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다우존스식 주가지수 질문드릴게요

다우존스식 주가지수가 크게 단순평균지수와 가중평균지수로 분류 된다고 하는데요

(문제에서)


각각의 설명과 장단점좀 알려주세요~


또한 다우존스방식의 주가지수의 단점도 알려주시면 좋겠습니다~

내 프로필 이미지
  • 질문수45
  • 채택률96.6%
  • 마감률100.0%
닉네임비공개
작성일2014.10.19 조회수 4,867
질문자 채택
1번째 답변
탈퇴한 사용자의 답변입니다.
프로필 사진
 안녕하세요 
다우존스식 주가지수 산출 방법과 시가총액식 주가지수 산출에 대해 궁금하시군요?

우선 간단하게 말씀드리자면 다우존스는 주가(개별 1주의 수정주가) 관련 기준이고
시가총액은 시가총액(개별 1주의 주가*발행주수)를 반영하고 있다는 것이 차이입니다.

다우존스식의 경우에는 (비교 시점의 수정주가 평균) / (기준 시점의 수정주가 평균) 입니다.

여기서 주가는 무상증자, 권리락 등에 따라 변경되므로 항상제수라는 것을 사용합니다.
이 항상제수를 통해 권리락 등이 발생하더라도 주가가 연속성을 띠도록 합니다. 

다우존스식의 장점이라 한다면 지수 산출이 간단하고 흐름을 파악하는 것이 편합니다.
실제 미국의 다우존스와 일본의 니케이는 다우 지수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1) 주식 발행 주수를 반영하고 있지 않으며, 2) 채용 종목 등이 한정될 경우 시장의 흐름을 정확히 반영하기 어렵고 3) 항상제수가 점차 적어지는 문제 때문에 시장과 괴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시가총액식은 비교 시점의 시가총액과 기준 시점의 시가총액을 비교하는 방식입니다.
대표적으로 우리나라의 코스피, 코스닥이 시가총액식을 사용하고 있고 
그 외에도 홍콩, 독일 등에서도 이 시가총액식을 사용합니다.

시가총액식의 경우에는 (비교 시점의 시가총액) / (기준 시점의 시가총액) 입니다.

상장주식수를 감안하기 때문에 주가가 고르게 되지만 한편으로는 시가총액이 큰 종목이
주가지수 흐름에 영향력이 크기 때문에 괴리가 발생할 수 있는 단점이 있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시고
다음에는 더 알찬 답변으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