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재욱

농구선수 안재욱에 대해서는 안재욱(농구선수)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300px
이름안재욱(安在旭)
출생1971년 9월 12일, 서울특별시
신체170cm, 65kg, A형
가족배우자 최현주, 슬하 딸
학력서울예술대학교 연극학 학사
연세대학교 행정대학원 사회복지과 휴학
데뷔1994년 MBC 23기 공채 탤런트
사이트공식사이트
종교천주교(세례명 : 마태오)

1 개요

대한민국멀티 엔터테이너. 배우가수를 겸해 큰 인기를 얻었으며, 한류의 시초라 여겨지는 연예인이다.

서울예술대학 90학번이다. 동기로는 신동엽, 황정민, 김현철, 정재영 등이 있다. 1990년 서울예전 연극과에 입학, 졸업한 뒤 2010년 연극학 학사 학위를 땄다. 참고로 신동엽의 말에 따르면 예능감은 자기를 능가한다고...

2 활동

2.1 드라마 & 가수

1994년 MBC 23기 공채 탤런트로 발탁되어 드라마 눈먼 새의 노래로 데뷔한다. 이 드라마에서 안재욱은 시각장애인 강영우 박사 역할을 맡았는데, 안재욱을 처음 본 사람들은 안재욱이 진짜 시각장애인인줄 알았다고 한다.

이후 MBC에서 , 전쟁과 사랑, 자반고등어 등의 드라마를 찍으며 천천히 커리어를 쌓아나가다, 1997년 별은 내 가슴에에서 그의 포텐을 터뜨리며 톱스타의 반열에 오른다. 이 드라마에서 안재욱은 당대의 최고배우 중 한 명인 최진실과 호흡을 맞추며 가수 강민 역할로 큰 인기를 끌었고, 이 역할 덕분에 실제 가수로 데뷔까지 하게 된다. 더불어 맥가이버 머리까지 하면서, 젊은 남성들한테는 뒷머리 기르기가 유행이기도 했다.

1997년 1집 Forever를 발매한 그는 탤런트 겸 가수로 성공적인 활동을 이어나가면서 가요프로그램에서 여러 번 1위를 차지했으며, 2000년대 초엔 중국, 대만에서 <별은 내 가슴에>가 방영되면서 중화권에서 일약 스타덤에 오른다. 사실 상 1세대 한류스타 중 한 명. 이 시기 안재욱은 중국을 무대로 배우보단 가수로서 활동에 더욱 집중한다.

가수로서 어느 정도 커리어를 쌓은 그는 2003년 SBS 드라마 선녀와 사기꾼으로 다시 탤런트로 복귀했다.

2004년 MBC 천생연분에서 능청스러운 연하남 김석구 역할을 맡아 상대작이 천국의 계단이었음에도 불구, 높은 시청률을 기록했다. 또 그해 KBS 2TV 오 필승 봉순영에 출현해 그해 연기대상에서 최우수상을 받게된다.

2006년 KBS 2TV 미스터 굿바이에 출연한 안재욱은 매니아층의 많은 사랑을 받았으나, 월드컵 기간과 겹쳐 크게 빛을 보진 못했다.(최고 시청률 16.7%)

2008년 사전제작드라마 SBS 사랑해로 돌아왔지만 사전제작드라마의 특성과 상대작의 인기에 묻혀 낮은 시청률을 기록했다. 이 드라마 이후 안재욱은 드라마 슬럼프 아닌 슬럼프를 겪게 된다.

2011년 안재욱은 사랑해 이후 오랜만에 MBC 빛과 그림자라는 드라마로 브라운관에 복귀한다. 창사 50주년 특집 드라마이며 안재욱이 원톱으로 총 64부작을 이끌었다. 높은 시청률에도 불구하고 안재욱은 연말 MBC 연기대상 대상 후보에도 오르지 못하고 무관에 그쳐 많은 시청자들의 분노를 샀다.

2016년 KBS 주말 드라마 아이가 다섯의 주역 캐릭터로 오랜만에 복귀했다.

