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민주당, 손혜원 의원 윤리위 제소… 수사당국, 즉각 수사해야”

기사승인 2019-01-16 16:41:27
- + 인쇄

자유한국당 이양수 원내대변인은 16일 “어제 민주당 손혜원 의원이 등록문화재인 전남 목포 근대역사문화공간 내 건물 9채를 자신의 측근 등의 명의로 사들였다는 부동산 투기 의혹이 한 언론에 의해 제기됐다”며 “해당 건물의 소유자들은 손혜원 의원 조카, 남편 운영 재단, 보좌관 딸과 남편 등 모두 손 의원 측근이거나 관련 재단이라고 한다. 조카에게는 매입을 권유하면서 돈까지 줬다고 한다. 언론 보도에 따르면 문화재 특구 지정 후 이곳의 건물 가격이 4배나 올랐다고 한다. 전형적인 ‘떳다방식’ 부동산 투기 행태”라고 비판했다.

이 원내대변인은 “손혜원 의원은 모략이라며 모든 의혹을 전면 부인하고 해당 사실을 보도한 언론사를 고소하겠다고 나섰다. 손 의원의 반박을 요약하면 ‘남이 하면 투기’, ‘자신이 하면 문화재 살리기’다. 손 의원은 지금까지 타인에 대해 엄격한 잣대를 들이대며 인신 공격성 막말을 숱하게 했다. 공익제보를 한 신재민 전 사무관에게는 ‘돈독’이 올랐다는 인격살인성 발언까지 서슴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 원내대변인은 “남에게는 가을서리였던 손 의원은 자신에게 불거진 의혹에는 봄바람처럼 한없이 너그럽다. 내로남불의 끝판왕에 등극하고도 남는다”라며 “손 의원은 당시는 물론 현재까지 문체부와 문화재청을 피감기관으로 하는 해당 국회 상임위인 문체위 여당간사를 맡고 있다. 손 의원은 2017년 9월 문체위 업무보고에서 5년간 총 50조의 예산이 투입되는 문재인 정부 도시재생 사업에서 문체부가 역사를 내세워 역할을 해야 한다는 취지의 질의까지 했다. 손 의원이 해당 지역의 역사와 문화 보존에 관심이 있었다면, 측근들에게 건물을 매입하게 해서는 절대 안 되는 일이었다”고 비판했다.

이 원내대변인은 “손 의원에게 국회의원의 ‘청렴의무’와 ‘지위남용금지의무’도 그저 장식품에 그친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은 즉각 손혜원 의원을 국회윤리위원회에 제소하고 문체위에서 사퇴시켜야 한다. 수사당국은 손혜원 의원의 증여세 탈루 및 차명거래에 의한 부동산실명법 위반 의혹은 물론, 문체부와 문화재청의 문화재지구 지정이나 예산지원 목적으로 해당 상임위 여당 간사 지위를 이용한 압력행사 의혹을 철저히 수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영수 기자 juny@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