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해벚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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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해벚꽃

  • 저자
    김탁환
  • 출판
    민음IN
  • 발행
    2006.04.05.
책 소개
의 작가 김탁환이 등단 10년 만에 펴낸 첫 단편집. 1996년부터 2005년까지 써 온 작품들을 묶었다. 작가 자신의 소설 쓰기가 어디로부터 왔는가를 보여주는 '진눈깨비'에서 근미래 과학 소설인 '외계 소녀 혈루 회복기'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스펙트럼의 이야기 여덟 편이 실렸다. , 등 그동안 작가가 발표해 온 장편 역사소설과는 사뭇 다른 느낌의 단편들을 접할 수 있다. 전체적으로 하나의 큰 성장담이라 할 수 있는 이 소설집의 출발점은 작가의 고향인 진해이며, 이야기가 귀착한 곳은 글 쓰며 먹고 사는 '오늘의' 작가 자신이다. 또 하나의 중요한 요소는 1980년대이다. 1980년대에 20대를 보낸 386세대의 자의식이 '진해로부터 29년', '열정', '아내와 나' 같은 작품에서 뚜렷하게 표현된다.

책 정보

책 정보

  • 카테고리
    한국소설
  • 쪽수/무게/크기
    332398g136*195*30mm
  • ISBN
    9788982739699

책 소개

의 작가 김탁환이 등단 10년 만에 펴낸 첫 단편집. 1996년부터 2005년까지 써 온 작품들을 묶었다. 작가 자신의 소설 쓰기가 어디로부터 왔는가를 보여주는 '진눈깨비'에서 근미래 과학 소설인 '외계 소녀 혈루 회복기'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스펙트럼의 이야기 여덟 편이 실렸다. , 등 그동안 작가가 발표해 온 장편 역사소설과는 사뭇 다른 느낌의 단편들을 접할 수 있다.



전체적으로 하나의 큰 성장담이라 할 수 있는 이 소설집의 출발점은 작가의 고향인 진해이며, 이야기가 귀착한 곳은 글 쓰며 먹고 사는 '오늘의' 작가 자신이다. 또 하나의 중요한 요소는 1980년대이다. 1980년대에 20대를 보낸 386세대의 자의식이 '진해로부터 29년', '열정', '아내와 나' 같은 작품에서 뚜렷하게 표현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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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 서평

진해, 모든 글쓰기의 고향
작품 해설을 맡은 문학 평론가 천정환에 따르면, 이 소설집에 실린 작품들에 나타나는 작가의 소설 쓰기는 아버지, 1980년대, 그리고 작가 자신 등 세 가지 원천을 가지고 있다. 이 원천들은 서로 강하게 연결되어 『진해 벚꽃』을 관류하는 큰 ‘이야기’를 만든다. 아버지가 돌아가시고, 1980년대를 겪고, 결혼을 하며 저 자신이 아비가 되는 한 남자의 성장담 말이다. 이 성장담이 귀착하는 곳은 언제나 한 지점이라서 ?진해 벚꽃? 전체를 하나의 ‘소설가 소설’로 읽히게 한다. 그는 자라 한 사람의 ‘어른’이 아니라, 소설가가 되었던 것이다.
이러한 작가적 글쓰기의 출발점이 되는 장소는 고향인 진해이다. 작가의 기억은 진해에 붙들려 있다. 진해는 작가의 삶이 시작된 곳이자 동시에 그 성장이 완성된 터닝 포인트이다. 진해-창원-마산으로 이어지는 경남 해안가 벨트에서 어린 작가는 결핵이라는 병과 싸우면서 이야기꾼이 되고, 아버지와 싸우면서 한 사람의 어른으로 자라난다.

