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의 달인' 은둔식달, 서산 호떡달인(시장원조호떡)… 47년 전통, 솥뚜껑에 익힌 호떡 '꿀맛'

입력
기사원문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사진-'생활의 달인' 방송화면


[은둔식달] 오늘(11일) 밤 방송된 SBS '생활의 달인'의 은둔식달 코너에서는 호떡의 달인 김진숙(여) 씨의 비법이 소개됐다.

충남 서산시 시장3길 5-6(충남 서산동부시장 내)에 위치한 달인의 가게(시장원조호떡)는 아침에 문 열기가 무섭게 사람들로 북적인다. 다름 아닌 47년 전통을 자랑하는 달인의 '호떡' 때문이다.

달인의 호떡은 무쇠 팬에 기름을 올리지 않고 호떡을 굽다가 솥뚜껑을 덮어 살짝 한 김 올려 속까지 익혀내는 것이 특징.

여기의 호떡 반죽도 남다르다. 달인만의 특제 반죽으로 만든 반죽은 먼저 볶은 보리를 섞은 밀가루를 채에 세 번 걸러낸다. 이렇게 하면 구수한 향이 고운 밀가루 속에 골고루 입혀진다. 여기에 돼지감자 우린 물을 넣어 익박죽한 뒤 냉수로 2차 반죽을 하면 찰기 가득한 반죽이 탄생한다.

여기서 그치지 않고, 반죽 안에 들어간 속 재료에도 달인의 노하우가 담겨있어 담백하고 부드러운 맛이 일품이다.

디지털편성부 multi@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섹션분류를 하지 않았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