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스텔라데이지호 궁금한점
너무 안타까운 마음으로 기사만 기다리고 있습니다
제가 이때까지 읽은 내용으로 볼 때
상당히 긴급했다고 생각이 드는데...
일단 기사 중에 이해가 안 가는 부분이 사고 추정시간 30분 뒤에 침몰지점에서 epirb라는 자동 조난신호가 감지 되었고
사고 추정시간 4시간 뒤에 한 번 5시간 뒤에 한 번 침몰지점에서 12키로 떨어진 곳에서 dcs조난신호가 두번 잡혔다고 봤습니다
Epirb는 배가 가라앉으면 자동으로 나오는 신호이고 dcs는 수면위에서 사람이 수동으로 작동시에만 나온다고 기사에서 봤는데 그럼 최소 사고후 5시간 동안은 누군가 생존해서 조난신호를 보냈다는 건가요? 발견되지 않은 구명벌 한 척에서 보낸건가요?
제가 이때까지 읽은 내용으로 볼 때
상당히 긴급했다고 생각이 드는데...
일단 기사 중에 이해가 안 가는 부분이 사고 추정시간 30분 뒤에 침몰지점에서 epirb라는 자동 조난신호가 감지 되었고
사고 추정시간 4시간 뒤에 한 번 5시간 뒤에 한 번 침몰지점에서 12키로 떨어진 곳에서 dcs조난신호가 두번 잡혔다고 봤습니다
Epirb는 배가 가라앉으면 자동으로 나오는 신호이고 dcs는 수면위에서 사람이 수동으로 작동시에만 나온다고 기사에서 봤는데 그럼 최소 사고후 5시간 동안은 누군가 생존해서 조난신호를 보냈다는 건가요? 발견되지 않은 구명벌 한 척에서 보낸건가요?
내 프로필 이미지
- 질문수45
- 채택률56.1%
- 마감률70.7%
질문자 채택
epirb외에 퇴선 및 조난시 구명정이나 구명벌 등 조난용 장비에 탑승해서 DSC를 발사할 수 있는 기계나 설비는 없습니다.
4시간 뒤 혹은 5시간 뒤 조난신호가 잡혔다는 건..
첫번째..
최초 사고선 이퍼브나 침몰 전 GMDSS 장비로 발신된 조난 신호를 수신한 타 연안국 혹은 타 선박국에서 RELAY SIGNAL을 송신한 것을 해수부나 기타 뉴스 등에서 정확히 알거나 파악하지 못하고 실어나른 오보일 가능성이 큽니다.
선박의 무선설비에는 조난 신호를 수신하였을 경우 당시 수신하지 못하는 경우 등을 위해 수신한 선박국 혹은 육상국에서 재송신하여 전파하는 릴레이 기능이 있습니다.
이 릴레이 조난 신호는 조난자가 아닌 조난 사실을 전파시키려는 다른 사람이 송신하는 것입니다.
두번째..
EPIRB란 수중에 잠기면 수압에 의해 자동이탈 및 발사되지만.. 배에서 탈출 직전 수동 분리하여 소지..
즉 아직 발견되지 않은 구명벌의 탑승중인 생존자가 EPIRB를 소지하고 있는 상황..
현재 상황에서는 운이 좋은 경우이지만 이 가능성은 작다고 보입니다. 이럴 경우는 구명벌에서 송신할 때마다 위치가 업데이트되어 송신하기에 구조가 쉬워지지만..
그 이후 송신을 하지 않고 있기에.. 정확한 이유는 추후 밝혀지겠지만 첫번째 이유에 무게가 실리네요
하지만 두번째 이유여서 아직 생존해 있기를 바래봅니다.
4시간 뒤 혹은 5시간 뒤 조난신호가 잡혔다는 건..
첫번째..
최초 사고선 이퍼브나 침몰 전 GMDSS 장비로 발신된 조난 신호를 수신한 타 연안국 혹은 타 선박국에서 RELAY SIGNAL을 송신한 것을 해수부나 기타 뉴스 등에서 정확히 알거나 파악하지 못하고 실어나른 오보일 가능성이 큽니다.
선박의 무선설비에는 조난 신호를 수신하였을 경우 당시 수신하지 못하는 경우 등을 위해 수신한 선박국 혹은 육상국에서 재송신하여 전파하는 릴레이 기능이 있습니다.
이 릴레이 조난 신호는 조난자가 아닌 조난 사실을 전파시키려는 다른 사람이 송신하는 것입니다.
두번째..
EPIRB란 수중에 잠기면 수압에 의해 자동이탈 및 발사되지만.. 배에서 탈출 직전 수동 분리하여 소지..
즉 아직 발견되지 않은 구명벌의 탑승중인 생존자가 EPIRB를 소지하고 있는 상황..
현재 상황에서는 운이 좋은 경우이지만 이 가능성은 작다고 보입니다. 이럴 경우는 구명벌에서 송신할 때마다 위치가 업데이트되어 송신하기에 구조가 쉬워지지만..
그 이후 송신을 하지 않고 있기에.. 정확한 이유는 추후 밝혀지겠지만 첫번째 이유에 무게가 실리네요
하지만 두번째 이유여서 아직 생존해 있기를 바래봅니다.
알아두세요!
위 답변은 답변작성자가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작성한 내용입니다. 포인트 선물할 때 참고해주세요.
2017.04.06.
1번째 답변
제가 광탄선을 승선한 사람으로서
10년이상된 광탄선은 위험해요
그리고 화물이 워낙무거운 거라
침몰속도가 엄청 빠름니다
곡물이나 탱카선들은 화물을 가득채우지만
광탄선은 가득채울수가 없어요
쉽게 생각해서 화물창에 쇠를 가득채을 경우
침몰하겠죠
이번 선박은 탱카선에서 개조한 선박으로
23년이 넘은 배더군요
그리고 화물을 26만톤 실었으면
배가 아마 스트레스로 인한 실금이 가서
침몰 하지 않아나 봅니다
그리고 침몰 속도가 세월호의 몇배는 빨랐을 거라 생각이 들구요
빨리퇴선하지 않으면 배와함께 들어가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조난신호는 의아하네요
아마 필리핀 선원이 구명벌에서
보냈을 가능성이 있는데요
10년이상된 광탄선은 위험해요
그리고 화물이 워낙무거운 거라
침몰속도가 엄청 빠름니다
곡물이나 탱카선들은 화물을 가득채우지만
광탄선은 가득채울수가 없어요
쉽게 생각해서 화물창에 쇠를 가득채을 경우
침몰하겠죠
이번 선박은 탱카선에서 개조한 선박으로
23년이 넘은 배더군요
그리고 화물을 26만톤 실었으면
배가 아마 스트레스로 인한 실금이 가서
침몰 하지 않아나 봅니다
그리고 침몰 속도가 세월호의 몇배는 빨랐을 거라 생각이 들구요
빨리퇴선하지 않으면 배와함께 들어가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조난신호는 의아하네요
아마 필리핀 선원이 구명벌에서
보냈을 가능성이 있는데요
알아두세요!
위 답변은 답변작성자가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작성한 내용입니다. 포인트 선물할 때 참고해주세요.
2017.04.05.
대학교/대학원학습 관련 전문가와 자세한 1:1 상담하고 싶다면?
대학교/대학원학습
eXpert
바로가기
지식을 공유하고 수익도 창출할 수 있는 기회, 엑스퍼트와 함께 할 전문가를 모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