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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Ⅰ. 사업개요
Ⅱ. 점포입지 및 상권분석
Ⅲ. 마케팅 전략
Ⅳ. 재무계획
Ⅰ. 사 업 개 요
1. 사업 소개
▶ 사업명 : 테이크아웃 커피 전문점 프랜차이즈
사업
▶ 브랜드 : 엔제리너스 “ Angel-in-us”
* 롯데가 만들어 이끄는 순수 국내 커피전문점 브
랜드
* 에스프레소 전문점 특화
▶ 사업내용 : 신선하고 다양한 최상의 커피 & 음
료와
편안한 공간을 테이크아웃식으로
제공
하고 그에 상응하는 수익 창출
Ⅰ. 사 업 개 요
2. 사업아이템의 타당성
▶ 커피문화와 미팅문화의 트렌드 변화로 인한
테이
크아웃 커피전문점의 보편화 및 확산
국내 / 외 커피전문점 브랜드 경쟁에서 명실공히 시장을 주도하는
사업체로 성장 가능 ( 중국 , 베트남 , 인도네시아 매장 개설 영업
중 )
▶ 카페형 매장이지만 Take-out 이 가능하여 테
이블
회전이 좋음 - 안정적 경상수익 확보 용이
( 엔제리너스커피 점포망 확대
추이 )
Ⅰ. 사 업 개 요
3. 사업전개 방안
▶ 본사인 롯데
의 시스템화된
노하우를 전수받
아 전문 경영 노
하우 및 신메뉴
개발
▶ 노하우 축적
후 별도의 독립
커피전문점 개
설 , 병행 사업
▶ 본사인 롯데
의 시스템화된
노하우를 전수받
아 전문 경영 노
하우 및 신메뉴
개발
▶ 노하우 축적
후 별도의 독립
커피전문점 개
설 , 병행 사업
▶ 커피 , 생과
일 주스 , 차 등
의 주메뉴는 매
장에서 즉석 제
조하여 신선하
게 제공
▶ cake,
bakery,
sandwich, 쿠키
등의 사이드 메
뉴는 본사에서
공급하는 포장
제품 제공
▶ 커피 , 생과
일 주스 , 차 등
의 주메뉴는 매
장에서 즉석 제
조하여 신선하
게 제공
▶ cake,
bakery,
sandwich, 쿠키
등의 사이드 메
뉴는 본사에서
공급하는 포장
제품 제공
사업윤리 사업제품 사업전 략 사업비전
▶ 국내 최근 로
스팅된 미국 자
바사의 최상급
원두만 사용 /
신선한 과일만
사용
▶ 고객들이 편
안하고 유쾌하
도록 항상 청결 ,
안락한 환경과
친절한 서비스
제공
▶ 고객중심주
의 : 품질 / 청결
/ 친절 / 신속 서
비스
▶ 적극적인 광
고와 홍보활동
및 다양한 이벤
트 / 홈페이지를
통한 고객과의
소통
Ⅱ. 점포입지 및 상권분석
1. 입지분석 및 상권 분석
회사
밀집지
역
아파트
단지
밀집지
역
롯데월
드 및
석촌호
수
▶ 접근성 : 지하철 2 호선 , 5
호선 환승역 역세권 ( 전방
500m) /
시내 주요 버스노선 및 경기도
광역버스 정류소 밀집
▶ 위치 : 잠실의 중심가
( 서울 송파구 신천동 7 - 18)
▶ 상권 : 잠실의 중심가로 놀
이동산 롯데월드와 백화점 , 회
사들의 밀집지역이며 교통의 요
충지에 따른 지하철 지하상가가
발달 / 유동인구가 주야 항상
많음
▶ 놀이공원과 백화점 이
용
유동인구가 항상 많
음
▶ KT, 쌍용건설 및 회사
들
이 밀집되어 있어 점
심시
간 유동인구가 특히
많음
▶ 주변 상권 이용 유동인
구
가 일상적으로 많음
Ⅱ. 점포입지 및 상권분석
2. 유동인구 및 경쟁 점포 분석
경쟁 점포 업종
주요취급
품
점포수
스타벅스
커피
전문점
에스프레
소 및 커피
1
롯데리아
패스트푸
드
햄버거 1
베스킨
