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달전 서비스준비 마쳤지만
택시업계 입장 고려한 여당이
`내년 시행` 압박하자 전격 보류
택시업계 입장 고려한 여당이
`내년 시행` 압박하자 전격 보류
이날 국회에서 의견을 청취한 정주환 카카오모빌리티 대표는 조만간 다시 국회의원 면담을 요청할 것으로 알려졌다. 7만명 이상의 가입자(운전자)를 모집한 카카오모빌리티는 이미 지난달 기본료를 3000원으로 책정해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공지한 바 있다.
특히 지난주 말부터 운전자들에게 현금처럼 쓸 수 있는 9000포인트를 적립해주는 등 서비스 시작에 대한 의지를 표명하기도 했다. 카풀 서비스 제공자들의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활성화시켜 탑승자들이 언제든지 스마트폰을 통해 요청하면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는 준비 작업을 마무리한 것이다. 서비스 요금은 택시요금의 70~80% 수준으로 알려졌다.
우버로 대표되는 글로벌 차량공유 서비스는 국내에서 불법이지만 카풀은 출퇴근 시간 차량의 남는 좌석에 일정 금액을 받고 동행하는 것으로 현행법상 합법이다. 개인이 직장 동료, 친구 등 사적인 친분으로 이용하는 것에도 아무런 제한이 없다.
그럼에도 이날 정 대표가 국회를 찾은 것은 택시업계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있는 정치권과의 정면충돌을 피하기 위한 것이었다. 2015년 3월 국회는 운전자와 차량을 함께 빌려 타는 차량공유(카셰어링) 서비스 우버택시의 영업금지법을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법안심사소위원회에서 통과시킨 바 있다.
이로 인해 우버는 핵심 서비스를 접는 등 사실상 한국 철수 수순을 밟았고, 최근 서비스를 재개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우버 철수 이후에도 국내에선 풀러스·차차·럭시 등 일부 스타트업이 운수법에 허용된 출퇴근 시 카풀 허용 등 예외 조항에 따라 서비스를 시작했다. 하지만 서울시 등이 지난 8월 영업을 지속할 경우 고발하겠다는 공문을 보내면서 '불법'으로 몰릴 위기에 처했다.
민주당 카풀TF 관계자는 "단순 논의를 넘어 '긍정적 결과물'이 나올 수 있을 정도로 진척된 상태"라며 "국회가 조만간 긍정적 결과물을 도출할 것으로 보여서 그것을 기다리고 있다"고 말했다.
[이동인 기자 / 홍성용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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