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손혜원·서영교 의혹에 진상조사 지시
[미디어펜=김동준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당 대표부터 소속 의원들까지 잇단 구설에 오르며 난처한 기색이다.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민주당 간사인 손혜원 의원은 최근 전남 목포 ‘근대역사문화공간’에 있는 건물을 투기 목적으로 매입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지난 15일 SBS는 손 의원이 자신과 관련된 재단 및 친척, 지인 명의로 2017년 3월부터 지난해 9월까지 목포 근대역사문화공간의 건물 아홉 채를 사들였다고 보도했다. 목포 근대역사문화공간은 지난해 8월 대한민국 등록문화재 제718호로 지정돼 향후 500억 원의 예산이 투입될 곳이다.

SBS는 손 의원 측이 보유하고 있는 해당 건물들 가운데 여덟 채가 문화재 등록 전 거래됐다고 전했다. 나머지 한 채는 문화재 등록 직후 매입됐다고 했다. 매입 가격은 3.3㎡당 100만∼400만 원 수준으로, 문화재 등록 이후에는 시세가 네 배 정도 뛰었다는 설명이다.

손 의원은 SBS가 제기한 의혹을 전면 부인하고 있다. SBS에 대한 법적 대응도 검토 중이다.

손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투기는커녕 사재를 털어 친인척이라도 끌어들여서 목포 구도심을 살려보려고 했다”며 “제 나전칠기박물관도 (서울에서) 목포로 옮겨야겠다고 지난해 결심하고 재단에 또 사재를 넣어 목포 박물관 부지를 샀다”고 해명했다.

부동산 가격이 네 배 올랐다는 데 대해서는 “문화재로 지정되고 땅값이 네 배로 뛰었다고, 무책임한 얘기를 방송이라고 마구 한다”며 “2년 전 구매한 조카 집 가격이 8700만 원이었는데, 한 지붕 안에 똑같은 집이 최근 1억2000만 원에 팔렸다고 한다. 약간 올랐다”고 반박했다.

손 의원과 함께 같은 당 서영교 의원은 ‘재판 청탁’ 의혹이 문제가 됐다.

임종헌 전 법원행정처 차장에 대한 검찰의 공소사실에 따르면 서 의원은 2015년 5월 현직 부장판사를 자신의 사무실로 불러 지인의 아들 A 씨에 대한 선처를 부탁했다. 강제추행미수 혐의로 기소된 A 씨와 관련, 죄명과 양형까지 구체적으로 거론하며 재판을 청탁했다는 것.

서 의원 측은 본지와의 통화에서 “(서 의원은) 그동안 사법부에 공정한 재판을 하라는 지적을 해왔다”며 “죄명을 바꿔 달라거나 벌금형으로 해달라는 청탁행위는 하지 않았다”고 알렸다.

일단 민주당은 손 의원과 서 의원의 의혹을 두고 당 사무처를 통한 진상조사를 지시한 상태다.

이들 사안에 앞서서도 민주당은 각종 논란에 휩싸이며 곤욕을 치렀다. 

특히 이해찬 대표는 지난달 말 당 전국장애인위원회 발대식 축사에서 ‘장애인 비하’ 발언을 하며 논란의 중심에 섰다. 당시 이 대표는 “후천적으로 (장애인이) 된 분들이 많아 저도 놀랄 때가 있다. 그런 신체장애인보다 더 한심한 사람들은…”이라고 하다가 “제가 말을 잘못했다”고 급히 정정했다. 자칫 ‘신체장애인도 한심하다’고 읽힐 수 있는 대목이다.

이후 이 대표는 “장애인을 폄하할 의도는 전혀 없었으나 장애인과 그 가족들에게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사과문을 냈다.

또 표창원 의원은 학군장교를 의미하는 ROTC(Reserve Officers Training Corps)를 ‘총체적 부패공화국’(Republic of Total Corruption)의 약어로 소개해 사회적인 지탄을 받았다.

표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학자일 때와 국회의원일 때는 분명히 다른데, 세심하지 못한 표현으로 불필요한 오해와 심려 끼쳐드린 점에 대해서는 정중히 사과하겠다”며 “명예로운 ROTC의 이름을 추호라도 손상할 의도가 없었음을 이해해 달라”고 했다.

   
▲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민주당 간사인 손혜원 의원./손혜원 의원 공식 페이스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