라빈스
아이스크
림 전문점
아이스크
림
1
하겐다즈
아이스크
림 전문점
아이스크
림
1
유동인구
▶ 본사지원 대
중
매체광고활용
( 신문 , 잡지 , 무
크
지 , tv 광고 )
▶ 인터넷 활용
( 홈
페이지 , 카페 ,
블로
그 , 트위터 등 )
▶ 매장 이벤트 :
다양한 혜택 제
공
▶ 본사지원 대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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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문 , 잡지 , 무
크
지 , tv 광고 )
▶ 인터넷 활용
( 홈
페이지 , 카페 ,
블로
그 , 트위터 등 )
▶ 매장 이벤트 :
다양한 혜택 제
공
▶ 잠실 지하철
역과 주변에 밀
집한 직장 유동
인구를 표적고
객화
▶5 거리 코너
의 입지적 장점
을 활용하여 다
양한 연령대와
계층을 다양하
게 고객화
▶ 잠실 지하철
역과 주변에 밀
집한 직장 유동
인구를 표적고
객화
▶5 거리 코너
의 입지적 장점
을 활용하여 다
양한 연령대와
계층을 다양하
게 고객화
▶ 원료의 대부
분을 본사 ( 롯
데 ) 의 대형유
통 계열사를 통
해 저렴하게 공
급받음
▶ 저렴한 가격
으로 좋은 맛과
좋은 품질 제공
▶ 원료의 대부
분을 본사 ( 롯
데 ) 의 대형유
통 계열사를 통
해 저렴하게 공
급받음
▶ 저렴한 가격
으로 좋은 맛과
좋은 품질 제공
Ⅲ. 마 케 팅 전략
1. 기본전략 ( 4P mix)
Product
제 품 전 략
Price
가 격 전 략
Place
입 지 전 략
Promotion
홍보전략
▶ 미국 자바트
레이딩사의 최
상급 아라비카
원두만 사용
▶ 특허 받은 로
스트 시스템으
로 소량씩 볶아
신선한 커피 제
공
Ⅲ. 마 케 팅 전략
2. 감성 마케팅
“ 친구처럼 친근하고 따듯한 천사” 이미지 각
인
Ⅲ. 마 케 팅 전략
3. Catering Service
다른 브랜드 업체와 차별화 전
략
다른 브랜드 업체와 차별화 전
략
Ⅲ. 마 케 팅 전략
4. 인테리어
▶ 간판 : 유동고객의 매출기여도가 높은 입지인 만큼 멀리서도 쉽게 보
이도록
크고 환하게 설치 ( 정면 1 개 , 측면 2 개 :5 거리 코너이므로
양 측면 )
▶ 의자 : 타커피 전문점들에서 주로 사용하는 좁은 의자와 협소한 공간
보다
조금 더 넓고 소프트한 의자로 쾌적하면서도 안락한 느낌 강조
▶ 넷북 : 일부 벽면에 넷북을 2~3 개정도 설치하여 넷카페 기능도 추
가함
으로서 직장인 , 학생들의 IT 문화 트렌드에 적극 호응
▶ 엔젤 : 다양한 천사 캐릭터 활용으로 엔제리너스 브랜드와 이미지
Ⅲ. 재 무 계 획
1. 인원 계획도
오픈직원
10AM~7PM
오픈직원
10AM~7PM
마감직원
1AM~10PM
마감직원
1AM~10PM
시급직원
1PM~6PM
시급직원
1PM~6PM
시급직원
2PM~7PM
시급직원
2PM~7PM
시급직원
6PM~10PM
시급직원
6PM~10PM
시급직원
10AM~2PM
시급직원
10AM~2PM
시급직원관리
및 커피 제조
주말주말평일평일
테이블 / 매장 정리 및 바닥청소
점장
영업총괄
점장
영업총괄
Ⅲ. 재 무 계 획
2. 점포 및 자금계획
▶ 점포 : 70 평 , 지상
1 층
▶ 개설비용 
점포임대
보증금
인테리어
/ 간판
커피제조
기기
주방집기
