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뉴스=윤청신 기자]

핑크루트에 대한 네티즌들의 관심이 쏟아지고 있다.

핑크루트는 중국 운남성 남쪽 부터 태국 및 인도네시아 열대와 아열대 지역의 열대우림에서 자생하는 생강과의 식물이다.

다년생이며 갈라진 다육질의 뿌리줄기를 갖는데, 사람의 손가락 모양을 닮아 핑거루트라는 이름이 붙여졌다.

핑거루트는 판두라틴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체지방 분해와 피부노화 개선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현지에서는 향신료와 식품 재료로 사용되는데, 한국에서는 건조된 분말이 수입된다. 주로 차로 마신다.

핑거루트에는 강황과 비슷한 성분이 들어있으며 생강과 같이 매운맛과 따뜻한 성질이 있고, 카레 등의 요리 재료로 주로 활용되어 왔다. 열대 아시아권에서 향신료로 쓰일 뿐 아니라 감기와 근육통, 관절염, 위장장애, 충치 등의 질병 치료에 민간요법으로 사용되어 왔다.

최근에는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인기를 얻고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핑거루트 추출분말을 기능성 원료로 인정했으며, 국가과학기술정보센터에서 제공하는 한국식품영양과학회지(2013)에서 동물실험과 임상시험을 통해 그 효능을 입증했다.

핑거루트는 원산지에서는 보통 신선한 상태로 향신료나 식품 재료로 사용되지만, 한국에는 건조된 상태나 분말 형태로 수입되고 있다. 생강차와 같은 방식으로 차로 끓여 마시는 것이 일반적이다.

맛은 생강차와 유사하지만 매운 자극이 덜하다. 열이 많은 식품이어서 열이 많은 체질인 사람들이 먹으면 가려움증이나 두드러기와 같은 부작용이 있는 경우가 있다.

핑거루트는 우리 몸속에서 지방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는 식품으로 알려져 있다.

뮤지컬 배우 홍지민도 25kg 감량 성공에 핑거루트가 있다고 말해 화제가 되기도 했다.

홍지민은 "아침700 점심600 저녁300 하루1600 이하로 먹기, 아침은 필수. 꼭 단백질 탄수화물 섭취"라고 밝혔다.

이어 "저녁 8시이후로는 물도 조심, 야식·술금지. 낮 12시 이후로는 카페인 금지"라고 식단 조절 방법을 전했다.

운동에 대해서는 "러닝머신 스피드 5.5로 30분이상 걷기"라고 밝혔으며, "핑거루트 하루 3알. 다이어트는 오늘부터,홍지민이 했으면 나도 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종합편성채널 채널A '나는 몸신이다' 164회에서도 핑거루트를 크게 다뤄졌다.

당시 방송에서 고정아 전문의는 지방을 태우는 식품으로 생강과의 핑거루트를 소개해 눈길을 끌었다.

현지에서는 근육통, 감기, 관절염 등에 민간요법으로 사용하며 피클이나 카레 등에 향신료로 쓴다. 모양이 사람 손가락과 비슷해서 핑거루트라는 이름이 붙었고 약간 쌉싸름한 맛이 난다. 최근에는 환이나 가루로 팔고 있어 먹기도 좋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