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노이 담판 결렬] 북미 훈풍 타려던 남북 교육교류 '천천히'

입력
수정2019.02.28. 오후 4:59
기사원문
양지웅 기자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강원교육청 "국제정세에 속도 맞출 것…민간 부문은 계속 추진"

강원 고성 GP에서 바라본 금강산 구선봉[사진공동취재단]


(춘천=연합뉴스) 양지웅 기자 = 제2차 북미정상회담이 양국 정상의 합의문 서명 없이 끝남에 따라 강원도교육청이 추진해온 남북 교육교류의 속도가 늦춰질 전망이다.

도교육청은 지난해부터 북강원도와 남강원도 학생 수학여행 교류와 북강원도 학교 지원 등 교육교류 사업을 추진해오고 있다.

수학여행 교류는 올해 6월 북강원도와 남강원도 학생들이 함께하는 관동 8경 수학여행을 추진하는 사업이다.

남북 학생 각 50여 명이 북강원도와 남강원도에 나뉘어 있는 관동 8경을 함께 돌아보고 체험하는 것이다.

북강원도 학교 지원은 북강원도 내 고성, 철원지역 학생들에게 교육 물품을 지원하거나 교육시설을 짓는 것을 돕는 사업이다.

이 밖에도 평화지역 청소년 DMZ 평화동아리, 학생과 지역주민이 함께 하는 평화예술제, 남과 북이 함께 쓰는 '통일 강원도' 보조 교재 개발 등을 함께 추진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이번 회담이 큰 결실 없이 마침에 따라 북미 정상의 합의를 통해 교육에 대한 동력을 얻으려는 도교육청의 계획은 수정이 불가피해졌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남북 교육교류는 국제정세를 떠나서는 성사할 수 없다"며 "잠시 속도를 늦추고 상황을 지켜볼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남북 유소년 축구 등 민간 교류는 흔들림 없이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도교육청은 오는 5월 북한 원산에서 열리는 '제6회 아리스포츠컵 국제유소년축구대회'를 앞두고 북측과 참가단 규모 등을 협의하고 있다.

또 관동 8경 수학여행 추진, 동북아 한민족 유소년 축구대회 북측선수단 초청, 남북 학생이 함께하는 동계종목 캠프, 한마음 합창 페스티벌 북측 참가단 초청 등을 조율하고 있다.

yangdoo@yna.co.kr

▶네이버 홈에서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뭐 하고 놀까? #흥 ▶기사보다 생생한 북미회담 소식 '뉴스라이브'

기자 프로필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정치, 사회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