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의 달인' 춘천 비빔국수 달인… 죽림동 자랑 '국시집', 사과 들어간 양념장 '군침 폭발'

입력
기사원문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사진-'생활의 달인' 방송화면


오늘(11일) 밤 방송된 SBS '생활의 달인'에서는 비빔국수의 달인 양한순(여·63) 씨의 비법이 소개됐다.

강원도 춘천시 명동길29번길 4-26(죽림동)에 위치한 달인의 가게(국시집)는 지역 주민들에게 꾸준히 사랑받고 있는 국수집이다.

달인의 비빔국수는 겉모습은 투박하지만, 손맛을 가득 담았다. 그 때문에 한 입 먹는 순간 감탄을 자아낸다.

맛의 핵심 비법은 바로 은은한 단맛이 특징인 양념장. 달인은 그 맛을 내기 위해 3가지 과정을 거친다.

먼저 뜨거운 물에 데친 사과를 강판에 갈아낸다. 이는 번거롭긴 하지만 기계의 힘을 빌릴 때보다 감칠맛을 느낄 수 있다.

이어 두 번째는 곱게 간 무와 양파를 미리 준비한 다음 조청에 재운 도라지에 증기를 쐬어 단물을 만들어 장시간 졸인다.

끝으로 으깬 밥을 넣어 식힌 후 고춧가루와 함께 버무리면 달인만의 특제 양념이 완성된다.

달인의 가게는 비빔국수뿐 아니라 잔치국수도 유명하다. 잔치 국수에 들어가는 육수 역시 남다른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그 맛 또한 감탄을 자아낸다.

디지털편성부 multi@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섹션분류를 하지 않았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