벗의 시간: 1980년대

작가의 소설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 또 하나의 요소는 1980년대이다. 역사 소설을 쓸 때에도 언뜻언뜻 내비치지만 동세대의 많은 작가들과 마찬가지로 작가 역시 1980년대에 20대를 보낸 386 세대의 자의식을 뚜렷하게 가지고 있다. 이는 「진해로부터 29년」, 「열정」, 「아내와 나」 같은 작품에서 아주 뚜렷하게 표현된다. 어쩌면 작가 자신의 소설을 지탱하는 에너지는 이문열이나 조정래 등과 같은 이전 세대 소설가들과는 달리 아버지와의 길항 관계에서 온 것이 아니라 운동의 와중에서 사귀었던 벗과의 정신적, 도덕적 채무 관계에서 온 것일지도 모른다고 말할 수 있을 정도이다. 김세진, 이재호라는 두 젊은이의 분신 자살 사건을 다룬 「열정」은 그 지향을 뚜렷하게 보여 준다.

또다시 작가-되기

전체적으로 하나의 큰 성장담이라 할 수 있는 이 소설집의 이야기가 귀착한 곳은 글 쓰며 먹고 사는 ‘오늘의’ 작가 자신이다. 이는 「진눈깨비」,「외계 소녀 혈루 회복기」, 「감동의 도가니」 등에서 여러 가지로 변주되어 나타난다. 「감동의 도가니」에서 작가는 “우리 문학은 이제 한계에 다다랐다.”라고 진단하며, 「외계 소녀 혈루 회복기」에서 “종이와 함께 땀과 눈물도 사라졌다.”라고 통찰한다. 이러한 상황 인식을 바탕으로 작가는 「스트레이트플러시면 죽는다」에서 자신에게 사형을 선고한다. 이는 디지털 시대의 첨단에 서서 영화와 소설의 융합을 온몸으로 실천해 가면서 스스로를 매설가라고 부르고 있는 작가답지 않는 대답일지도 모른다. 그러나 「진눈깨비」에서 작가는 은밀하게 자기 글쓰기의 원천을 고백하는데, 우리는 이를 통해 작가의 가장 깊은 곳에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이 소설에서 작가는 소설이 무엇이냐는 물음에 ‘나’의 입을 빌려 소설은 “진눈깨비 내리는 길”이며 “삶도 아니고 죽음도 아닌 것”이라 답한다. 그러면서 “내가 그녀가 되고 그녀가 내가 되는 순간까지 턴, 턴, 턴 종이 위를 달릴 것이다.”라고 덧붙인다. 작가에게는 ‘글쓰기가 아니면 곧 죽음’이었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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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진눈깨비
열정
스트레이트플러시면 죽는다
감동의 도가니
외계 소녀 혈루 회복기
대한민국 교사의 죽음
진해로부터 29년
아내와 나

