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노삼성 임단협 마무리 못지어...8일 시한 넘길듯

입력
기사원문
박시진 기자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사측 양보에도 노조 확답 없어
내년 수출 물량 배정 받기 이미 늦어
부분 파업으로 작업이 멈춰있는 르노삼성 부산공장 /사진제공=르노삼성

[서울경제] 르노삼성자동차 노사가 르노그룹 본사가 제시한 협상시한인 8일까지 임금·단체협상을 마무리 짓지 못했다. 르노·닛산·미쓰비시 얼라이언스가 내년도 글로벌 생산물량 배분을 진행 중인 상황에서 임단협 타결이 되지 않으며 수출 물량 배정 제외가 현실화 될 것이란 우려가 커졌다.

8일 밤 늦게까지 노사는 9개월간의 지루한 협상을 끝내기 위해 본협상을 진행했지만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노조는 설립 이래 가장 많은 42차례, 160시간에 걸친 부분 파업을 벌였고, 1,700억원 이상 생산차질 피해가 발생한 것으로 사측은 집계했다. 노조는 전일 사측이 기존 1인당 기본급 유지 보상금에 더해 임단협 타결을 통한 물량 확보 격려금 100만원 지급안을 제시했지만 확답을 주지 않았다. 사측은 △근무강도 개선을 위한 인력 충원 △근골격계 질환 예방을 위한 설비투자(10억원) △근무강도 개선위원회 활성화 △안전교육시간 개선과 중식시간 연장 등의 안도 제시했다.

협상 타결에 실패하며 르노삼성차는 본사로부터 외면을 받을 수 있다. 오는 9월로 예정된 닛산 로그 후속 물량 배정을 위해선 협상이 서둘러 타결돼야 한다. 일각에선 이미 늦었다는 지적도 나온다. 로스 모조스 르노그룹 제조·공급망관리부문 총괄부회장은 지난달 22일 부산공장을 찾아 노조와 간담회를 갖고 “노사 분규가 장기화하고 생산비용이 상승하면 닛산 로그 후속 물량 배정에서 경쟁력을 상실한다”고 말했다. 르노그룹내 글로벌 생산기지들은 신규 차량 생산물량을 따내기 위해선 본사에 사업계획을 제출하고 있지만 르노삼성차는 임단협 타결에 실패하며 사업계획도 세우지 못하고 있다. 르노삼성차 관계자는 “올해 물량은 이미 추가로 받을 수 없는 상황이고, 내년 물량이라도 따 와야 하는데 분규가 길어지면 사실상 내수 물량 외엔 생산할 수 없게 된다”며 “이렇게 될 경우, 구조조정이나 인력감축 같은 최악의 시나리오가 현실화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박시진기자 see1205@sedaily.com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프로필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경제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