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핑거루트 효능 및 부작용

건강 정보

by picasokids 2016. 6. 3. 00:38

본문

오늘은 핑거루트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핑거루트는 인도네시아, 캄보디아 자바인들의 음식에 향신료로 주로 사용해오고 있는 뿌리음식입니다. 

 

핑거루트의 원산지는 인도네시아입니다. 이름에서도 알 수 있지만 사람 손가락 모양으로 하고 있어서 Finger(손가락)+Root(뿌리)라고 불립니다. 핑거루트는 약재료로 사용되며 우리나라 생강과 비슷하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핑거루트의 대표적인 효능으로는 [다이어트]와 [피부미용]이라고 합니다. 한 종편방송에서 2006년 미스코리아 출신인 박샤론씨가 출연하여 출산 후 15kg 감량 비법을 공개한 프로그램이 있었습니다. 밥을 먹으면서 노란가루인 핑거루트를 같이 먹었더니 더 날씬해졌다고 말한 것이죠. 

 

 

핑거루트 효능의 핵심은 판두라틴(Panduratin)에 의한 것이라고 합니다. 판두라틴은 비만예방, 피부탄력개선, 항노화효능이 대표적입니다.

 

 

핑거루트를 2주간 먹고 운동과 식이요법을 하지 않았는데도 체지방이 1kg이 감량이 되었고 요요현상도 없었다 합니다. 

 

 

또한 피부노화로 고민중인 40대 후반의 여성도 핑거루트를 먹기전에는 피부나이가 51세였는데 2주 후 다시 측정해보니 피부나이가 45세로 측정이 되었습니다. 6세가 더 감소된 셈이지요.

 

 

이런 핑거루트를 열대아시아 지역에서는 향신료 뿐 아니라 민간요법으로도 사용하고 있다합니다. 근육통, 감기, 관절염, 충치, 위장장애 등에 사용되어진다고 해요.

 

 

이렇게 좋다고 하는 핑거루트도 부작용이 있습니다. 핑거루트는 생강과 같은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몸에 열이 많거나 식욕이 왕성한 사람은 먹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탈모현상이나 두드러기 그리고 가려움증이 발생할 수 있으며 임산부는 태아에 좋지 않을 수 있으니 주의해 주세요. 

 

 

맛은 좋은편이 아니지만 가루를 조미료 대신에 넣어 먹으면 나트륨양을 줄일 수 있다하니 음식에 조금씩 넣어 드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한 번 먹을 때 1~3그램 미만으로 드시는 것이 좋고 많이 드시면 머리가 아플 수 있다하니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인삼에도 산지와 지역에 따라 큰 효력의 차이가 있듯이 핑거루트도 인도네시아의 자와티무르라는 지역이 다른 지역보다 효과가 2배이상 좋다고 합니다.

 

 

핑거루트는 말린 것을 차로 우려 드셔도 좋고 가루로 만들어 우유나 요거트에 섞어서 먹어도 괜찮다고 합니다. 우유나 요거트를 싫어하시는 분들은 물에 타서 그냥 드셔도 좋습니다. 핑거루트는 카레를 만들 때 같이 넣어 드시면 거부감 없이 맛있게 드실 수 있다 합니다.

 

 

이상 핑거루트의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 포스팅해보았습니다. 다음에도 알아두면 좋은 건강상식을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_^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