/ 소모품
홍보비
( 광고 ,
인쇄 )
오픈비
( 이벤
트 )
기타
예비비
합계
19,500 5,800 4,000 3,200 250 88 100 32,938
( 단위 : 만원 )
▶ 자금조달
점포임대
보증금
인테리어
/ 간판
커피제조
기기
주방집기
/ 소모품
홍보비
( 광고 ,
인쇄 )
오픈비
( 이벤
트 )
기타
예비비
합계
19,500 5,800 4,000 3,200 250 88 100 32,938
예금자산 처분가능 부동
산
주택담보대출 단기차입 합계
1.5 억 1 억 7 천만 980 만 32,938 만
Ⅲ. 재 무 계 획
3. 주요 메뉴 가격 및 예상수익
메뉴 가격
Drink Small Regular
아메리카노 3,600 4,100
카페라떼 4,100 4,600
카페모카 4,800 5,300
카라멜마끼아또 5,100 5,600
임대료 대출이
자
노무비 재료비 관리비 기회비
용
기타잡
비
합계
400 40 600 250 50 100 50 1,490
메뉴 가격
Drink Small Regular
Espresso 3,600
카푸치노 4,100 4,600
바닐라카페라떼 4,800 5,300
카라멜카페모카 5,100 5,600
▶ 예상 매출 : 월 2000
만원
지
출
▶ 예상 수익 : 월 510 만원▶ 예상 수익 : 월 510 만원
( 단위 : 만원 )
▶ 예상 매출 : 월 2000 만원
정리
1. 재무문제
▶ 초보창업인데 비해 자금 규모가
큼
▶ 예상수익이 총매출의 30% 미만
▶ 검증된 수익 Model 확립
▶ 신메뉴 개발
▶ SNS 대세 감안한 인터넷 동호회 , 카페 개설
2. 사업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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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환희 0941451

  • 1.
  • 2. 목 차 Ⅰ. 사업개요 Ⅱ. 점포입지 및 상권분석 Ⅲ. 마케팅 전략 Ⅳ. 재무계획
  • 3. Ⅰ. 사 업 개 요 1. 사업 소개 ▶ 사업명 : 테이크아웃 커피 전문점 프랜차이즈 사업 ▶ 브랜드 : 엔제리너스 “ Angel-in-us” * 롯데가 만들어 이끄는 순수 국내 커피전문점 브 랜드 * 에스프레소 전문점 특화 ▶ 사업내용 : 신선하고 다양한 최상의 커피 & 음 료와 편안한 공간을 테이크아웃식으로 제공 하고 그에 상응하는 수익 창출
  • 4. Ⅰ. 사 업 개 요 2. 사업아이템의 타당성 ▶ 커피문화와 미팅문화의 트렌드 변화로 인한 테이 크아웃 커피전문점의 보편화 및 확산 국내 / 외 커피전문점 브랜드 경쟁에서 명실공히 시장을 주도하는 사업체로 성장 가능 ( 중국 , 베트남 , 인도네시아 매장 개설 영업 중 ) ▶ 카페형 매장이지만 Take-out 이 가능하여 테 이블 회전이 좋음 - 안정적 경상수익 확보 용이 ( 엔제리너스커피 점포망 확대 추이 )
