ 장난은 금지X 내공10검~^^)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3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탈퇴한 사용자 답변

컴퓨터 프로그래머가 되기 위해서 무슨 프로그래머가 될까를 먼저 알아야 합니다.

 

그러나 어떤 프로그래머나 필수적으로 해야 할 언어는 C나 C++를 반드시 해두어야 합니다. 이 언어를 마스터 하고 나면 대부분의 다른 언어들을 공부하는 것은 대단히 쉬운 일입니다. 실제로 C 언어의 공부에 기본 특징은 처음에 울고 들어 갔다가 나중에 웃고 나오는 언어 입니다. 처음에만 어렵지 나중에는 굉장히 쉬워집니다.

 

프로그램머가 되는 길에서 먼저 프로그래머서의 길을 몇가지 알려 드리겠습니다.  적는 순서가 아마 앞으로 유망한 쪽 순서로 적어봅니다.

 

   

 

- 정보통신기기 혹은 유비쿼터스 장비의 프로그래머 : 요즈음 PDA폰에 들어 있는 게 기본적으로 MS사 제품이 기본입니다. 이러한 것까지는 아니더라도, 여기에 필요한 게임, 유틸리티, 혹은 일정관리라든지,  이미 개발이 되어 버렸지만 한글 입력시스템이라든지, 등등을 개발하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실제로 재밌는 프로그램중에 하나는 모기가 싫어하는 주파수를 발생하는 프로그램을 핸드폰에 넣어서 실행하면 모기가 도망가는 프로그램도 있다네요.  혹은 동영상 실행프로그램 등등도 다양하게 개발을 할 수 있습니다.

 

 

 

- 게임프로그래머 : 게임이야 단 한사람의 손으로 이루어지지 않은 컴퓨터의 종합예술이라고 합니다. 게임도 온라인 게임을 주로 개발하는 쪽으로 손을 대보는 것도 또는 무선인터넷 게임을 개발하는 것도 재미가 있을 것 같네요.

 

 

 

- 시스템 및 응용프로그램 개발 : 운영체제를 만들어 본다거나, 언어번역프로그램(컴파일러, 혹은 인터프리터)을 개발 한다든지, 바이러스 퇴치 프로그램,  혹은 사무자동화를 위한 프리젠테이션(파워포인트) 스프레드시트(엑셀) 같은 프로그램, 워드 프로세서, 나모웹에디터 같은 에디터 프로그램을 만들어 본다든지 이러한 프로그램들은 사용자를 편하게 만들어 프로그램이겠지요. 이러한 프로그램을 만들어 본다는 것도 재미있을 것 같네요.

   그래도 데이터베이스를 한번 만들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 보안전문가 : 컴퓨터 해킹이나 자료유출을 전문적으로 막는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입니다. 방화벽과 보안벽이라는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방식으로 보안을 만들어 가고 있는데 이 분야는 앞으로 각광을 많이 받을 계획입니다.

 

 

 

 

- 공장자동화 및 실험실 자동화 : 공장자동화는 대부분 이루어져 가고 있기는 하지만 아직도 컴퓨터를 이용하여 인터페이스 하는 것은 조금은 남아 있구요. 공장자동화로서 주소 사용되는 특수 언어에 대한 공부를 하는 것도 도움이 될것입니다. 

 

 

 

 

- 사무자동화 & 웹 프로그래머: 사람의 수요가 너무 많고 대부분 이 분야를 개발하는 업체도 많이 있어서 굶어 간다는 말이 나오는 영역이기도 합니다. 월급은 작고 일하는 시간은 길고, 대신 수명이 짧아서 미래가 항상 불안한 분야이기도 합니다.  흔히들 프로그래머 하면 이쪽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나오는 말입니다.

 

일단 프로그래머는 자격증 보다는 실무 연수가 더 중요합니다. 실제로 얼마나 현장에서 많이 개발을 했는냐가 중요합니다. 자격증이야 거의 폼으로 가지고 다니는 것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자격증 공부보다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해 보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일단은 쉽게 할려고 들지 마시구요. C++를 공부한다고 생각해 보십시요.

