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돌스타 육상 선수권대회/2017년

아이돌스타 육상 선수권대회
2010년2011년2012년2013년
2014년2015년2016년2017년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1 제 12회 아이돌 스타 육상 양궁 리듬체조 에어로빅 선수권 대회 (2017 설날)

방송명2017 아이돌스타 육상 양궁 리듬체조 에어로빅 선수권 대회
장르스포츠, 예능
방송 시간오후 5시 15분 ~ 오후 8시 (2시간 45분)
방송 기간2017년 1월 30일
방송 횟수2부작
방송 국가대한민국
방송 채널MBC
기획박정규
연출최행호
조연출채현석
진행자전현무, 이수근, 정은지
음성2채널 스테레오(아날로그 텔레비전), 2채널 돌비 디지털(디지털 텔레비전)
자막청각 장애인들을 위한 자막 방송
고화질 방송여부HD 제작 • 방송

2017 아이돌스타 육상 양궁 리듬체조 에어로빅 선수권 대회》는 설을 맞아 2017년 1월 30일에 2회 방송된 MBC텔레비전 프로그램이다.

1.1 참가자

B1A4, B.A.P, EXO, NCT 127, SF9, 뉴이스트, 매드타운, 몬스타엑스, 방탄소년단, 빅스, 빅톤, 세븐틴, 스누퍼, 아스트로, 업텐션, 임팩트, 크나큰, 틴탑, AOA, EXID, 구구단, 라붐, 러블리즈, 레드벨벳, 루이, 멜로디데이, 믹스, 베리굿, 브레이브걸스, 소나무, H.U.B, 여자친구, 오마이걸, 우주소녀, 전민경, 트와이스, 피에스타, 혜이니 등이 참여했다.

NCT 127, SF9, 빅톤, 믹스, H.U.B(루이), 베리굿(서율), 혜이니, 전민경, 구구단아육대에 처음으로 모습을 드러냈다.[1][2] H.U.B루이만, 베리굿은 서율만 단독으로 참가했다.

갓세븐, 비투비, 마마무, 에이핑크가 불참했다. 대신 정은지혜리에 이어 캐스터로 섭외됐다.

이 날 방송에서는 그 동안의 모습과 꽤 다른 부분이 눈에 띄었는데, 출연 그룹들을 소속사별로 나눠서 팀을 짠 것이 아닌 그룹들 개별 팀으로 나오게 변경했다. 그래서 오글거리는 팀명이 사라졌고, 종목마다 금메달을 딴 그룹의 노래가 흘러나오고 직접 팬석으로 올라가 팬서비스를 하는 모습이 보여졌다. 그리고 늘 우승 팀의 소감으로 클로징이 나오는 것이 아닌 종목별 우승 선수 or 그룹의 모습을 편집해서 담은 VCR[3]이 나오는 것으로 클로징이 편성되었다.

1.2 여자 양궁

여자친구EXID가 부전승 어드밴티지를 받았고 예선에서는 레드벨벳, 러블리즈, 트와이스, AOA가 맞붙었다.

준결승전과 결승전은 지난 추석의 리턴 매치가 열렸는데, 결승전에서는 여자친구EXID를 3점 차로 이기며 지난 추석의 패전을 설욕하고 첫 양궁 금메달을 차지했다. 1년 전 설날에는 양궁 예선 광탈 + 통편집, 지난 추석에는 결승 때 EXID를 상대로 맹추격하다가 마지막 슈팅 때 은하의 치명적인 7점으로 패하며 고배를 마셨던 여자친구는 3번째 도전 끝에 양궁 금메달을 차지했다.

EXID건강 악화로 나설 수 없었던 맏언니 솔지를 대신해 하니2015 설날 아육대 이후 2년 만에 활을 잡았다는 큰 변수가 있었고, 안정감이 있는 솔지의 빈 자리가 컸는지 준결승전과 결승전 모두 여태껏 보여 주었던 경기력에 미치지 못했다. 그나마 EXID가 준결승전에서 다시 만난 러블리즈는 컨디션이 영 좋지 않은 상태였다.[4] 그리고 결승전에서 1번째 사수 혜린이 저지른 치명적인 4점이 두고두고 뼈아팠고, 에이스 정화은하를 끝까지 맹추격하며 분전했지만 결국 이게 처음부터 끝까지 발목을 잡고 말았다.