  • 5. Ⅰ. 사 업 개 요 3. 사업전개 방안 ▶ 본사인 롯데 의 시스템화된 노하우를 전수받 아 전문 경영 노 하우 및 신메뉴 개발 ▶ 노하우 축적 후 별도의 독립 커피전문점 개 설 , 병행 사업 ▶ 본사인 롯데 의 시스템화된 노하우를 전수받 아 전문 경영 노 하우 및 신메뉴 개발 ▶ 노하우 축적 후 별도의 독립 커피전문점 개 설 , 병행 사업 ▶ 커피 , 생과 일 주스 , 차 등 의 주메뉴는 매 장에서 즉석 제 조하여 신선하 게 제공 ▶ cake, bakery, sandwich, 쿠키 등의 사이드 메 뉴는 본사에서 공급하는 포장 제품 제공 ▶ 커피 , 생과 일 주스 , 차 등 의 주메뉴는 매 장에서 즉석 제 조하여 신선하 게 제공 ▶ cake, bakery, sandwich, 쿠키 등의 사이드 메 뉴는 본사에서 공급하는 포장 제품 제공 사업윤리 사업제품 사업전 략 사업비전 ▶ 국내 최근 로 스팅된 미국 자 바사의 최상급 원두만 사용 / 신선한 과일만 사용 ▶ 고객들이 편 안하고 유쾌하 도록 항상 청결 , 안락한 환경과 친절한 서비스 제공 ▶ 고객중심주 의 : 품질 / 청결 / 친절 / 신속 서 비스 ▶ 적극적인 광 고와 홍보활동 및 다양한 이벤 트 / 홈페이지를 통한 고객과의 소통
  • 6. Ⅱ. 점포입지 및 상권분석 1. 입지분석 및 상권 분석 회사 밀집지 역 아파트 단지 밀집지 역 롯데월 드 및 석촌호 수 ▶ 접근성 : 지하철 2 호선 , 5 호선 환승역 역세권 ( 전방 500m) / 시내 주요 버스노선 및 경기도 광역버스 정류소 밀집 ▶ 위치 : 잠실의 중심가 ( 서울 송파구 신천동 7 - 18) ▶ 상권 : 잠실의 중심가로 놀 이동산 롯데월드와 백화점 , 회 사들의 밀집지역이며 교통의 요 충지에 따른 지하철 지하상가가 발달 / 유동인구가 주야 항상 많음
  • 7. ▶ 놀이공원과 백화점 이 용 유동인구가 항상 많 음 ▶ KT, 쌍용건설 및 회사 들 이 밀집되어 있어 점 심시 간 유동인구가 특히 많음 ▶ 주변 상권 이용 유동인 구 가 일상적으로 많음 Ⅱ. 점포입지 및 상권분석 2. 유동인구 및 경쟁 점포 분석 경쟁 점포 업종 주요취급 품 점포수 스타벅스 커피 전문점 에스프레 소 및 커피 1 롯데리아 패스트푸 드 햄버거 1 베스킨 라빈스 아이스크 림 전문점 아이스크 림 1 하겐다즈 아이스크 림 전문점 아이스크 림 1 유동인구
  • 8. ▶ 본사지원 대 중 매체광고활용 ( 신문 , 잡지 , 무 크 지 , tv 광고 ) ▶ 인터넷 활용 ( 홈 페이지 , 카페 , 블로 그 , 트위터 등 ) ▶ 매장 이벤트 : 다양한 혜택 제 공 ▶ 본사지원 대 중 매체광고활용 ( 신문 , 잡지 , 무 크 지 , tv 광고 ) ▶ 인터넷 활용 ( 홈 페이지 , 카페 , 블로 그 , 트위터 등 ) ▶ 매장 이벤트 : 다양한 혜택 제 공 ▶ 잠실 지하철 역과 주변에 밀 집한 직장 유동 인구를 표적고 객화 ▶5 거리 코너 의 입지적 장점 을 활용하여 다 양한 연령대와 계층을 다양하 게 고객화 ▶ 잠실 지하철 역과 주변에 밀 집한 직장 유동 인구를 표적고 객화 ▶5 거리 코너 의 입지적 장점 을 활용하여 다 양한 연령대와 계층을 다양하 게 고객화 ▶ 원료의 대부 분을 본사 ( 롯 데 ) 의 대형유 통 계열사를 통 해 저렴하게 공 급받음 ▶ 저렴한 가격 으로 좋은 맛과 좋은 품질 제공 ▶ 원료의 대부 분을 본사 ( 롯 데 ) 의 대형유 통 계열사를 통 해 저렴하게 공 급받음 ▶ 저렴한 가격 으로 좋은 맛과 좋은 품질 제공 Ⅲ. 마 케 팅 전략 1. 기본전략 ( 4P mix) Product 제 품 전 략 Price 가 격 전 략 Place 입 지 전 략 Promotion 홍보전략 ▶ 미국 자바트 레이딩사의 최 상급 아라비카 원두만 사용 ▶ 특허 받은 로 스트 시스템으 로 소량씩 볶아 신선한 커피 제 공
