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 학습공동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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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 학습공동체

신자유주의 그 이후
  • 저자
    곽영순
  • 출판
    교육과학사
  • 발행
    2017.08.30.
책 소개
신자유주의 경쟁 교육체제에 매몰되어 있는 우리 교육의 모순은 교사들의 노력만으로는 극복하기 어려운 사회구조적 문제이다. 교사 학습공동체가 학교의 변화를 넘어서 사회 변화까지 유도할 수 있는 실험적 대안이 되려면 학교밖 세상의 가치관과 세계관에 균열을 내고 공간(空間)을 만들 수 있어야 한다. 학교에서 공동체 지향의 가치와 수업을 끊임없이 이야기하더라도, 학교밖 세상이 다른 이야기를 하면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교사 학습공동체』에서는 공동체에 대한 지향을 징검다리로 삼아서 학교 안과 학교 밖을 연결하고, 나아가 신자유주의 그 이후의 삶의 방식으로 나아가는 방안을 찾아보려고 한다.

책 정보

책 정보

  • 카테고리
    교육학일반
  • 쪽수/무게/크기
    270530g188*257*20mm
  • ISBN
    9788925411941

책 소개

신자유주의 경쟁 교육체제에 매몰되어 있는 우리 교육의 모순은 교사들의 노력만으로는 극복하기 어려운 사회구조적 문제이다. 교사 학습공동체가 학교의 변화를 넘어서 사회 변화까지 유도할 수 있는 실험적 대안이 되려면 학교밖 세상의 가치관과 세계관에 균열을 내고 공간(空間)을 만들 수 있어야 한다. 학교에서 공동체 지향의 가치와 수업을 끊임없이 이야기하더라도, 학교밖 세상이 다른 이야기를 하면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교사 학습공동체』에서는 공동체에 대한 지향을 징검다리로 삼아서 학교 안과 학교 밖을 연결하고, 나아가 신자유주의 그 이후의 삶의 방식으로 나아가는 방안을 찾아보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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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 서평

제1장에서는 경제적, 정치적 담론인 신자유주의가 교육에 미친 영향과 시사점, 신자유주의가 인간성에 주는 폐해, 호모사케르 양산을 통한 신자유주의 통치 및 호모사케르의 광범위한 잠재성 등을 살펴본다.
제2장에서는 푸코(M. Foucault)의 통치성 개념을 살펴보고, ‘통치성’의 양식으로 작동하는 신자유주의, 그리고 신자유주의가 만들어낸 생존자 주체의 자기계발 등에 대해 살펴본다.
제3장에서는 신자유주의적 통치성이 구체화된 교육정책과 OECD의 미래학교 전망에서 출발하여 한국교육에 미친 신자유주의의 영향과 신자유주의 교육의 폐해 등을 점검한다.
제4장에서는 신자유주의 교육체제에 대한 저항과 대안을 탐색한다. 이를 위해 멜빌(H. Melville)의 바틀비(Bartleby)에게서 잠재성의 정치학 개념을 살펴보고, 바틀비가 무엇을 상징하는지, 그리고 바틀비에서 출발하여 무위(無爲)의 공동체 만들기가 가능한지 등을 살펴본다.
제5장에서는 무위의 공동체, 도래하는 공동체, 존재론적 코뮨주의 등이 신자유주의 교육체제로부터의 탈주에 주는 시사점을 살펴본다. 아감벤(G. Agamben)은 신자유주의를 넘어서기 위해 공동체에 대한 사유를 필요로 하며 무위의 공동체를 통해 우리에게 다른 선택이 가능하다고 말한다. 이러한 맥락에서 신자유주의 교육체제에 저항하는 방편으로 공동체를 만들기 위한 전략을 탐색해보고, 교사 공동체 나아가 ‘한국형’ 교사 학습공동체가 왜 필요한지를 살펴본다.
제6장에서는 학교 및 교사 공동체의 필요성과 역할을 토대로, 한국형 교사 학습공동체의 특징 진단과 과제, 앞으로의 지속가능성 등을 제안한다. 특히 한국형 교사 학습공동체를 구성하는 학교생태계 회복, 생활공동체, 학습공동체 등을 중심으로 지속가능한 공동체를 만들 수 있는 방안을 탐색해본다.
제7장에서는 신자유주의 이후의 교육개혁의 대안을 제2의 길과 제4의 길의 차이에서 찾아보고, 제4의 길이 지향하는 도덕적 교육목표를 구현한 교육과정, 교수학습 그리고 교육평가에 대한 전망을 살펴본다. 이어서 미래학교의 학력으로서 핵심역량의 위상과 한국형 교사 학습공동체를 통한 역량중심 교육과정의 구현 방안을 탐색한다.
제8장에서는 신자유주의 이후에 도래할 공동체, 즉 신자유주의 이후의 공동체를 도래시킬 수 있는 교사-되기와 학생-되기를 살펴본다. 이를 위해 앎과 삶의 일치를 지향하는 교사 지식의 특성을 살펴보고, 더 나아가서 생존의 삶을 강제하는 배치에서 벗어나 새로운 삶의 양식의 추구하는 되기(becoming)의 가능성을 교사-되기와 학생-되기를 통해 탐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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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머리말 3

제1장 신자유주의와 호모사케르………………………………………11
1.1절. 신자유주의란? ― 11
1.2절. 신자유주의가 인간성에 주는 폐해 ― 15
1.3절. 호모사케르와 신자유주의 통치 ― 17
호모사케르 양산을 통한 신자유주의 통치 / 18
주권자란? / 20
호모사케르의 광범위한 잠재성 / 22

