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 양보는 없었다'…임단협 협상 데드라인 넘긴 르노삼성 앞날은?

입력
수정2019.03.09. 오전 12:48
기사원문
조재현 기자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로그 후속 물량 배정 불투명…생산량 반토막 위기
부분 파업으로 생산라인이 멈춘 르노삼성 부산공장 모습. (르노삼성 제공)© 뉴스1

(서울=뉴스1) 조재현 기자 = 르노삼성자동차의 신차 물량 배정 여부를 판가름하는 노사 간 임금 및 단체협약 협상이 8일 개최됐으나 이마저도 불발되며 위기감이 극에 달하고 있다.

앞서 르노그룹은 노사가 이날까지 임단협 협상을 마무리 짓지 못할 경우 부산공장의 생산량 절반가량을 차지하는 닛산 로그의 후속 물량을 배정하기 어렵다고 공개적으로 경고한 상황이었다.

9일 업계에 따르면 르노삼성 노사는 8일 열린 제20차 협상에서도 합의에 이르는 데 실패했다. 노사는 오후 2시부터 1차례 정회를 포함, 10시간 가까이 교섭을 벌였으나 끝내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

사측은 지난 7일 19차 협상에 이어 이번에도 추가 안을 제시했지만, 결국 노조의 마음을 돌리지 못했다. 사측은 노조에 원샷 보너스 등 총 1720만원(실적 인센티브 1020만원+원샷 보너스 700만원)의 변동급을 제안했다.

그러나 노조는 추가 인원 투입 200명, 생산 라인 속도 조절 및 배치 전환, 외주 용역 등 인사·경영권과 관련한 요구로 맞섰다.

회사 관계자는 "노조의 요구안은 부산공장의 고용 유지 경쟁력까지 위협하는 사항으로 회사가 수용하기 힘들었다"고 설명했다. 현재까지 추가 교섭 일정은 정해지지 않았다.

르노삼성은 이전 협상에서 임단협 타결을 통한 물량 확보 격려금 100만원을 지급하겠다는 추가안을 제시한 바 있다. 근무 강도 개선을 위한 직업훈련생 충원과 근골격계 질환 예방을 위한 설비 투자, 주간 조 중식 시간 연장 등의 안도 노조에 전달했었다.

사측의 제안에 별다른 입장을 내놓지 않던 노조는 20차 교섭에서 높은 근무강도, 고용불안 등을 근거로 새로운 카드를 꺼내들었고, 협상은 결렬됐다. 이에 따라 르노삼성은 위기감은 극에 달할 전망이다. 로그 후속 물량 배정에 실패하게 될 경우 부산공장의 생산량은 반 토막 날 가능성이 높다.

부산공장은 지난해 차량 21만5809대를 생산했는데 이 중 로그 물량은 49.7%에 달하는 10만7262대였다. 2014년부터 부산공장의 수익성 강화에 도움을 줬던 로그의 위탁 생산 계약은 오는 9월로 종료된다.

안정적인 공장 가동을 위해 필요한 부산공장의 연간 최소 생산 규모는 20만대가량인데 내수 물량으로만 이를 해소할 수 없다. 로그를 대체할 후속 물량 배정이 필요한 이유다. 르노삼성은 지난해 내수 판매는 전년 대비 10.1% 감소한 9만369대였다. 10만대도 넘기지 못하면서 국내 5개 완성차 중 최하위에 머물렀다.

cho84@news1.kr

▶ [ 크립토허브 ] [ 터닝포인트 2019 ]

▶ 네이버 메인에서 [뉴스1] 구독하기!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프로필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생활, 사회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