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파원리포트] 베트남 가보니… 절로 “땡큐 박항서”

입력
기사원문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교류마다 일사천리… 민간외교의 힘 실감
최근 베트남에 다녀왔다. 남북관계 개선과 북·미 간 비핵화 대화를 계기로 북한 경제 개발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앞서 사회주의 국가계획경제에서 자본주의경제를 수용한 베트남을 취재하기 위해서였다. 수도 하노이 곳곳에서 보이는 공사 현장과 ‘높이’ 올라가는 고층빌딩, 출근길 아침 도로를 가득 메운 차량과 그보다 훨씬 더 많은 오토바이가 빠르게 성장하는 현지 분위기를 반영했다.

경제를 이야기하려는 것은 아니다. 베트남에 불고 있는 박항서 감독과 한국의 열기를 한 번 이야기하고 싶다. 3박4일 짧은 기간이었지만 ‘박항서’의 인기를 느끼기에 충분했다. 개인적으로는 그를 잘 모른다. 2006년 체육부에서 축구를 담당했을 때 그는 프로축구팀인 경남FC 감독이었다. 몇 번 기자 회견장에서 본 적은 있지만 사적인 소통은 없었다. 오래전 일이어서 기억도 가물가물하다. 
이우승 베이징 특파원

하노이 공항에 도착한 것은 지난 16일 저녁이었다. 박 감독이 이끄는 베트남 축구 국가대표팀이 말레이시아를 1-0으로 꺾고, 아세안축구연맹(AFF) 스즈키컵에서 우승한 바로 다음 날이다.

“어휴 말도 마세요. 그날은 정말 대단했지요.” 17일 만난 한 한국인 주재원에게 15일 상황을 묻자 이렇게 말했다. 한국 기업들이 많이 있는 하노이시내 참빗타워 앞 도로는 경기 시작 전부터 차량이 통제됐다고 한다. 그는 “우승한다는 것을 전제로 경기 시작 수 시간 전부터 수천명의 젊은이가 몰려나와 베트남 국기인 금성홍기(金星紅旗)와 태극기를 함께 흔들었다”고 전했다.

만나는 베트남 사람들은 누구나 할 것 없이 박 감독 얘기를 먼저 꺼냈다. 취재 중에 만난 한 여성은 엄지손가락을 추켜세우며 ‘박항서’가 최고라고 했다. 최근 한국 기업들의 베트남 진출이 활발해지면서 한국어가 인기 외국어가 됐는데, 박 감독으로 더욱 인기가 올라갈 것이라고 했다. 박 감독의 말이 고등학교 시험문제로 나온 적도 있다고 했다. 혹시나 해서 인터넷으로 찾아보니 관련 기사가 있었다. 한 고등학교가 박 감독의 말을 논술 시험문제로 출제한 것이다. “최선을 다했는데 왜 고개를 숙이느냐”는 박 감독의 말에 대한 본인 생각을 서술하라는 문제였다.

박 감독과 축구팀을 소재로 한 얘기는 취재를 위한 첫 만남의 어색함을 말끔히 해소해 줬다. 여기에도 공식이 있다. 먼저 베트남의 스즈키컵 우승을 축하해 준다. 그러면 그(베트남 취재원)는 박 감독의 리더십을 치켜세운다. 답례로 베트남 젊은 선수들의 패기를 거론한다. 그러면 누구나 응우옌 쑤언 푹 총리가 박 감독에게 보낸 격려 편지를 소개하고 박 감독과 축구팀은 베트남 청년의 ‘끓어오르는 피’의 상징이라고 칭찬한다. 그는 한 걸음 더 나아가 박 감독의 리더십을 산업과 국가 분야에 적용해 베트남을 한 단계 더 도약시키고 싶다는 말로 마무리한다. 마지막엔 서로 눈을 마주치면서 한국인 ‘박항서’를 함께 공유하는 우리는 친구라는 무언의 공감대를 형성한다. 그다음부터는 일사천리로 일이 진행된다.

박 감독은 지난 21일 베트남 정부로부터 우호훈장을 받았다. 푹 총리는 박 감독을 정부 청사로 초청한 자리에서 “이번에 두 나라 국민 사이의 마음이 매우 친밀해졌다”고 밝혔다. 틀린 말이 아니다. 하노이에서 만난 베트남 관리와 기자는 모두 박 감독을 개인적으로 알지 못한다. 인종과 국가와 세대가 다른 한 한국인과 베트남 사람이 처음 만나 박 감독을 고리로 짧은 시간에 이렇게 친밀해질 수 있다는 사실이 놀랍기만 했다. 민간외교의 힘을 실감하는 순간이었다. 땡큐! 박항서.

이우승 베이징 특파원


ⓒ 세상을 보는 눈, 글로벌 미디어 세계일보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오피니언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