  • 9. Ⅲ. 마 케 팅 전략 2. 감성 마케팅 “ 친구처럼 친근하고 따듯한 천사” 이미지 각 인
  • 10. Ⅲ. 마 케 팅 전략 3. Catering Service 다른 브랜드 업체와 차별화 전 략 다른 브랜드 업체와 차별화 전 략
  • 11. Ⅲ. 마 케 팅 전략 4. 인테리어 ▶ 간판 : 유동고객의 매출기여도가 높은 입지인 만큼 멀리서도 쉽게 보 이도록 크고 환하게 설치 ( 정면 1 개 , 측면 2 개 :5 거리 코너이므로 양 측면 ) ▶ 의자 : 타커피 전문점들에서 주로 사용하는 좁은 의자와 협소한 공간 보다 조금 더 넓고 소프트한 의자로 쾌적하면서도 안락한 느낌 강조 ▶ 넷북 : 일부 벽면에 넷북을 2~3 개정도 설치하여 넷카페 기능도 추 가함 으로서 직장인 , 학생들의 IT 문화 트렌드에 적극 호응 ▶ 엔젤 : 다양한 천사 캐릭터 활용으로 엔제리너스 브랜드와 이미지
  • 12. Ⅲ. 재 무 계 획 1. 인원 계획도 오픈직원 10AM~7PM 오픈직원 10AM~7PM 마감직원 1AM~10PM 마감직원 1AM~10PM 시급직원 1PM~6PM 시급직원 1PM~6PM 시급직원 2PM~7PM 시급직원 2PM~7PM 시급직원 6PM~10PM 시급직원 6PM~10PM 시급직원 10AM~2PM 시급직원 10AM~2PM 시급직원관리 및 커피 제조 주말주말평일평일 테이블 / 매장 정리 및 바닥청소 점장 영업총괄 점장 영업총괄
  • 13. Ⅲ. 재 무 계 획 2. 점포 및 자금계획 ▶ 점포 : 70 평 , 지상 1 층 ▶ 개설비용  점포임대 보증금 인테리어 / 간판 커피제조 기기 주방집기 / 소모품 홍보비 ( 광고 , 인쇄 ) 오픈비 ( 이벤 트 ) 기타 예비비 합계 19,500 5,800 4,000 3,200 250 88 100 32,938 ( 단위 : 만원 ) ▶ 자금조달 점포임대 보증금 인테리어 / 간판 커피제조 기기 주방집기 / 소모품 홍보비 ( 광고 , 인쇄 ) 오픈비 ( 이벤 트 ) 기타 예비비 합계 19,500 5,800 4,000 3,200 250 88 100 32,938 예금자산 처분가능 부동 산 주택담보대출 단기차입 합계 1.5 억 1 억 7 천만 980 만 32,938 만
  • 14. Ⅲ. 재 무 계 획 3. 주요 메뉴 가격 및 예상수익 메뉴 가격 Drink Small Regular 아메리카노 3,600 4,100 카페라떼 4,100 4,600 카페모카 4,800 5,300 카라멜마끼아또 5,100 5,600 임대료 대출이 자 노무비 재료비 관리비 기회비 용 기타잡 비 합계 400 40 600 250 50 100 50 1,490 메뉴 가격 Drink Small Regular Espresso 3,600 카푸치노 4,100 4,600 바닐라카페라떼 4,800 5,300 카라멜카페모카 5,100 5,600 ▶ 예상 매출 : 월 2000 만원 지 출 ▶ 예상 수익 : 월 510 만원▶ 예상 수익 : 월 510 만원 ( 단위 : 만원 ) ▶ 예상 매출 : 월 2000 만원
  • 15. 정리 1. 재무문제 ▶ 초보창업인데 비해 자금 규모가 큼 ▶ 예상수익이 총매출의 30% 미만 ▶ 검증된 수익 Model 확립 ▶ 신메뉴 개발 ▶ SNS 대세 감안한 인터넷 동호회 , 카페 개설 2. 사업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