2.2 MBC 2012 연기대상 논란

2012년 mbc 드라마 빛과 그림자에서 열연을 펼치며, 시청률과 인기를 동시에 잡아 많은 사람들이 안재욱이 연말 연기대상을 가져갈 것이라고 예상했다. 연기대상 마지막까지 아무상도 안타고 이전 수상자들 처럼 대상의 수순을 밟아가나 싶었는데...

뜬금없이 하반기 드라마 마의로 나타난 조승우에게 거의 강탈수준으로 상을 내줘버린다. 심지어 조승우는 그 직전에 최우수상을 받은 뒤라 누구도 조승우의 대상을 예상하지 않았다. 누가 봐도 당연히 안재욱이 대상을 받아야 할 상황. 그런데 MBC는 대상 후보를 최우수상 수상자들로 한정지어버렸다. 즉 안재욱이 최우수상을 못받은 순간부터 대상도 날라간 셈.

이 일에 대해서 조승우도 누구에게 가장 미안하냐는 질문에 '다른 후보들도 있긴 하지만 안재욱 선배님께 제일 죄송하다'고 수상소감에서 밝힐 정도였다. 대상을 제외하고도 그 흔한 인기상 하나 못탔다. 그야말로 시상식 병크 중에서도 역대급. 앞으로 mbc에서 당분간 안재욱 보기는 힘들어질지도...

이 사건에 대해 빛과 그림자의 시대 배경이 윗선의 심기를 불편하게 한 결과 시상 직전에 대상 수상자가 바뀌었다는 설이 퍼졌다. 진실은 저 너머에...[1][2]

2.3 기타 대중매체

2007년~2008년 차태현과 함께 진행하던 KBS 2FM라디오 프로그램 '안재욱 차태현의 미스터라디오'의 DJ로 진행을 맡았다. 맡을 당시 KBS 라디오 청취율 1위는 물론 방송 3사 청취율 1위도 기록하였다.

2008년 사랑해 이후 슬럼프를 겪고 있던 도중 안재욱은 2009년 뮤지컬 '살인마 잭'에 출연한다. 이 이후 안재욱은 꾸준히 뮤지컬에 출연한다. 2010 잭더리퍼, 2011 락오브에이지, 2012 황태자루돌프, 2014 태양왕.

3 그 외

2013년 지주막하 출혈로 쓰러졌다고 한다. 지주막하 출혈은 쉽게 말해 뇌출혈인데 심각한 질병이다. 다행히 수술 경과는 잘 되어 회복중이다. 다만 수술을 미국에서 받았는데 병원비가 45만달러(약 5억)라고 한다. 물론 안재욱은 연예인이니 비싼 서비스를 받았을 가능성을 감안해야 하지만, 미국의 병원비가 얼마나 무시무시한지 단적으로 보여준 사례. 주위에서 다 내지 말고 다른 방법을 모색하라고 해서 협상 중이라고. 2014년 3월 28일 JTBC마녀사냥에 출연했다.

2014년 안재욱의 소속사인 제이블엔터테인먼트가 떼아뜨로와 합병하여 현재는 EA&C에 소속되어있다.

2015년 6월 1일 뮤지컬 배우 최현주와 결혼했다. 그런데 세바퀴에서 김흥국이 이것 때문에 조세호를 갈궜다. 정작 조세호와 안재욱은 아예 모르는 관계다. 그리고 2016년 2월 16일, 득녀했다.

2016년 9월 18일 낭 1박2일 미션에 전화통화 대상으로 등장해서 시청자에게 인사를 해달라는 멤버의 말에 "시청자 안녕"(!)이라고 해서 웃음을 선사해주었다.
  1. 연기대상 당일까지 와달라고 신신당부하며 왔으나 수상자가 바뀌었고, 스케쥴이 있었으나 급하게 온 안재욱은 물을 먹었다는 설이있다.
  2. 현재도 마찬가지지만 당시 MBC 사장이 논란의 그 분이시라 소문이 더 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