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교육중앙회(사중회, 한국평생교육진흥원 산하)는 학점은행제·사회복지사·요양보호사 관심자들에게 직무능력 향상과 자기소개서·이력서 작성 시 취업스펙업과 자기계발을 돕는 미술심리상담사, 노인심리상담사, 심리상담사자격증 등 25가지에 대해서 누구에게나 무료수강을 지원해준다고 밝혔다.

"무료수강 신청방법"은 사회교육중앙회(사중회) 홈페이지를 통해 무료회원가입 후 수강신청 시 본인이 희망하는 3과정까지 무료수강을 신청할 수 있다. PC와 모바일을 이용하여 100% 온라인강의와 자격시험으로 진행되며, 4주, 5주, 6주 다양한 자격증교육과정으로 1급과 2급을 동시에 취득할 수 있다. 교재와 기출문제는 홈페이지를 통해 무료다운로드 할 수 있다.

무료수강은 다양한 취업준비생(고졸취업, 전업주부취업, 경력단절여성 재취업 및 중장년층취업, 시니어취업 등)들도 나이에 제한없이 진행할 수 있으며, 국비지원무료교육종류(실업자/재직자/근로자/직장인내일배움카드, 청년내일채움공제, 취업성공패키지 및 사회서비스전자바우처의 문화누리카드, 아이행복카드, 아이사랑카드, 국민행복카드 등)의 지원여부와 무관하게 무료수강 교육지원 혜택을 누구나 조건없이 누릴 수 있다.

사회교육중앙회(사중회)는 온라인평생교육시설분야 프리미엄브랜드 대상을 수상한 바 있는 교육청등록 원격평생교육원이며, 모든 취업준비생들의 스펙업 및 사회복지사, 요양보호사, 보육교사 자격증 관심자와 국가전문기술자격증(큐넷, 대한상공회의소), 블라인드 채용, 토익/토플 등에 관심있는 이들에게 미래유망직업자격증으로 뽑히고 있으며, 취업에 조금이나마 돕고자 사회공헌·재능기부 취지로 무료수강 자격증 교육지원을 진행한다고 밝힌바 있다.

학점은행제는 다양한 형태의 학습과 자격을 학점으로 인정하고, 학점이 누적되어 일정기준을 충족하면 학위취득이 가능한 평생교육제도다. 고졸 이상이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으며, 직장인대학교(직장인 야간대학교), 사이버대학교, 방송통신대학교, 대학원진학, 학사편입 등에서 활용할 수 있으며,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학점은행제 운영규정 및 법규, 표준교육과정, 학점인정대상(독학학위제(독학사)) 등의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맞춤형복지포탈, 맞춤형복지포털, 국군복지포탈, 경찰복지포탈, 근로복지공단,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 한국사회복지공제회 등에서 다양한 복지소식들과 사회복지사를 위한 정보들을 확인할 수 있다.

사회복지사는 다양한 사회로부터 여러가지형태로 소외된 자들의 문제해결을 돕고 지원하는 자를 말한다.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취득하는 방법에는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보건복지부장관이 지정하는 교육훈련기관에서 24주 이상 교육훈련을 이수하거나, 전문대학, 대학교, 대학원 등에서 사회복지학과 등 관련학과를 졸업해서 취득하는 것이다. 2,3 급 자격증은 자격 요건이 되면 취득가능하나, 1급은 국가시험에 합격해야 된다.

요양보호사는 교육기관에서 교육과정을 이수한 자가, 국가시험에 합격한 후, 시·도지사가 교부하는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취득한 자를 말한다. 요양보호사는 국비지원으로도 공부할 수 있다. 요양보호사 시험은 신규자, 국가자격(면허)증 소지자, 경력자에 따라 기준이 다르며, 과목은 필기/실기로 구분된다. 요양보호사 시험일정은 국시원에서 2019년도 일정을 확인할 수 있으며, 요양보호사 평균 초봉은 2011년 기준 120만~130만원 가량으로 알려져 있다.

사회교육중앙회는 방과후학교, 아이돌봄서비스 취업관련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자격증, MBTI성격유형검사, 직업적성테스트를 통해 진로고민을 돕는 진로적성상담사, 창의력 키우기·자신감 키우기, 공부 잘하는 법, 집중력 높이는 방법, 암기 잘하는 법을 돕는 자기주도학습지도사자격증, 인터넷게임중독으로 인한 아이와의 의사소통을 문제 회복을 돕는 부모교육지도사, 예절교육, 인성교육 관련 인성지도사, 파닉스 관련 영어회화, 단어, 발음, 문장 등을 초등학교 수준에 맞춰 도움을 주는 초등영어지도사, 심리증상 관련 자격증으로 DISC성격유형검사, 에니어그램(애니어그램)테스트, 에고그램테스트, 우울증·스트레스 자가진단테스트 등 다양한 심리테스트를 이용하여 내담자의 심리안정을 돕는 심리분석상담사 등이 있다.

사회교육중앙회에 개설된 자격과정은 자격기본법에 의거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등록 되어있어 법적효력과 공신력이 발생하며, 취업에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아동·청소년·가족 심리상담센터, 육아종합지원센터, 부부상담센터(부부상담클리닉)와 같은 상담시설, 정신건강증진센터, 노인복지센터, 지역아동센터, 건강가정지원센터와 같은 복지시설, 중앙보육정보센터, 청소년수련관과 같은 교육시설, 미술관, 도서관, 홈플러스 문화센터, 이마트 문화센터, 롯데마트 문화센터, 신세계문화센터, 현대백화점 문화센터와 같은 곳에서 다양하게 상담업무·교육업무에서 활용되고 있다.

한편, 사회교육중앙회(사중회)는 자격증외에도 홈페이지에 취업정보센터를 자체운영하며 구인구직사이트·취업정보사이트(사람인, 워크넷, 잡플래닛, 크레딧잡, 여성인력개발센터 등)와 같은 다양한 채용공고와 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1365자원봉사센터, 복지넷, 복지로 등 경력인정 봉사활동정보 등을 매일 최신 업데이트를 통해 제공하고 있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