對EU 수출 타격 우려…"韓·英 FTA 체결 조속 추진"

입력
수정2019.01.17. 오전 1:21
기사원문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영국, 브렉시트 합의안 부결

정부 긴급 대책회의


[ 서민준 기자 ] 영국이 아무런 완충 장치 없이 유럽연합(EU)에서 탈퇴하는 ‘노딜 브렉시트’가 현실이 되면 유럽을 향한 수출이 타격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영국 수출품 관세가 확 오르고 유럽의 수입 수요가 위축되기 때문이다. 정부는 수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영국과의 자유무역협정(FTA) 체결에 속도를 내기로 했다.

노딜 브렉시트는 크게 두 가지 경로로 한국 수출에 악영향을 끼칠 전망이다. 우선 영국에 수출하는 품목에 대한 관세가 뛴다. 일례로 현재 자동차는 한·EU FTA에 따라 관세가 0%이지만 영국이 EU를 탈퇴하면 10%가 된다. 작년 1~11월 영국에 수출한 자동차는 13억3000만달러어치로 전체 영국 수출의 24.4%를 차지했다. 당초 영국과 EU가 합의했던 ‘질서 있는 브렉시트’가 진행될 경우 영국은 2020년 말까지 EU 관세동맹에 머무를 수 있지만 노딜 브렉시트가 되면 완충 장치 없이 한 번에 관세가 올라 대(對)영국 수출이 타격을 받게 되는 것이다.

EU에 대한 수출도 감소할 가능성이 크다. 국제통화기금(IMF)은 노딜 브렉시트 때 EU의 국내총생산(GDP)이 최대 1.5~1.6% 하락할 것으로 보고 있다. 급격한 경제 여건 변화가 유로화 약세, 소비 심리 위축, 수입 수요 감소 등 다양한 부작용을 불러오기 때문이다. 이렇게 되면 2017년 기준 한국 수출의 9.4%를 차지한 대(對)EU 수출도 타격이 불가피하다.

정부는 노딜 브렉시트 우려가 커지자 16일 외교부, 산업통상자원부, 기획재정부 등 관계부처 회의를 열어 대응 계획을 논의했다. 부처들은 수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선 한·영 FTA 체결을 신속히 추진하는 것이 최선이라는 데 뜻을 모았다. 산업부는 우선 오는 30~31일 영국 런던에서 국장급 무역작업반 회의를 열어 FTA 체결 방안을 논의한다.

서민준 기자 morandol@hankyung.com



[한경닷컴 바로가기] [모바일한경 구독신청]
네이버에서 한국경제 채널 구독하기 <자세히 보기>
ⓒ 한국경제 & hankyu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경제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