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키르기스스탄의 언어는 터키어이다?

키르기스스탄의 언어가 터키어라는데...

사실인지요?

내 프로필 이미지
  • 질문수1
  • 채택률0.0%
  • 마감률0.0%
닉네임dj****
작성일2009.09.08 조회수 5,853
질문자 채택
2번째 답변
Maya
채택답변수 4,522
태양신
프로필 사진

독일어 7위, 유럽 18위, 인체건강상식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프로필 더보기



수도: 비슈케크
면적: 19만 8500km²
인구: 5,264,000명(2005년)
언어: 키르기스어, 러시아어

키르기스스탄(키르기스어: Кыргызстан, 러시아어: Киргизия 키르기시야[*], 문화어: 끼르기즈스딴)은 중앙아시아 내륙의 공화국으로 소련의 구성 공화국이었다가 1991년에 독립했다.

중국, 우즈베키스탄, 타지키스탄, 카자흐스탄과 접해있다. 2005년까지는 혁명내전으로 정국이 불안하였다고 한다.


사람과 언어 

전통적인 길가 무덤

키르기스족들이 69.5%정도 차지하고, 유르트와 야크를 방목한다. 기타 소수민족은 러시아인 (9.0%), 남부의 우즈벡족 (14.5%)이다. 소수그룹을 차지하는 위구르족 (1.1%), 타지크족 (1.1%), 카자흐족 (0.7%), 둥간족 (1.2%)과 터키인 (0.9%), 고려인 (0.3%), 우크라이나인 (0.5%)이다.

키르기스어러시아어가 공용어이며, 키르기스어는 1991년 9월부터 공용어로 지정되었다. 이것은 신생국인 키르기스스탄에 거주하는 러시아인들이 대부분 떠나게 되는 원인중 하나였다. 러시아어는 2000년에 다시 공용어로 지정되었다. 키르기스어는 투르크어족에 속한 언어로 20세기까진 아랍 문자로 표기되었다. 1928년에서 1941년까진 로마자로 표기되다가, 1942년부턴 키릴 문자로 표기되었다.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사람들이 러시아어를 이해할 줄 안다. 특히 비슈케크 주민들은 러시아어가 모국어이고, 사업과 정무에서 많이 사용된다. 소수 민족들은 자신들의 언어를 사용하기도 한다.




출처위키백과
알아두세요!

위 답변은 답변작성자가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작성한 내용입니다. 포인트 선물할 때 참고해주세요.

3번째 답변
쉬리
채택답변수 15
초수
프로필 사진
본인 입력 포함 정보
프로필 더보기

키르키스탄의 언어는

키르키즈어가 있습니다.

그리고 오랫동안 러시아의 속국이였으므로  러시아어도 사용합니다. 

 

다시 말하면 터키어는 아니라는...^^*

알아두세요!

위 답변은 답변작성자가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작성한 내용입니다. 포인트 선물할 때 참고해주세요.

4번째 답변
달팽이
채택답변수 6,561받은감사수 4
은하신
프로필 사진

시계 17위, 미국 21위, 여의도동 6위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프로필 더보기

터키어가 공용어라니,,

차라리 아랫분처럼 러시아어가 공용어라고 한다면

그래도 그나마 이해를 하겟지만..

키르키즈스탄의 공용어는 엄연히 키즈어입니다.

러시아의 식민지에서 벗어난지가 얼마되지않아 러시아어도 통용되지만 자기네 고유의 언어가 엄연히 살아있습니다.

대한민국의 언어를 일본어라 하는것과 비슷한듯...

키르기스어 [(가이극자어), Kirgiz language]
:window.open('print_100.php?id=153550', '', 'left=180, top=150, width=660, height=700, toolbars=no, menu=no, resizable=yes, scrollbars=yes');">
키르기스스탄의 공용어.
본문

Kirgiz는 Kirghiz라고도 쓴다. 투르크어족에 속하며 주로 키르기스스탄에서 쓰이고, 타지키스탄·우즈베키스탄·카자흐스탄에도 사용자가 있다. 이밖에 중국의 신장웨이우얼[]자치구, 헤이룽장성[]에도 사용자가 있으며, 몽골 서부와 아프가니스탄파키스탄 북부에도 약간 있다.

소련 지역의 키르기스어는 크게 남부 방언과 북부 방언으로 나누어지며, 남부 방언은 다시 남동 방언과 남서 방언으로 나누어진다. 북부 방언은 후룬제를 중심으로 하는 키르기스스탄 북부에, 남동 방언은 남부 키르기스스탄과 동부 우즈베키스탄 등 차트칼 산맥과 페르가나 산맥 지역에, 그리고 남서 방언은 타지키스탄, 기잘 산맥과 투르키스탄 산맥 지역 또는 파미르고원 부근에 분포한다.

남부 방언은 북부 방언에 비해 우즈베크어신위구르어의 영향을 강하게 받아, 이 언어들을 통해 이란어아랍어에 기원을 둔 어휘가 많이 도입되었다. 또 타지크어의 직접적인 영향도 많이 받았다. 그러나 남동 방언은 북서 지역에서 s와 z의 구분이 없어진 점을 제외하고는 음운면에서는 북부 방언과 큰 차이가 없다.

중국의 키르기스어에는 신장웨이우얼자치구에 분포하는 남부 방언, 북부 방언과 헤이룽장성 방언이 있다. 헤이룽장성 방언은 신장웨이우얼자치구의 방언에 비해 옛 형태를 많이 지니고 있다. 북부 방언은 문어의 기초가 되며 구소련 지역의 북부 방언과 유사하다.

키르기스족은 17∼18세기에 이슬람교를 믿게 되면서 아라비아 문자를 쓰게 되었다. 이 문자에 의한 표기는 러시아에서는, 1924년에 수정하여 25자로 이루어진 정서법으로 완성되었다. 그러나 1926∼1928년에 아라비아 문자가 라틴 문자화되고, 1940년부터는 키릴 문자가 채용되었다. 현편, 신장웨이우얼자치구에서는 1954년에 대폭 수정하여 지금까지도 아라비아 문자를 이용한 정서법을 쓰고 있다.

다른 투르크어와 마찬가지로 주어-목적어-동사의 어순이며, 접미사후치사에 의해 문법 범주가 표현된다. 우즈베크어·카자흐어·신위구르어 등 같은 투르크어 계통의 언어 이외에 몽골어·페르시아어·아랍어·중국어·러시아어 등에서도 차용된 말이 많다.
 

알아두세요!

위 답변은 답변작성자가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작성한 내용입니다. 포인트 선물할 때 참고해주세요.

5번째 답변
turk****
채택답변수 35
중수
프로필 사진

일본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프로필 더보기

당연히 키르기즈 어이지요

 

터키어는 터키+북사이프러스만쓰구요

 

특히 아제르바이잔 사람들이 터키오면 몇개월안에 터키어를 마스터를 하죠..

비슷하기때문에

 

그냥 대화를 해도 비슷해서 대화가 가능합니다.

 

중앙아시아 에관심이 많으시면

부산외국어대학교

중앙아시아학과를 들어가보세요

 

요즘에는 터키어+카작어 or 우즈벡어를 배운다고 합니다.

알아두세요!

위 답변은 답변작성자가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작성한 내용입니다. 포인트 선물할 때 참고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