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눈에 이상한게 보여요

원래 눈을 감으면 그냥 깜깜하잖아요 ..
근데 어제부터 자려고 하는데, 눈을 감고 있는데 검정색 배경에 보라색 물감같은게 퍼지고 사라지고 이런 현상이 보이더라구요 ..

제가 이거 말고 비문증 같은 증상이 있어서 오늘 안저검사(산동제 넣는거), 색각검사, 시력안압 검사, 시야 검사, 빨간색 배경에 무슨 초록색 십자가 있는데 그거 쳐다보고 있으면 사진찍는 검사 (ct엿나..)
아무튼 이 검사했는데 망막시신경에도 이상이 없다고 합니다

1.근데 갑자기 어제부터 눈을 감고 있으면 저게 보여서 너무 힘들어요..검정색 배경에 가운데 보라색 동그라미 같은게 생겻다없어졋다 한다고 해야하나..

무슨 증상이죠... ㅠㅠ

2. 제가 아까 산동검사후에 동공이 잘 안 부풀어올랏다고 햇거든요 안저검사할때 근데 그이후에도 뿌옇게 보이거나 그런게 전혀없엇어요 정상이에요?
내 프로필 이미지
닉네임정보가 없는 사용자
작성일2019.01.30 조회수 3,973
1번째 답변
김병진
전문답변수 2,444받은감사수 2
전문의
프로필 사진

삼성안과의원(잠실)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안녕하세요. 대한의사협회·네이버 지식iN 상담의사 김병진 입니다.


눈에 이상한게 보여서 걱정이 많으시겠습니다.

원래 있던 증상이 아니셨다면 당장 걱정하실 필요는 없으실 것 같지만 지속적인 관찰이 필요합니다.


먼저 심리적이나 생리적 비문증은 따로 치료가 필요하진 않습니다.

눈 앞에서 어른거려 불편을 느낄 때는 잠시 위를 쳐다봤다가 다시 주시하면 일시적으로 시선에서 없어질 수 있습니다. 일부는 계속 보일 수도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 대개는 옅어지고 적응이 됩니다.


비문증이 있는 사람은 그 물체에 대해 자꾸 신경을 집중시키는 습관이 생기는데, 신경을 집중시키고 걱정을 하는 행위는 증상을 해결하는데 아무런 도움이 안될 뿐 아니라 시간적으로나 정신적으로도 손해입니다.

좋은 해결 방법은 안과의사의 검진을 통해 그 현상이 단순한 비문증이라는 것을 확인한 후, 그 물체를 무시하고 잊어버리는 것입니다. 떠다니는 물체가 숫자나 크기에 있어서 여러 달 동안 변화가 없다면 이 자체로는 수술하지 않는 것이 원칙입니다.

그러나 갑자기 떠다니는 물체가 많아질 때, 빛이 번쩍거릴 때, 또는 눈앞에 무엇이 가리는 것 같은 증상이 느껴질 때는 반드시 안과 의사의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생리적 비문증이 간혹(대략 5% 내외) 병적 비문증으로 발전하는 경우가 있어 지속적인 관찰이 필요합니다.


 특히 심한 근시, 백내장 수술 후, 망막박리를 앓은 적이 있거나 가족 중에 망막박리를 경험한 사람이 있는 경우에는 더욱 자주 관찰을 해야 합니다.


하지만 생리적인 부분이 아니라 실제로 망막박리로 인한 비문증이 있는 경우 병원에 내원하여 안저검사 후 격자변성이나 망막열공이 발견되면 레이저치료가 필요합니다.

격자변성은 그대로 두면 망막열공으로 진행될 수 있으며, 망막열공을 그대로 두면 망막박리로 진행되어 수술적 치료가 필요하게 됩니다.

레이저치료는 격자변성이나 망막열공을 없애는 치료가 아닌 망막열공이나 망막박리로의 진행을 막기 위한 치료이며 레이저치료 후에도 비문증 자체는 없어지지 않습니다. 하지만 레이저치료를 받지 않으면 망막열공이나 망막박리로 진행되어 수술적 치료가 필요할 수 있으며 수술 후에도 시력저하가 남게 됩니다.

부유물의 크기와 밀도가 크며 시축을 가로막아 환자가 느끼는 고통이 크거나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정도이면 수술로 제거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안구에 구멍을 뚫어 유리체 절제술을 시행하는 것인데 이 또한 여러 가지 합병증을 동반할 수 있기 때문에 합병증의 위험을 감수하면서까지 치료를 권하지 않습니다.


안구에 대해 꼼꼼히 검안하는 과정이 가능한 최신 장비를 구비하고 있고 망막과 관련된 증상인 만큼 망막진료 안과전문의가 있는 안과를 방문하셔서 정밀 검진 받으신 후에 필요한 경우 비문증치료받으실 것을 권유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알아두세요!
  • 1.질문자의 정보 참조 용도로 활용 가능하며, 정확한 개인 증상 파악은 의료 기관 내방을 통해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 2.상담의사의 최종적인 의학적 소견을 나타낸 것이 아니며, 답변을 제공한 개인 및 사업자의 법률적 책임이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 3.시의적, 물리적 환경에 따라 변경된 의학적 이견을 가질 수 있으며, 의학적 소견이 상이한 여러 의견을 모두 수렴하지는 않습니다.
  • 위 답변은 답변작성자가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작성한 내용입니다. 포인트 선물할 때 참고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