 

시중에 기본서 부터 고급서도 많이 나와있구요. 좀더 재미있게 공부할려면 먼저 C++ 기초를 다진 후에

 

 좀더 눈에 보이는 프로그램을 만들어 볼려면 컴퓨터 하드웨어 바이오스 호출은 통해서 컴퓨터의

 

주변기기를 제어 해보면 재미가 한층 있을 것입니다. 키보드 입력을 받아서 화면에 출력해보는 프로그램

 

이게 키보드 연습프로그램의 기초 이겟지요. 그리고 모니터 윈도우 창열어보기. 윈도우 창에서 에디터

 

만들어 보기 등등을 하면  훨씬 C++프로그램을 빨리 이해가 됩니다.

 

 

답변채택부탁드려욤^^

2008.05.27.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2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tkdr****
초수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안녕하세요.

 

IT 업종에 종사하고 있는 사람인데요.

 

프로그래머가 되실려면 컴퓨터학과를 가시는게 나을겁니다.

 

 

 

프로그래머는 그것에서 끝나는게 아니라 게임의 월활한 진행을 위해서 버그나 유저의 불편

 

사항이나 렉 같은 문제를 고려해야 합니다.

 

프로그래머는 다른사람들보다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고 현재 프로그래머 관련 직업

 

에 비벡과 연동되는

 

 

 

자바나 c, c++ 같은 프로그램도 능수능란하게 짤 줄알고, 문제점도 수정하며 어떻게 하면

 

더 간단하고 쉽게 구동이 될수 있을지 고민하고 만들어봐야 실력이 늘수 있습니다.

 

 

 

물론 혼자서 이러한 것들을 한다는건 진짜 천재뿐이겠죠.

 

 

그래서 대학을 가서도 단순히 학교공부만 하는것이 아니라 동아리 활동이라는 것을 잘 이용해야 합니다.

 

 

 

프로그래밍을 많이 접하고 만져보시면 느끼시겠지만 중요한건 그러한 것들을 어떻게

 

 

 

 

구동시키고 탄생시키는 자신만의 기법을 키우는데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기법들은 고급스킬에 해당되는건데 기초부터 아주 튼튼히 공부하세요.

 

 

(프로그래머가 신경안쓰는 언어에서 자동으로 처리해주는 부분의 이론, 원리 등등)

 

내부적으로 어떻게 돌아가는지도 중요합니다.

 

 

 

이런거 모르고 프로그램만 짜는 사람은한계에 부딪치게 되거든여..

 

 

 

작은 프로젝트만 하는 사람들과 수억대 프로젝트를 하는 사람과의차이가 됩니다.

 

 

그리고 에러 많이 나온다고 너무 투정하지 마세요.

 

 

에러 하나하나 잡다보면 그게다 실력이 되는거니까요.

 

 

 

하지만 처음부터 너무 많은 분야의 공부를 시작하면

 

머리속에 정리가 안되서 흥미를 떨어뜨릴수 있으므로

 

 

가장 쉽고 문안하게 공부할 수 있는 c나 c++을 시작으로 JAVA, SCJP,JSP,oracle 등

 

 

 

점점 실무에 많이 쓰이는 분야의 공부를 해나가신다면

 

좋은곳에 높은 연봉으로 취업도 하실 수 있을겁니다.

 

 

 

 

 

 

2008.05.27.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3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blue****
고수
정보보안 전문가, 자격증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안녕하세요^^

 

저는 교육기관에서 교육상담을 하고있는 담당자 입니다.

 

프로그래머에 대해서 관심이 있으신것 같으셔서 답변을 드리니 참고를 하셨으면 좋겠네요 ~!!

 

우선 적으로 프로그래머가 되고싶으시다면 어떤프로그램언어 전문가가 될건지 정하시는게

 

최우선입니다.

 

프로그램 종류도 상당히 많은데요 , 최근들어서 많이 공부하는 자바라는 언어와

 

가징 기초라고 불리우는 c언에 대해서 알려드릴 테니 참고하세요 ~!!

 

<프로그래밍언어> 

프로그래밍은 정보보안전문가를 막론하고 IT 분야에 있어 가장 필수되는 지식입니다.

