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 : '아키라' 스틸컷

 안방극장 시청자들 사이에서 ‘아키라’가 주목을 받고 있다.

전 세계 애니메이션 역사에 전무후무한 영향을 미친 명작 <아키라>가 보여주고 있는 정교하면서도 세밀한 연출 기법은 당시 애니메이션이 표현할 수 없었던 다이내믹한 액션과 스피드를 구현해내고 있다. 또한, 실사 영화를 능가하는 사실적인 표현과 장대한 스케일은 지금도 애니메이션을 즐기는 사람들이 손꼽는 필견작이자 국내외 SF계의 거장 감독들에게 교과서로 불리는 등 수년이 지난 현재까지도 막대한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 
  
<아키라> 속 거리를 폭주하는 오토바이의 탁월한 속도감의 표현이나 독특한 묘사는 일본 애니메이션뿐만 아니라 수많은 작품의 패러다임 전환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특히 최고의 연출력과 상상력으로 거장 감독으로 꼽히는 <터미네이터>, <아바타>의 제임스 카메론 감독은 평소 <아키라>에 대한 극찬을 아끼지 않았는데, 자신의 연출작 <터미네이터2: 심판의 날>에 등장하는 핵폭발 장면이 <아키라>에서 많은 영감을 받았음을 밝혀 화제가 되었다. 

워쇼스키 자매 감독 또한 디스토피아 세계관을 그린 <아키라>에게 많은 영향을 받은 결과 <매트릭스>를 연출하였음을 언급했을 뿐만 아니라, 최근 힙합 아티스트 칸예 웨스트의 뮤직비디오 연출에 오마주가 되고 있어 전 세계에 일본 애니메이션을 알리는 큰 역할을 해냈음을 입증한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