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NAVER 연예

[종합] '방구석1열' 3.1운동 100주년 의미를 되새겨 본 #동주 #덕혜옹주

[스포츠조선닷컴 김준석 기자] '방구석1열'에서는 3.1절 100주년을 맞아 3.1운동의 의미를 되새겨 볼 수 있는 두 영화 '동주'와 '덕혜옹주'를 다뤘다.

1일 방송된 JTBC '방구석1열'의 띵작 매치 코너에서는 일제강점기 비극의 시간을 지나온 영화 속 인물 '동주'와 '덕혜옹주'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다. 이에 '동주'의 각본과 제작을 맡은 신연식 감독, 한국의 역사를 이야기해줄 최태성 강사와 청춘들이 사랑하는 오은 시인이 함께했다.

이날 '방구석1열'서는 일제강점기 비극의 시간을 지나온 영화 속 인물 '동주'와 '덕혜옹주'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다.

첫 번째로 다룬 영화는 '동주'였다.

윤종신은 흑백으로 된 '동주'를 "흑백이기 때문에 조금 더 사색하며 봤던 것 같다"고 전했고, 장도연은 "기분 탓인지 흑백이라 뭔가 더 슬프다. 애잔하고"라고 감상평을 전했다.

신연식 감독은 "윤동주 시인이 형무소에서 매일 맞았다는 주사는 일본이 혈액 대체제를 만들기 위해 생체실험을 했다는 설이 있다"고 설명했다. 또 장유정 감독은 영화 속 '동주'라는 타이틀을 보고 "실제 윤동주 시인의 필체다"라고 밝혀 모두를 놀라게 했다.

장유정 감독은 윤동주 시인을 연기한 강하늘에 대해 "강하늘이 윤동주 시인의 고뇌를 잘 표현했다. 두 시간 내내 고뇌하는 연기는 쉽지 않은데 그 어려운 걸 강하늘이 해냈다"고 전했다.

이어 장유정 감독은 송몽규 열사를 연기했던 박정민에 대해 "박정민은 송몽규 열사의 투지를 잘 보여줬다. 사투리 연기를 하면서 단어 하나하나 놓치지 않는 섬세함이 보였다"며 연기력에 대한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최태성 강사는 '동주'의 주인공들에 대해 "윤동주 시인은 항상 한발 앞서있던 친구 송몽규 열사에게 열등감을 느낄 수밖에 없었을 것이다. 이런 점을 자연스럽게 녹인 '동주'는 역사 영화이자 한 인물에 대한 영화다"라고 전했다.

두 번째로 다룬 영화는 '덕혜옹주'였다.

영화를 감상하던 장도연은 "엔딩 크레딧에 이우왕자가 나오는데 참나…"라며 말을 못이었고, 장성규 아나운서는 "정말 잘생겼죠"라고 말해 웃음을 자아냈다.

또 덕혜옹주와 실제 결혼 한 소 다케유키에 대해 윤종신은 "실제 덕혜를 아꼈다고 알려졌다"고 말했고, 장유정 감독은 "덕혜옹주가 입국 후 직접 찾아왔었다"고 비하인드를 전하기도 했다.

장유정" 일장기 앞에서 연설하는 장면이 있었다. 손예진이 분노하면 실제 눈동자가 빨개지는 장면이 있었는데 어떻게 찍었는지 궁금하다"고 본인이 본 영화의 소감을 전했다.

최태성 강사는 "덕혜옹주는 정말 딱하다. 아버지가 독살 당했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어느 순간부터 보온병을 들고 다니는 모습이 보인다. 언제든 살해당할 수 있다는 압박감 속에 보낸 사춘기까지"라며 덕혜옹주을 본 느낌을 전했다.

이후 최태성 강사는 "항일의지가 컸던 영화 속의 덕혜옹주의 삶과 실제 역사 속 덕혜옹주의 삶에는 큰 차이가 있다. 당시 국민들이 황실에 바랐던 마음을 투영해 영화로 표현한 것이 아닐까 싶다"라며 영화 '덕혜옹주'에 대한 의견을 전했다.

또 신연식 감독은 "덕혜옹주는 너무 가운데서 사셨던, 오히려 본인의 가치관과 생각을 키울 수 없었던 환경이고, 윤동주 시인과 송몽규 선생님은 북간도에서 태어나셨기 때문에 자유로운 생각과 행동을 할 수 있었던 환경이었던 것 같다"며 두 영화의 주인공을 비교했다.

JTBC 인문학X영화 토크쇼 '방구석1열'은 3월 1일 (금) 저녁 6시 30분 방송된다.

narusi@sportschosun.com

▶무료로 보는 오늘의 운세

▶눈으로 보는 동영상 뉴스 핫템

- Copyrightsⓒ 스포츠조선(http://sports.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프로필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연예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이 기사는 모바일 메인 연예판에 노출된 이력이 있습니다.

광고

AiRS 추천뉴스

새로운 뉴스 가져오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