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나전칠기,수월관음도

나전칠기와 수월관음도의 우수성좀  지식백과에서 찾아주세요


내 프로필 이미지
  • 질문수341
  • 채택률99.4%
  • 마감률100.0%
닉네임비공개
작성일2018.12.09 조회수 3,579
질문자 채택
2번째 답변
Der Spreewald
채택답변수 1만+받은감사수 347
절대신
프로필 사진

2019 스포츠, 레저 분야 지식인

남성

건설/건축업

#재난지도사 #건축기술자 #조류애조가

새, 조류 3위, 날씨 2위, 재난재해 1위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프로필 더보기

나전칠기:


본래 중국에서 받아들인 물건이지만, 고려의 독창적인 기술로 나전칠기를 발전시켰습니다. 또한 그 당시 고려 사람들의 공예 기술이 뛰어나서 매우 정교하고 화려했답니다. 옻칠바탕에 무지개 빛 영롱한 전복껍질을 붙이고 그림과 무늬를 놓아 제작하는 장식기법으로, 특히 통영나전칠기가 유명한 것은 이 지방의 전복,소라,조개껍질이 그 모양과 색깔이 화려하여 전국 최고품으로의 가치를 지니기 때문입니다.



수월관음도:


선재동자가 관음보살을 찾아가 불교의 도를 구하는 장면을 형상화한 것 입니다. 여기서 수월(水月)은 물 속에 비친 달을 뜻하는데, 이것은 불교에서 세속의 헛된 꿈을 뜻한다고 합니다. 수월관음도는 결국 사람들이 마음 한켠에 갖고 있는 허망한 욕망을 깨닫고 불심의 평정을 되찾고자 하는 깊은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수월관음도는 국내에 거의 남아 있지 않고 대부분 일본에 있으며, 일본에 있는 것 가운데엔 국보로 지정해도 손색이 없는 명품이 많은데, 가장 유명한 작품은 쿄토 센오쿠 하쿠코칸에 있는 수월관음도로, 1323년 서구방(徐九方)그린 것 입니다.

지식iN 교육기부 참여로 작성된 답변입니다.
알아두세요!

위 답변은 답변작성자가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작성한 내용입니다. 포인트 선물할 때 참고해주세요.

1번째 답변
탈퇴한 사용자의 답변입니다.
프로필 사진

나전칠기

최근 수정 시각: 2018-07-30 21:00:00


KBS 월드의 홍보 영상

1. 개요2. 역사3. 현대의 나전칠기4. 기타

1. 개요[편집]

나전칠기(螺鈿漆器)는 옻칠한 나무제품(그릇이나 가구 등)에 야광패(貝), 전복조개등의 조개껍질 진주질로 장식한 것을 가리킨다. 한국, 중국, 일본에서 제작되었으며 삼국 공통으로 나전이라고 부른다. 다른 말로는 자개[1]박이라고 한다.

2. 역사[편집]

유래는 분명치 않으나, 중국에서는 은나라 때부터 나전칠기가 만들어지고 당나라 시기에 많이 만들어졌다고 하며, 한국에서는 백제 무령왕릉에서 평탈기법에 가까운 나전칠기가 발견되었고, 삼국사기에 칠전(漆典)이라고 하는 관청이 신라에 있다고 기록한 것으로 보아 이때쯤부터 나전칠기가 시작되지 않았나 짐작할 수 있다. 고려시대의 기록인 고려도경과 조선시대의 동국문헌비고에 고려 나전칠기에 관한 기록이 남아있으며, 문종 시기에는 송나라거란에 나전칠기를 선물로 주기도 했다. 고려시대의 나전칠기의 특징으로 복채법(伏彩法)과 금속선을 들 수 있다. 일본에서는 나라 시대부터 당나라에서 수입되어 만들어졌다.

3. 현대의 나전칠기[편집]

개화기를 거쳐 가면서 나전칠기는 점차 쇠퇴해갔으며, 이왕직(李王職)소관의 미술품제작소에 소속된 나전부에서 나전칠기가 제작되었다. 현대로 들어서 전통공예에 대한 관심이 생기면서 기능장을 중심으로 나전칠기가 만들어지고 있다. 다만, 제작 과정이 매우 복잡하고 길며, 수공 작업으로밖에 할 수 없고, 피부에 유독하고 악취가 나는 칠을 쓰기 때문에 기피 대상이라 기술을 이을 장인이 없어서 사라질 위기에 있는 기술이다. 만들기 어려운 만큼 나전칠기, 특히 대형물인 자개장의 가격은 상상을 초월하여 안방에 놓을만한 여러 자짜리 장롱은 기천만원을 호가한다.(장롱, 화장대, 협탁 등 풀 세트로 장만하려면 6-7000만 원에서 1억 가까이 한다.) 이리 비싼 게 잘 팔릴 리가 없다. 그리고 습기와 온도에도 민감한 편이라, 연중 온도와 습도를 일정하게 유지할 수 있는 곳여름에 에어컨 겨울에 보일러 빵빵하게 트는 부잣집이 아닌 어중간한 장소에 보관하면 대를 물려가며 쓰기도 어렵다.

4. 기타[편집]

한국나전칠기박물관서울특별시 용산구 이태원동에 있다. 관장은 더불어민주당 손혜원 국회의원이다.

일본 드라마 추리극 바티스타 나전미궁에서 병원 노인들이 나전을 만들어서 병원을 돕고자 하고 안락사하는 옥상의 방이 나전장식이 되어 있다.

[1] 금조개 껍데기를 썰어 낸 조각. 빛깔이 아름다워 여러 가지 모양으로 잘게 썰어 가구를 장식하는 데 쓴다. 출처- 네이버 국어사전라고 생각하시면 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