1년 만에 양궁장에 복귀한[5] 2016 설날 은메달 팀 레드벨벳은 맏언니 아이린이 여전히 에이스의 면모를 보여 주었지만, 작년 설날 양궁에 참가한 슬기 대신 나선 웬디가 과녁을 빗나가는 0점을 받는 바람에 당시 컨디션이 나빴던 러블리즈에게 7점 차로 패하며 2번째 양궁 출전에서 예선 광탈이라는 아쉬운 결과를 남겼다. AOA는 하필이면 작년에 있었던 팀의 큰 흑역사 중 하나인 뮤직뱅크 차트 논란으로 악연이 있는 트와이스를 예선에서 만났고, 결국 지민혜정이 어이없는 세트 직격을 잇따라 저지르며 트와이스에게 무려 21점 차로 KO패를 당해 예선 광탈의 수모를 당했다.트와이스의 정의구현

1.3 남자 양궁

각 그룹별로 3명이 참가했다. 갓세븐비투비가 불참한 가운데 디펜딩 챔피언 몬스타엑스와 동메달 팀 방탄소년단이 부전승 어드밴티지를 받았고, EXO, B1A4, 세븐틴, 빅스가 예선을 치렀다.

결승전에서는 B1A4가 금메달을 따고 세븐틴이 은메달을 땄다. 특히 B1A4는 쏠 때마다 구르미의 위엄을 드러내며 빅스와 디펜딩 챔피언 몬스타엑스를 무참히 박살냈고, 동시에 몬스타엑스에게 통편집을 안겼다.

방탄소년단은 여전히 영 좋지 않은 경기력에 가 성급한 격발로 세트 직격까지 하는 등, 세븐틴에게 무려 34점 차로 패해 지긋지긋한 양궁 징크스를 끊어 내지 못하며 결승 진출에 실패했다.

풋살이 폐지되어 양궁에 처음 나선 빅스레오는 세트 직격만 2번 하며 빅스가 양궁 예선에서 광탈하는 원인이 되었다.레오 허당 확정

1.4 리듬체조

피에스타 차오루(곤봉), 트와이스 미나(볼), 우주소녀 성소(후프), 여자친구 유주(볼), 러블리즈 정예인(리본), 오마이걸 유아(리본)가 참가했다. 유주유아는 첫 출전.

결과는 차오루미나가 12.25점으로 공동 금메달을 차지했고, 성소가 11점으로 동메달을 획득했다. 지난 추석의 실수 연발로 트와이스원스를 눈물바다로 만들며 큰 아픔을 겪었던 미나는 퐁쉐 밸런스를 선보여 보란 듯이 명예회복에 성공해 트와이스의 통산 2번째 아육대 메달이자 트와이스의 첫 아육대 금메달을 획득했고, 60m의 루이와 더불어 일본인 금메달리스트에 올랐다. 처음으로 곤봉을 들고 온 차오루수전증이 생길 정도로 맹훈련한 끝에 클린 연기로 박수를 받아 피에스타의 첫 아육대 금메달을 획득했다. 하지만 후프로 종목을 바꾸고 선수에 준할 정도의 고난이도 기술을 연습해 왔던 성소는 시작부터 저지른 실수 2회로 삐걱대며 리듬체조 2연패에 실패했고, 뼈아픈 실수로 경기 후 눈물을 보였다.

정예인도 안타까운 모습을 보였다. 3일 연속으로 단독 콘서트를 한 후 출전한 관계로 정상 컨디션이 아닌 게 불가피했는지라 육상에 불참해 가면서 연습했는데, 자신도 모르게 리본이 라인을 침범해 0.3점 감점을 받았기 때문. 이게 아니었다면 성소를 0.05점 차로 꺾을 수 있었고, 덤으로 아육대 리듬체조 최초로 리본 종목의 입상까지 가능했을 수 있었다. 통한의 감점 하나로 인해 3~4가지를 잃어버리고 말았으니, 어떻게 보면 리체 최하위를 기록한 유아보다 더 가슴아픈 참가자가 정예인이었다.

이번에도 리본 종목은 입상하지 못했다. 그리고 지난 추석 리듬체조 3위였던 정예인마저 순위가 내려가면서 국내파 출전 선수들은 메달권에서 전멸했다. 덤으로 금메달과 은메달을 싹쓸이한 지난 추석처럼 중국 선수들이 금메달과 동메달을 나눠 가지며 스포츠 강국의 위엄을 선보였다.

1.5 에어로빅

참가자들의 부상 우려로 말이 많았던 풋살 대신, 남자 에어로빅을 신설했다. 아스트로, 세븐틴, 스누퍼, 틴탑, 크나큰, B.A.P에서 각 그룹별로 5명이 참가했다.