컴퓨터와 장비를 다루는데 있어, 기본되는 커뮤니케이션의 언어이고 서버관리,

네트워크관리, DB관리등에 있어서 프로그래밍언어에 대한 확실한 이해가 없이는

제대로 된 관리가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프로그래밍언어는 필수교육과정이므로

C언어와 JAVA 를 꾸준히 준비하셔야 합니다.

 

[C, C++, JAVA ]

 

이 셋은 C Family라고 부릅니다. 언어의 모태를 C언어에서 가져왔기 때문이지요

C(절차적언어)언어와 C++(객체지향언어)는 범용 프로그래밍언어라고 하여 많이 쓰이며 특히

하드웨어의 제어와 관련된 부분에 강점이 있으며 요즘 많이 뜨는 임베디드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JAVA언어는 객체지향 언어로써 플랫폼 독립적인 언어로 서버, 데스크탑,

모바일 분야등 각 분야에서 많이 쓰입니다.

웹 언어로는 ASP, JSP, PHP 등이 있습니다.

간단히 홈페이지를 제작할때 서버와 클라이언트의 소통을 위해 사용되는

프로그래밍 언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ASP는 MS 계열에서 사용되며 JSP,PHP는 특정 회사에 종속되지 않습니다.

이외에 HTML 등의 마크업 언어가 있으며, 메타언어로 XML이라는 요즘 가장 중요한 언어가 있습니다.

XML은 데이터 교환의 표준이 될 것입니다. 어려운 개념이므로 일단 패스

 


취득 가능한 자격증: 정보처리 산업기사/기사 , SCJP [SUN microsystems]
                    SCJD [SUN microsystems]

        


c언어 프로그래밍 상세커리큘럼


1단계


C언어 소개, 역사, 구성요서 및 형식, 컴파일러, 프로그램 실습
· 계산식 출력 및 상수와 변수
· 자료형과 형변환
· 연산자 - 단항, 산술, 쉬프트, 관계, 논리, 삼항 대입
· 입출력 함수 및 제어문
· for, if, switch case, while, break, do while
· 배열 - 1차원, 2차원, 3차원 배열
· 포인터, 함수
· 선처리부와 기억류
- 매크로, 외부파일 포함, 조건부 컴파일
- auto, 지역변수, 전역변수, static, extern변수
· 구조체
- 구조체 주소변수, 배열, 다중구조체, 자기 참조 구조체
· 클래스
- 맴버 변수, 멥버함수, 오버로드, 인라인, Const 멤버함수
· 생성자, 복사, 생성자, 소멸자
· 오브젝트 배열, const 오브젝트, this 포인터, static 함수/변수· 상속
- 상속방식, 오버라이드
· 다형성
- 강상, 순수 가상 함수
· 파일입출력
- 텍스트 파일, 이진파일
· Wind32 어플리케이션
- 개요, WinMain()함수
- 윈도우, 프로시저, 헝가리안 표기법
· 사건 지향 프로그래밍, 그래픽, 이벤트 처리
· 대화 상자 이용, 소켓 API함수
- 소켓을 이용한 서버와 클라이언트 프로그램


2단계

객체지향 프로그램(OOP)
· 객체를 이용한 입출력, 상속, 파일입출력
· 디버깅 및 예외 처리
· 탐색기 형태의이미지 뷰어
· 인쇄와 인쇄 미리 보기
· 다중뷰(Multi-View)
· MFC 개요
· MDI 프로그램 프로세스(Process)와 스레드(Thread)
· DLL(Dynamic Linking Library)
· Direct3D, OpenGL
· ActiveX 컨트롤의 개요, 속성, 메소드
· ActiveX 이벤트, ActiveX 컨트롤 속성 페이지 구현
· OLE DB, 템플릿 ADO 데이터베이스
· ODBC와 DAO 데이터베이스
· 데이터베이스 라이브러리 만들기
· 윈속(Winsock)을 이용한 채팅 프로그램
· MFC을 이용한 소켓 프로그램


이러한 교육을 받을시에

C 개발 도구를 사용하여 콘솔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C의 문법 체계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습니다.
 
여러가지 자료구조를 C로 구현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알고리즘을 C로 구현할 수 있습니다.
 