작가의 말
해설: 아버지의 시간, 벗의 시간 그리고 불멸하는 글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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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탁환
김탁환
글작가
1968년 진해에서 태어났다. 서울대 국문학과에 진학하여 박사과정을 수료할 때까지, 신화 전설 민담 소설을 즐겼다. 고향 진해로 돌아와 해군사관학교에서 해양문학을 가르치며, 첫 장편『열두 마리 고래의 사랑 이야기』와 『불멸의 이순신』으로 장편작가가 되었다. 1989년에 대학문학상 평론 부문에 『길안에서의 겹쳐보기-장정일론』으로 당선되었다. 학부 시절 '문학예술연구회(약칭 문예연)'에서 동아리 활동을 하였고, 1991년 대학원에 진학하여 고전소설을 공부하면서 틈틈이 시와 소설을 습작하였으며, 1992년부터 1993년까지 노동문학회 '건설'에서 활동하였다. 1994년 『상상』 여름호에 [동아시아 소설의 힘]을 발표하면서 문단에 데뷔, 1995년부터 3년간 진해에 있는 해군사관학교에서 국어 교수로 재직했다. 이후 건양대학교 문학영상정보학부 전임강사, 한남대학교 문예창작학과의 조교수로 재직했다. 대학교수로 재직하며 역사추리소설 '백탑파' 시리즈를 시작했고,『나, 황진이』, 『리심』 등을 완성했다. KAIST 문화기술대학원 교수를 끝으로, 2009년 여름 대학을 떠났다. 이후 전업 작가로 사회파 소설『거짓말이다』『살아야겠다』등을 잇달아 발표하였다. 장편소설『이토록 고고한 연예』를 쓰며 판소리에 매혹되었고, 소리꾼 최용석과 ‘창작집단 싸목싸목’을 결성하였다. 단정하고 아름다운 문체로 기억과 자료를 가로지르며 작품들을 발표해 온 소설가 김탁환. 방대한 자료 조사, 치밀하고 정확한 고증, 거기에 독창적이고 탁월한 상상력을 더하며 우리 역사소설의 새 지평을 연 작가로 평가받는다. 소설가 김탁환은 발자크처럼 방대한 소설 세계를 꿈꾸는 ‘소설 노동자’다. 그래서인지 그는 일종의 강박처럼 매일매일 50매 분량의 소설원고를 거의 하루도 빠짐없이 꼬박꼬박 메워왔다. 그렇게 지난 10년 간 40여 권의 소설을 써왔다. 대략 지금까지 4만 매가 넘는 원고를 써온 셈이다. 소설 쓰기에 대한 성실함 때문에 소설가 김탁환을 세상사에 어두운 백면서생으로 오해해서는 곤란하다. 그는 세상의 변화와 흐름을 예의주시하며 끊임없이 변신하는 소설가다. 그래서 황진이, 이순신, 혜초 등의 역사적인 인물들을 풍부한 고전지식과 자료조사를 바탕으로 생생하게 되살려내는 팩션을 쓰는 한편, 과학자 정재승과 함께 장편 『눈 먼 시계공』을 신문에 연재하며 사이언스 픽션으로 영역을 확장했고, 영화/드라마 등의 미디어들과의 협업작업에 뛰어들어 ‘스토리디자이너’라는 새로운 영역을 개척하기도 했다. 지금도 그는 새로운 변신을 모색하며 창작에 몰두하고 있다. 해가 뜨면 파주와 목동 작업실을 오가며 이야기를 만들고, 해가 지면 이야기를 모아 음미하며 살고 있다. 영화 [조선마술사], [조선명탐정], [가비], 드라마 [불멸의 이순신], [황진이], [천둥소리]의 원작자이다. 문화잡지 [1/n]을 창간하여 주간을 맡았고, 콘텐트 기획사 ‘원탁’의 대표 작가이다. 평생의 작업으로 ‘소설 조선왕조실록 시리즈’와 ‘무블 시리즈’를 시작했다.장편소설 『조선마술사』, 『목격자들』, 『조선누아르』, 『혁명』, 『뱅크』, 『밀림무정』, 『눈먼 시계공』, 『노서아가비』, 『혜초』, 『리심, 파리의 조선 궁녀』, 『방각본 살인 사건』, 『열녀문의 비밀』, 『열하광인』, 『허균, 최후의 19일』, 『불멸의 이순신』, 『나, 황진이』, 『서러워라, 잊혀진다는 것은』, 『압록강』, 『독도 평전』, 단편집 『진해벚꽃』, 문학 비평집 『소설 중독』, 『진정성 너머의 세계』, 『한국 소설 창작 방법 연구』, 산문집 『아름다움은 지키는 것이다』, 『아비 그리울 때 보라』, 『읽어가겠다』, 『천년습작』, 『김탁환의 독서열전』, 『원고지』, 『김탁환의 쉐이크』 등을 출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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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탁환
글작가

