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을 화두로 품다
찜하기

기업을 화두로 품다

아름다운 기업 광림과 무소유 창업자 윤창의
  • 저자
    윤창의
  • 출판
    한울
  • 발행
    2016.02.15.
책 소개
이 책은 윤창의가 1979년 ‘아름다운 기업, 살맛나는 세상’을 모토로 광림을 설립한 때부터 1995년 법정관리까지의 일을 중심으로 말하는 자신과 광림의 이야기이다. 사회적 기업이라는 단어조차 생소할 때에 광림과 그 창업자 윤창의는 ‘기업의 참모습은 종합예술’이라 믿었다. 최선을 다해 기술을 개발하고 시장을 개척했다. 대주주만이 아니라 책임을 가진 사람 모두가 기업의 주인이기에, 또한 기업은 그 자체로 하나의 사회이기에 전체 사회에 대한 책임과 의무를 지며 기업의 경제활동, 이윤활동 자체가 사회를 위한 것이 되어야 한다고 믿고 실천했다. 그렇게 불가능한 듯한 성장과 분배, 기업의 사회적 역할이라는 세 마리 토끼를 잡았다. 이 책은 바로 그 이야기이다. 자서선이지만 자서전이 아니며 흔한 자랑은 더더욱 아니다. 지난 세기에 이상을 실현하기 위해 치열하게 살아온 기업가의 이야기가 오늘날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자그마한 불씨라도 될 수 있을까라는 마음을 엮은 것이다. 그렇기에 기로에 서 있는 오늘날의 우리 사회와 기업이 다시 돌아볼 가치가 있는 이야기인 것이다.

책 정보

책 정보

  • 카테고리
    CEO/비즈니스맨
  • 쪽수/무게/크기
    256358g127*187*20mm
  • ISBN
    9788946061217

책 소개

이 책은 윤창의가 1979년 ‘아름다운 기업, 살맛나는 세상’을 모토로 광림을 설립한 때부터 1995년 법정관리까지의 일을 중심으로 말하는 자신과 광림의 이야기이다. 사회적 기업이라는 단어조차 생소할 때에 광림과 그 창업자 윤창의는 ‘기업의 참모습은 종합예술’이라 믿었다. 최선을 다해 기술을 개발하고 시장을 개척했다.



대주주만이 아니라 책임을 가진 사람 모두가 기업의 주인이기에, 또한 기업은 그 자체로 하나의 사회이기에 전체 사회에 대한 책임과 의무를 지며 기업의 경제활동, 이윤활동 자체가 사회를 위한 것이 되어야 한다고 믿고 실천했다. 그렇게 불가능한 듯한 성장과 분배, 기업의 사회적 역할이라는 세 마리 토끼를 잡았다.



이 책은 바로 그 이야기이다. 자서선이지만 자서전이 아니며 흔한 자랑은 더더욱 아니다. 지난 세기에 이상을 실현하기 위해 치열하게 살아온 기업가의 이야기가 오늘날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자그마한 불씨라도 될 수 있을까라는 마음을 엮은 것이다. 그렇기에 기로에 서 있는 오늘날의 우리 사회와 기업이 다시 돌아볼 가치가 있는 이야기인 것이다.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기업의 참모습은

세상을 아름답고 살맛나게 하는 것이다.

이때 기업은 예술이 된다.



10년 동안 매년 갑절로 성장을 계속해 경영신화라는 평가를 받은 기업이 있었다. 대주주만이 기업의 주인이 아니라 경영자, 종업원, 고객, 관계인, 관심인 모두가 주인이며 대등하다는 6자 주인론을 말하며 모든 재산을 종업원, 관계인, 기업에 바치고 무소유 경영을 실천한 사람이 있었다.

기업의 참다운 모습은 세상을 아름답고 살맛나게 하는 것이기에 그 기업은, 그는 그렇게 했다. 하지만 꿈은 도중에 꺾이고 말았다.

이 책은 경영신화와 무소유 경영을 실현해낸 광림그룹 창업자 윤창의의 구술을 책으로 한 자서전이자 광림의 이야기이다. 동시에 기업의 정의는 이윤을 추구하는 것이란 경제학 원론을 부정하며 기업의 역할과 모습을 진정으로 고심해오고 실천해온 사람의 화두이자 오늘날의 사회와 기업에 던지는 작은 불씨이다.



자서전이지만 자서전이 아닌



이 책은 윤창의가 1979년 ‘아름다운 기업, 살맛나는 세상’을 모토로 광림을 설립한 때부터 1995년 법정관리까지의 일을 중심으로 말하는 자신과 광림의 이야기이다.

사회적 기업이라는 단어조차 생소할 때에 광림과 그 창업자 윤창의는 ‘기업의 참모습은 종합예술’이라 믿었다. 최선을 다해 기술을 개발하고 시장을 개척했다. 대주주만이 아니라 책임을 가진 사람 모두가 기업의 주인이기에, 또한 기업은 그 자체로 하나의 사회이기에 전체 사회에 대한 책임과 의무를 지며 기업의 경제활동, 이윤활동 자체가 사회를 위한 것이 되어야 한다고 믿고 실천했다. 그렇게 불가능한 듯한 성장과 분배, 기업의 사회적 역할이라는 세 마리 토끼를 잡았다.