자료구조와 알고리즘 구현에 표준 C 라이브러리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API 가 제공하는 데이터 형, 함수, 메시지, 구조체, 리소스 등을 이해하고 설명 할 수 있습니다. 
 
Win32 API 를 이용하여 Windows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Win32 DLL 을 개발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MFC 를 이용하여 Windows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메뉴, 도구모음, 상태표시줄, 다이얼로그 등과 같은 Windows 의 기본 GUI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자바상세커리큘럼


1단계

Java 프로그래밍 언어 개요
· 컴퓨터 커뮤니케이션 문제 및 해결 방법
· Java 프로그래밍 도구 / 객체 지향 분석 및 디자인
· Java 프로그래밍 언어 기본 / 객체 및 프로그래밍 구조
· 연산자, 유형 변환(casting) 및 결정 구조 / 루프구조
· 객체 지향 기능 및 Java 프로그래밍 언어
· 메소드 사용
· 객체 지향 Java 프로그래밍 및 배열
· 상속 및 고급 Java 개념
· 고급 객체 지향 개념
·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GUI) 개발


2단계

 
· 기본 Java 응용프로그램 / Java 기술 설명서 사용
· Java 언어문법 / 블록 구축 / 표현식과 흐름 제어 / 배열
· 객체의 이해 / 객체와 클래스 / 예외
· JAVA GUI 프로그래밍
· Java 애플릿 소개 / 기술 GUI 구축
· AWT 이벤트 모델 / AWT 컴포넌트
· Java 프로그래밍 심화 학습
· Java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한 네트워킹
· 고급 Java 프로그래밍 요소
· Java Foundation Classes(JFC) 

3단계


· 웹 응용프로그램 기술 소개
· HTML 폼(form)을 사용하는 단순 서블릿 개발
· 서블릿 구성 / 서블릿 컨텍스트를 통한 자원 공유
· 웹 응용프로그램에서 Java(TM) 서블릿 사용
· MVC 패턴을 사용한 웹 응용프로그램 개발
· 세션 관리를 사용한 웹 응용프로그램 개발
· 웹 응용프로그램 보안 구성
· 웹 응용프로그램의 동시성 문제 이해
· JSP(TM) 기술을 사용한 웹 응용프로그램 개발
· JSP 페이지 개발
· Model 1 구조를 사용한 웹 응용프로그램 개발
· 재사용 가능한 웹 프리젠테이션 컴포넌트 구성
· 커스텀 태그(custom tag)를 사용한 JSP 페이지 개발
· 간단한 커스텀 태그(custom tag) 개발
· 웹 응용프로그램과 데이터베이스의 통합


>>>> 자바교육을 받을시에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개념부터 학습합니다.
 
Java의 장점과 기본 구문을 이해하고 프로그래밍 할수 있습니다. 
 
Java 응용 구문을 활용하여 프로그래밍 할수 있습니다. 
 
Java로 구축된 시스템의 성능 인자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Java 어플리케이션 설계 시 효과적인 디자인 패턴을 사용하여 시스템 성능을 최적화 할 수 있습니다.
 
Multi thread 환경에서의 성능 향상 기법을 학습합니다.
 
Java Programming의 튜닝 기법을 학습함으로써, 시스템 운영시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JSP를 지원하는 Web서버 환경의 종류와 설정 방법을 학습합니다.
 
Java Server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습니다.
 
JSP 를 활용하여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습니다.

자 과정들은 위에 열거한 만큼 정말 많고 많은 분량입니다. 그만큼 힘든공부입니다.

 

그 대신 이뤘을때 성취감도 곱절로 커지는 분야이기도 합니다. 꿈을 계획하셨으면

 

이루기 위해 노력을 하시길바랍니다. 노력없는 결과는 없는거 알고 계시죠? ^^

 

질문에 대한 제 답변은 여기까지구요 제 답변중에서 이해가 가지않는부분이나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사항이 생기시면 저에게 메일이나 쪽지를 보내주시면 됩니다.

 

그럼 글은 여기까지만 쓰도록하겠습니다.

 

오늘하루도 수고하시길 ^^

 


 

2008.05.28.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