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회담 분위기 급변에… ‘대북주’ 속절없이 하락

입력
기사원문
이상무 기자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게티이미지뱅크


북미 정상회담 중 예상 밖의 일정 차질이 빚어지면서 ‘대북’ 관련 기업 주가가 속절없이 떨어졌다. 코스피는 2,200선이 붕괴됐고 코스닥 지수는 2% 후반대 하락세를 보였다.

28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이날 코스피 지수는 전날 대비 39.35 포인트(1.76%) 내린 2,195.44를 기록했다. 코스닥 지수도 함께 20.91 포인트(2.78%) 떨어진 731.25로 마감됐다.

이는 베트남 하노이에서 이날 오전부터 열리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2차 북미 정상회담이 오후 들어 차질을 빚은 영향이 컸다. 두 정상은 예정돼 있던 업무오찬과 서명식을 취소했다.

특히 대북 및 경헙주로 분류되는 기업들의 주가는 오후 들어 뚝뚝 떨어졌다. 대표적인 대북주인 ‘현대 엘리베이터’가 18.55% 떨어졌고, 금강산 관광 수혜와 세계적인 투자자 짐 로저스를 사외이사로 두고 있는 ‘아난티’ 또한 25.83%나 빠졌다.

경제 협력 관련 기업들도 타격을 입었다. 철도신호제어 시스템 개발 및 공급업을 주사업으로 하는 ‘대아티아이’는 21.57% 하락했고, 도화엔지니어링도 23.68% 떨어졌다.

이상무 기자 allclear@hankookilbo.com

▶한국일보 [페이스북] [카카오 친구맺기]
네이버 채널에서 한국일보를 구독하세요!

기자 프로필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경제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