결과는 아스트로세븐틴이 19.1점으로 공동 1위였지만, 실시 점수가 더 높은 아스트로가 금메달을 따고 세븐틴은 은메달을 땄다. 동메달은 18.8점을 받은 스누퍼가 땄다.

1.6 육상 60M (여자)

지난 대회와 달리 5개 조가 맞붙은 관계로, 2위 와일드카드 진출자는 1명으로 축소됐다. 예선에서 10.25를 기록한 베리굿의 서율이 와일드카드를 유일하게 받았다.

여자친구 유주, 오마이걸 비니, 우주소녀 은서, 그리고 첫 출전한 구구단 김세정 등등 많은 우승 후보들이 결승전에 올랐으나, 이를 모두 제치고 H.U.B와타나베 루이라는 일본인 멤버가 금메달을 차지하는 대 이변이 일어났다.

루이의 기록은 9.06으로 유주가 갖고 있었던 아육대 60m 최고 기록을 0.01초 경신했으며, 유주는 9.75, 비니는 9.87, 세정그룹명처럼 9.90을 기록했다. 네티즌들도 방송 후 H.U.B라는 그룹을 처음 알게 되었다고...

이번에도 윤여춘의 저주(....)가 있었는데, 트와이스채영이 윤여춘의 저주에 말려들면서 정은지가 점찍은 김세정에게 패해 예선 광탈의 수모를 당했다. 마지막 5조에 출전한 트로트가수 전민경도 윤여춘의 저주에 말려들고 말았다.지못미 윤여춘 해설위원이 남녀 통틀어 점찍은 6명 중 4명이 예선에서 광탈하는 사태가 벌어지면서, 이수근이 점찍은 루이정은지가 점찍은 김세정이 선전한 것과 대조되는 모습을 보였다. 특히 이수근은 체격 조건과 인상을 본 후 루이가 일을 낼 거 같다고 언급했고, 그게 적중했다.

1.7 육상 60M (남자)

여자부와 달리 4개 조로 예선을 치렀고, 와일드카드는 2장이 배정됐다.[6]

스누퍼의 우성이 60m 2연패를 기록했다. 2,3위를 기록한 아스트로문빈빅톤의 한승우와는 불과 0.02초 차이씩[7] 났으며, 마지막에 우성이 상체를 결승선 쪽으로 숙이면서 빠져나왔기 때문에[8] 메달이 갈리게 되었다. 몬스타엑스주헌도 7.97을 기록했으나, 4위에 그쳤다.

지난 추석 60m 은메달리스트인 매드타운조타는 윤여춘의 저주에 2번째로 말려들면서 조 4위로 예선에서 광탈하고 말았다. 하필이면 이 광경을 보고 있는 사람이 초등학교 동창이었다.지못미 조타 풋살 폐지 후 육상에 처음으로 나선 NCT 127나카모토 유타 역시 윤여춘의 저주에 걸리는 바람에 4위로 밀려 예선 광탈의 수모를 당했다. 반면 빅톤의 한승우는 첫 출전에 동메달을 따면서 2년 전 추석 때 누나가 겪었던 악연을 풀었다.[9]

업텐션의 쿤은 60m 예선 때 골인하면서 스피드를 주체하지 못해, 펜스에 올라가면서 본의아니게 쿤보다 늦게 결승선에 들어온 임팩트의 나웅재를 하이킥(....)하는 사태가 벌어졌다. 다행히 불상사는 없었다.

여성부와 마찬가지로 2015~2016년에 데뷔한 신예 아이돌들이 사이좋게 이름을 알리는 데 성공했다.

1.8 여자 400M 계주

오마이걸, EXID, 여자친구, 트와이스에서 각 그룹별로 4명이 참가했다.

결과는 지난 추석처럼 3번 주자를 유아로 배치하여 승부를 건 오마이걸이 금메달을 따며 계주 2연패를 차지했고, EXID여자친구는 0.03초 차이로 각각 은메달과 동메달을 나눠 가졌다. 지난 추석 계주 때 안습한 모습을 보였던 트와이스지효 대신 나연이 계주에 나섰고, 사나 대신 뜬금없이 모모를 계주에 합류시킨 뒤 채영이 신발에 테이핑할 정도로 메달에 대한 강한 전의를 불태웠으나 밀리기는커녕 작년 설날 계주에 나갔던 러블리즈같이 그냥 묻히고 말았다.