제2장 미셸 푸코의 생명권력과 통치성… ……………………………25
2.1절. 통치성과 생명권력의 특성 ― 25
생명권력은 인간과학을 통해 행사된다 / 29
정상성에 기대어 예외와 외부를 만들어낸다 / 31
지배권력은 통치에 적합한 지식과 주체를 형성한다 / 32
2.2절. 통치성의 양식으로서 신자유주의 ― 34
2.3절. 신자유주의적 생존자 주체의 자기계발 ― 40
자기계발 담론 / 42

제3장 신자유주의 통치성과 학교교육… …………………………… 47
3.1절. OECD의 미래학교 전망: 시장모델의 심화 ― 47
3.2절. 한국교육의 신자유주의 ― 49
3.3절. 신자유주의 교육의 폐해 ― 55

제4장 신자유주의 그 이후, 무위의 공동체…………………………… 67
4.1절. 잠재성의 정치학: 멜빌의 바틀비 ― 68
잠재성과 비잠재성 / 68
바틀비와 우발성, 비잠재성의 사고 / 70
4.2절. 바틀비는 무엇을 상징하는가? ― 73
지금까지의 세상을 멈추는 자이다 / 74
‘되기’의 실패를 반증하고 차이생성의 반복을 만들어내는 자이다 / 76
해방정치의 시작을 여는 자이다 / 79
4.3절. 무위(無爲)의 공동체 만들기 ― 82
무(無)의 상태로 돌아갔으니 무엇이든 가능하다 / 85
서로에게서 발견되는 차이(非我)들의 공통성에서 무위의 공동체가 가능하다 / 88
사이에-있음(非我)으로 함께-있음(空間)이 가능하다 / 90
새로운 공동체는 윤리적 공동체를 특징으로 한다 / 96

제5장 왜 공동체인가?… ……………………………………………… 99
5.1절. 신자유주의 교육체제에 저항하기: 공동체를 만들자 ― 100
공동체를 만드는 전략 / 103
5.2절. 왜 교사 공동체인가? ― 107
전문적 학습공동체(PLC)부터 교사 학습공동체까지 / 108
5.3절. 왜 한국형 교사 학습공동체인가? ― 113

제6장 한국형 교사 학습공동체… ………………………………… 117
6.1절. 한국형 교사 학습공동체 모델 ― 117
6.1.1절. 학교생태계 회복 122
학교생태계 회복에서 학습공동체로 나아가기 / 128
6.1.2절. 생활공동체 129
생활공동체에서 학습공동체로 나아가기 / 132
6.1.3절. 학습공동체 133
6.2절. 학습공동체로 무엇을 할 것인가? ― 137
학교교육과정의 특성화·다양화: 마을교육공동체 교육과정 / 140
6.3절. 학습공동체의 지속(가능성) ― 142
6.3.1절. 배움의공동체를 넘어서 지속가능한 공동체로 143
배움의공동체 수업철학이란? / 145
배움의공동체 수업연구를 통해 윤리적 생활공동체 만들기 / 148
배움의공동체 넘어서기 / 150
6.3.2절. 실행연구로서 범교과 수업공동체 152
실행연구의 과정과 성과로서 범교과 수업공동체 / 155
6.3.3절. 실천공동체로서 한국형 교사 학습공동체 163
6.3.4절. 상향식 교사 운동으로서의 한국형 교사 학습공동체 166

제7장 학습공동체 그 이후… ……………………………………… 171
7.1절. 신자유주의 이후의 교육개혁: 제1의 길에서 제4의 길까지 ― 171
제2의 길에서 제4의 길로 / 179
7.2절. 미래지향적 교육개혁: 제4의 길을 지향하며 ― 183
7.2.1절. 도덕적 교육목표를 구현한 교육과정 185
7.2.2절. 교수학습 189
비고츠키의 사회적 구성주의 학습이론 / 190
‘∼되기(becoming)’의 교수학습 / 194
7.2.3절. 교육평가 198
책무성이란? / 199
7.3절. 미래학교의 학력이란? ― 203
핵심역량과 미래 학력 / 206
핵심역량에 대한 접근방식 / 211
한국형 교사 학습공동체를 통한 역량중심 교육과정의 구현 / 217

제8장 교사되기… …………………………………………………… 221
8.1절. 앎에서 삶으로 ― 221
이론에서 실천으로: 앎에서 삶으로 / 222
실천에서 이론으로: 삶에서 앎으로 / 223
앎과 삶의 일치를 지향하는 교사의 실천지식 / 224
8.2절. 교사-되기 vs. 학생-되기 ― 227
서로에게 질문을 제기하는 관계-되기 / 228
고백에서 증언으로 전환하기 / 231
리좀적 지식 추구하기 / 233
차이생성을 통해 새로운 잠재성 발견하기 / 235
새로운 접속을 통해 새로운 삶의 양식 창출하기 / 239
공동존재(共同存在)로서 교사-되기와 학생-되기 / 242

참고문헌 249
찾아보기 2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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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대학교 사범대학 지구과학교육과 및 同대학원 졸업서울지역 고등학교 교사미국 오하이오 주립대학교(The Ohio State University) 과학교육 Ph. D.한국교육과정평가원 선임연구위원(현) 한국교원대학교 지구과학교육과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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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대학교 사범대학 지구과학교육과 및 同대학원 졸업서울지역 고등학교 교사미국 오하이오 주립대학교(The Ohio State University) 과학교육 Ph. D.한국교육과정평가원 선임연구위원(현) 한국교원대학교 지구과학교육과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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