이 책은 바로 그 이야기이다. 자서선이지만 자서전이 아니며 흔한 자랑은 더더욱 아니다. 지난 세기에 이상을 실현하기 위해 치열하게 살아온 기업가의 이야기가 오늘날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자그마한 불씨라도 될 수 있을까라는 마음을 엮은 것이다. 그렇기에 기로에 서 있는 오늘날의 우리 사회와 기업이 다시 돌아볼 가치가 있는 이야기인 것이다.



아름다운 기업 광림과 창업자 윤창의의 이야기



광림과 윤창의는 여느 기업, 여느 기업인과는 달랐다. 돈을 벌기 위해 기업을 한 것이 아니라 아름다운 기업이 되기 위해 경영을 하고 돈을 벌었다. 기업이 종합예술품임을 믿었다.

기업 활동이 곧 사회를 위한 것이어야 하기에 제조업을 선택하고 우리나라의 열악한 산업 환경을 혁신할 수 있도록 중기 크레인을 시작했다. 서로가 동등하기에 감독을 받지 않는 용역계약을 고집했다.

법과 제도가 잘못되었으면 법과 제도가 고쳐지도록 뛰어다녔고, 담보도 없이 신용과 기술로 금융을 마련하고, 국가 간의 외교 문제로 어려움이 생겨도 신뢰로, 책임감으로 뚫고 나갔다.

종업원은 단순한 피고용자가 아닌 기업에 책임을 가진 주인이라 생각했기에 현장의 관례였던 돈봉투를 받지 말라했다. 출근부를 없애고 출퇴근 시간을 스스로 정하게 했다. 비용을 소쿠리에 담아놓고 자유롭게 가져가 쓰고 난 후 영수증을 내는 것으로 했다. 사원교육시간에 창업자를 욕하게 시키고 채용면접에 떨어진 지원자에게 사과편지를 보냈다.

그리고 광림을 스스로 살아가는 공익경영기업법인으로 완성하기 위해 아내와 두 아들에게 재산이나 주식을 나누어 주지 못한다는 이해를 구하고 산림경영기업인 광립공사를 만들어 개인재산을 모두 광림공사와종업원에게 나누어 무소유 경영을 했다.

그렇게 10년을 계속 갑절씩 성장해 1981년 1억 8천만 원의 매출액은 1991년 700억 원으로 성장했다. 대만, 중국, 스웨덴, 미국 등 세계를 누비며 경영신화를 창조했다는 평을 들었다. 중국의 중앙정부 관리에게 중국이 자본주의를 배우는 데 필요한 사람이란 말을 듣기도 했다.

그러나 경쟁업체의 계속된 모함과 방해로 몇 년이나 이어진 수차례의 감사와 수사, 재판으로 인해 정상적인 경영이 어려워지고 모든 것에 결백했지만 결국 광림의 꿈은 도중에 꺾였다.



한 기업인이 사회와 기업에 던지는 화두



1970~1990년대 압축고도 성장기, 우리 사회는 놀라울 정도로 성장을 거듭했다. 그러나 오로지 앞만 보고 달린 성장은 많은 문제를 낳았고 오늘날까지도 그 문제는 해결되지 않고 있다. 금수저와 흙수저로 표현되는 양극화를 필두로 차별과 갈등과 대립, 자조와 포기가 넘친다. 그 문제들을 파고 들어가면 떠오르는 공통된 근원의 하나가 바로 돈이다. 모든 것이 돈으로 가늠되는 세상이 된 것이다.

윤창의는 이 책에서 기업의 사회에 대한 책임이 얼마나 큰 것인지 이야기한다. 최대이윤만을 추구하는 것은 결국 혼란을 야기하게 되기에, 모든 것을 돈으로 가늠하는 세상이 된 책임은 1차로 기업에 있으며 책임이 있다면 해결할 의무도 기업에 있다는 것이다.

나누며 성장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이윤을 내려면 이기적일 수밖에 없다? 이런 이야기가 틀렸음을 증명한 기업과 기업가는 이미 지난 세기에 있었다.

이 책은 광림 설립부터 법정관리까지를 중심으로 광립그룹의 창업자 윤창의가 말하는 자신과 광림의 이야기이다. 또한 오늘날의 사회에 던지고 싶은 기업의 참모습은 무엇인가라는 화두이기도 하다.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

추천의 글_김선만

책이 나옴에 즈음하여_윤창의

프롤로그

1부 꿈과 도전

2부 혁신으로의 길

3부 세계로

4부 반걸음 앞

5부 광림공사, 못다 이룬 꿈

6부 광림의 주인은 여섯

7부 광림의 주인들

에필로그

책을 마치며_김송달

1995년까지 광림 연혁

지은이 소개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판매처

전문 서점 2
정보
도서를 전문으로 판매하는 온라인 서점입니다.
레이어닫기
목록보기
일반 쇼핑몰 26
목록보기

쇼핑몰에서 정확한 가격과 상품정보를 확인하세요!

신고하고자 하는 상품을 선택해주세요
신고
판매처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