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NAVER 연예

‘SBS스페셜’ FMD 식단, 먹으면서 뺀다? 단식모방식단 공개 예고

사진=SBS 제공
[서울경제] ‘SBS스페셜’이 새로운 간헐적 단식법 ‘단식모방식단 FMD’를 소개한다.

지난 13일 방송을 통해 높은 시청률과 화제성을 기록했던 ‘SBS 스페셜’의 ‘2019 끼니반란-간헐적 단식 2.0’이 오는 20일 2부 방송을 선보인다. 이번 2부에서는 ‘2019 끼니반란-먹는 단식, FMD의 비밀’이라는 제목으로 간헐적 단식 속 ‘배고픔’이 주는 지혜에 다시 한번 주목한다.

특히 굶어야 단식이라는 편견을 깬 새로운 단식법 ‘단식모방식단 FMD(Fasting-Mimicking Diet)’이 시선을 모을 전망이다.

타임지가 선정한 영향력 있는 건강 전문가 50인에 선정된 미국 남캘리포니아(USC) 대학의 ‘발터 롱고’ 박사. 많이 먹어 병이 생기는 시대, 롱고 박사는 장수와 질병의 예방법으로 단식을 추천했고, 안전하게 단식을 하는 방법으로 FMD단식 모방식단을 개발해냈다. 한 달에 5일 800~1100kcal로 구성된 식단으로, 몸은 단식한다고 느끼지만 세포에 영양분 공급은 계속되는 방법이다. 전 세계 다양한 의료기관에서 FMD 효과를 임상시험 중이다.

제작진은 요리하는 의사 정양수 셰프와 함께 FMD를 한국식으로 변형해봤다. 의사 부부가 함께 물 단식 vs FMD 단식으로 비교 실험했다. 그 결과, 제작진을 놀라게 할 만큼 드라마틱한 실험 결과들이 속출했다.

이 밖에 이날 방송에서는 최적의 간헐적 단식 시간대를 찾기 위해 과체중, 비만, 고도비만 6명과 함께한 프로젝트 최종 결과도 공개한다. 첫 2주는 아침형 간헐적 단식(식사: 오전 7시~오후 3시), 2주간의 휴식기 후 마지막 2주는 저녁형 간헐적 단식(식사: 오후 3시~오후 11시)에 도전한 참가자들의 6주 후 결과. 특히 프로젝트 전 간 수치가 평균보다 10배가 높았던 이혜진 씨는 아침 간헐적 단식 후 간 수치에 엄청난 변화가 생겼다고 해 그 결과에 귀추가 주목된다.

그동안 사람들은 건강을 지키기 위해 무엇을 먹어야 하는지에 주목했다. 소비주의 시대 ‘SBS스페셜’은 먹지 않음에 주목한다. 배고픔의 지혜에 다시 한번 귀 기울이고 먹으면서 할 수 있는 FMD식단의 비밀을 소개할 ‘SBS 스페셜’은 오는 20일 밤 11시 5분에 방송된다.

/김호경기자 khk010@sedaily.com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프로필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연예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광고

AiRS 추천뉴스

새로운 뉴스 가져오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