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방적 살처분’ 진행한다”…명절 앞두고 축산농가 비상

입력
수정2019.01.30. 오전 9:55
기사원문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구제역이 발생한 경기도 안성시 금광면 일대에 ‘예방적 살처분’이 진행된다. 예방 차원에서 최초 구제역 발생농가 반경 500m 이내의 모든 소를 살처분하는 것이다. 금광면 구제역 최초 발생지점 반경 500m 이내에는 소 1000여마리가 사육되고 있다.

29일 경기도 안성시 금광면의 구제역 최초 발생농가 앞에서 방역 차량이 바닥에 소독약을 분사하고 있다. /김우영 기자

30일 농림축산식품부는 구제역이 최초 발생한 경기도 안성시 금광면 젖소농가 인근 다른 농가에서 구제역 감염항체(NSP·Non-structural protein)가 검출돼 예방 차원의 살처분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NSP가 검출됐다는 것은 구제역 양성 판정을 의미하지는 않지만, 바이러스가 외부에 유출될 수도 있다는 신호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NSP가 검출된 일부 개체를 먼저 살처분하고 구체적인 살처분 계획은 이날 오전 장관 주재 회의에서 결정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농식품부는 이날 오전 이개호 장관 주재 긴급 대책회의를 열어 구체적인 대응 방안을 논의한다. 방역 당국은 이날까지 안성시 전체 우제류 가축 44만 마리와 인근 6개 시·군의 소·돼지 139만 마리의 백신 접종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설 연휴를 사흘 앞두고 추가 살처분 계획 발표에 인근 농가에는 비상이 걸렸다. 구제역 최초 발생농가에서 불과 400m 떨어진 곳에서 한우를 키우는 김모(61)씨는 "6개월마다 구제역 백신을 맞힌 소들인데 하루아침에 다 살처분한단 말이냐"고 말했다. 금광면 면사무소 관계자도 "구제역 소식에 금광면 일대가 침체돼 있는 상태"라며 "명절 대목만 바라본 축산인들에게 날벼락이 떨어졌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구제역은 발굽이 두 개인 소·돼지 등에 발병한다. 초기에는 고열(40∼41℃)증세를 보이고, 거품 섞인 침을 흘린다. 공기로도 전파된다. 이 경우 육지에서는 50km, 바다를 통해서는 250km 이상까지 전파된다는 보고가 있을 정도로 전염성이 강하다.

[김우영 기자 young@chosunbiz.com]

[네이버 메인에서 조선일보 받아보기]
[조선닷컴 바로가기]
[조선일보 구독신청하기]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사회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