1.9 남자 400M 계주

세븐틴, 방탄소년단, 빅스, B.A.P에서 각 그룹별로 4명이 참가했다.

결과는 세븐틴이 역전승하며 금메달을 따고 방탄소년단이 은메달, 빅스가 동메달을 획득했다. 4연패를 노렸던 방탄소년단에게는 이전에 참가하지 않았던 랩몬스터의 기용이 변수가 되었고, 결국 랩몬의 코너링 이탈로 세븐틴에게 패하고 말았다. 지난 추석에 넘어지면서 계주 최하위로 밀렸던 빅스는 다 따라잡은 1위 자리를 앵커 레오가 마지막 코너에서 넘어지는 바람에, 또 다시 '무결점 완주를 하지 못한' 징크스를 끊지 못했다. 그래도 B.A.P보다 먼저 들어오며 동메달을 따 냈다.

1.10 기타

  • 그룹의 이름알리는 것부터 다양한 볼거리까지 나와서 초창기 아육대의 기획 의도를 모처럼 제대로 살렸다는 평가를 받았다.
  • 시청률은 1부 9.3%, 2부 11.8%[10]를 기록하며 동시간대 1위를 달성했다.[11]
  • 형제자매 참가자가 좀 보였다. 매드타운 허준 - 빅톤 허찬 형제가 나란히 육상 60m 예선에서 같은 조에 나서는 진풍경이 연출됐다. 하지만 둘 다 예선에서 탈락했다. 그 외에도 한선화의 남동생이자 빅톤의 리더인 한승우가 남자 육상 60m에 출전했고, AOA 유나의 동생인 베리굿의 서율도 여자 육상 60m에 나서서 2위 와일드카드를 받아 결승에 진출했다. 하지만 유나아육대 녹화 전날에 있었던 무대에서 발목 부상을 당하는 바람에 서율과 함께하지 못했으며, 베리굿도 서율만 나섰는지라 서율은 AOA 멤버들과 함께 있었다고 한다.
  • 풋살 경기가 부상의 위험이 있어서, 이번에는 경기 종목에서 빠졌다. 그 덕인지 부상자 소식이 나오지 않았다.
  1. 그 중 예외가 있다면 NCT 127나카모토 유타인데, 유타는 데뷔 전에도 풋살에 나간 적이 있기 때문이다.
  2. 하지만 믹스는 처음이자 마지막 아육대 출전이 되고 말았다. 2개월 후 사드 때문에 그룹이 해체했기 때문이다.
  3. 이 때 배경음악으로는 2012년 런던 올림픽 당시 MBC의 공식 응원가이자 이후에도 MBC가 중계하는 국제 스포츠 대회에서 우리나라 선수들이 메달 수상시 BGM으로 돌려막기나오는 김연우의 '더 높이 올라'가 깔렸다.
  4. 왜냐 하면 아육대 녹화 전날에 러블리즈3일 연속으로 콘서트를 했기 때문. 러블리즈 공인 스나이퍼 서지수가 X10으로 고군분투하며 작년 설날 은메달 팀인 레드벨벳을 무너뜨린 건 좋았는데, 하필이면 또 EXID를 만나서......
  5. 작년 추석에는 SM의 창립 20주년 단합 대회가 겹쳐서 레드벨벳아육대에 불참했다.
  6. 와일드카드업텐션의 쿤과 스누퍼의 세빈.
  7. 7.82, 7.84, 7.86초 기록.
  8. 거의 넘어져서 들어왔다. 결승에는 상체가 먼저 들어오는 게 우선이라 이게 결과적으로 이득이 되었다.
  9. 2015 추석 아육대 때 윤여춘 해설위원이 한선화만 외쳐 대는 바람에 굉장히 비판을 받았다. 덤으로 한선화는 윤여춘의 저주에 걸리며 예선에서 광탈한 아픈 기억이 있다.
  10. 닐슨코리아 기준
  11. 같은 날 SBS 주먹쥐고 뱃고동은 전체적으로는 재미는 있었으나 중간중간 아쉬웠다는 평가를 받으며 1부 4.2%, 2부 10.6%의 시청률을 기록하며 2위를 기록했고, KBS 2TV 신드롬맨은 전반적으로 재미없고 신선함이 떨어졌다는 혹평을 받으며 3.7%의 부진한 시청률을 기록했다. 특히 전자의 경우 유독 방송 후 언플성 기사들이 많아 아쉬움이 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