1968년 진해에서 태어났다. 서울대 국문학과에 진학하여 박사과정을 수료할 때까지, 신화 전설 민담 소설을 즐겼다. 고향 진해로 돌아와 해군사관학교에서 해양문학을 가르치며, 첫 장편『열두 마리 고래의 사랑 이야기』와 『불멸의 이순신』으로 장편작가가 되었다. 1989년에 대학문학상 평론 부문에 『길안에서의 겹쳐보기-장정일론』으로 당선되었다. 학부 시절 '문학예술연구회(약칭 문예연)'에서 동아리 활동을 하였고, 1991년 대학원에 진학하여 고전소설을 공부하면서 틈틈이 시와 소설을 습작하였으며, 1992년부터 1993년까지 노동문학회 '건설'에서 활동하였다. 1994년 『상상』 여름호에 [동아시아 소설의 힘]을 발표하면서 문단에 데뷔, 1995년부터 3년간 진해에 있는 해군사관학교에서 국어 교수로 재직했다. 이후 건양대학교 문학영상정보학부 전임강사, 한남대학교 문예창작학과의 조교수로 재직했다. 대학교수로 재직하며 역사추리소설 '백탑파' 시리즈를 시작했고,『나, 황진이』, 『리심』 등을 완성했다. KAIST 문화기술대학원 교수를 끝으로, 2009년 여름 대학을 떠났다. 이후 전업 작가로 사회파 소설『거짓말이다』『살아야겠다』등을 잇달아 발표하였다. 장편소설『이토록 고고한 연예』를 쓰며 판소리에 매혹되었고, 소리꾼 최용석과 ‘창작집단 싸목싸목’을 결성하였다. 단정하고 아름다운 문체로 기억과 자료를 가로지르며 작품들을 발표해 온 소설가 김탁환. 방대한 자료 조사, 치밀하고 정확한 고증, 거기에 독창적이고 탁월한 상상력을 더하며 우리 역사소설의 새 지평을 연 작가로 평가받는다. 소설가 김탁환은 발자크처럼 방대한 소설 세계를 꿈꾸는 ‘소설 노동자’다. 그래서인지 그는 일종의 강박처럼 매일매일 50매 분량의 소설원고를 거의 하루도 빠짐없이 꼬박꼬박 메워왔다. 그렇게 지난 10년 간 40여 권의 소설을 써왔다. 대략 지금까지 4만 매가 넘는 원고를 써온 셈이다. 소설 쓰기에 대한 성실함 때문에 소설가 김탁환을 세상사에 어두운 백면서생으로 오해해서는 곤란하다. 그는 세상의 변화와 흐름을 예의주시하며 끊임없이 변신하는 소설가다. 그래서 황진이, 이순신, 혜초 등의 역사적인 인물들을 풍부한 고전지식과 자료조사를 바탕으로 생생하게 되살려내는 팩션을 쓰는 한편, 과학자 정재승과 함께 장편 『눈 먼 시계공』을 신문에 연재하며 사이언스 픽션으로 영역을 확장했고, 영화/드라마 등의 미디어들과의 협업작업에 뛰어들어 ‘스토리디자이너’라는 새로운 영역을 개척하기도 했다. 지금도 그는 새로운 변신을 모색하며 창작에 몰두하고 있다. 해가 뜨면 파주와 목동 작업실을 오가며 이야기를 만들고, 해가 지면 이야기를 모아 음미하며 살고 있다. 영화 [조선마술사], [조선명탐정], [가비], 드라마 [불멸의 이순신], [황진이], [천둥소리]의 원작자이다. 문화잡지 [1/n]을 창간하여 주간을 맡았고, 콘텐트 기획사 ‘원탁’의 대표 작가이다. 평생의 작업으로 ‘소설 조선왕조실록 시리즈’와 ‘무블 시리즈’를 시작했다.장편소설 『조선마술사』, 『목격자들』, 『조선누아르』, 『혁명』, 『뱅크』, 『밀림무정』, 『눈먼 시계공』, 『노서아가비』, 『혜초』, 『리심, 파리의 조선 궁녀』, 『방각본 살인 사건』, 『열녀문의 비밀』, 『열하광인』, 『허균, 최후의 19일』, 『불멸의 이순신』, 『나, 황진이』, 『서러워라, 잊혀진다는 것은』, 『압록강』, 『독도 평전』, 단편집 『진해벚꽃』, 문학 비평집 『소설 중독』, 『진정성 너머의 세계』, 『한국 소설 창작 방법 연구』, 산문집 『아름다움은 지키는 것이다』, 『아비 그리울 때 보라』, 『읽어가겠다』, 『천년습작』, 『김탁환의 독서열전』, 『원고지』, 『김탁환의 쉐이크』 등을 출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