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의 달인’ 춘천 비빔국수 달인, 특제양념장 비법은?···‘국시집’

입력
기사원문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사진=SBS ‘생활의 달인’ 방송 화면 캡처

[서울경제] ‘생활의 달인’ 춘천 비빔국수의 달인이 화제다.

11일 방송된 SBS ‘생활의 달인’에서는 춘천 비빔국수의 달인, 양한순 (63세) 달인이 소개됐다.

강원도 춘천시, 시장 안에 위치한 작은 가게. 이곳에 지역 주민들에게 꾸준히 사랑받고 있는 국수가 있다. 바로 양한순 달인이 만든 비빔국수다. 겉모습은 투박하지만 손맛을 가득 담은 국수는 한입 먹는 순간 감탄을 자아낸다.

그 맛의 핵심은 바로 은은한 단맛이 특징인 양념장이다. 그 맛을 위해서는 세 가지 과정이 필요한데, 첫 번째로 뜨거운 물에 데친 사과를 강판에 갈아내는 것이다. 번거롭긴 하지만 기계의 힘을 빌릴 때보다 감칠맛을 느낄 수 있다.

두 번째로 곱게 갈은 무와 양파를 미리 준비한 다음. 조청에 재운 도라지에 증기를 쐬어 단물을 만들어 장시간 졸인다. 마지막으로 으깬 밥을 넣어 식힌 후 고춧가루와 함께 버무리면 달인만의 특제 양념장이 완성된다.

여기서 끝이 아니다. 또 다른 인기메뉴인 잔치 국수에 들어가는 육수 역시 남다른 과정을 거친다. 단순한 국수 한 그릇이지만 그 안에 담긴 달인만의 정성과 노력이 담겨 있다.

한편 달인의 가게는 ‘국시집’으로 강원 춘천시 죽림동에 위치해 있다.

/김호경기자 khk010@sedaily.com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섹션분류를 하지 않았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