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찬, "나경원 발언은 국가 원수 모독죄…윤리위 회부할 것"

입력
기사원문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2일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의 국회 본회의 교섭단체 대표연설 중 일부 발언을 두고 국가 원수에 대한 모독에 해당한다며 국회 윤리위원회에 회부하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 본회의 교섭단체 대표연설 직후 긴급 의원총회를 열고 "국회에 들어온 이후 오랜 기간 본회의장에서 여러 얘기 들어봤는데 오늘 같은 일은 없었다"며 "도저히 당대표임에도 앉아있을 수 없는 발언들 들으면서 분노가 생겼다"고 심경을 전했다.

그러면서 "지난번 한국당 3명의 의원들이 5.18 망언으로 윤리위에 회부된 데 이어 나 원내대표가 문재인 대통령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수석대변인이라고 하는 것을 보고 도저히 용납할 수 없다는 생각이 들었다"며 "이것은 대한민국 국가 원수에 대한 모독죄"라고 주장했다.

이어 "당에서는 즉각 법률적 검토를 해서 국회 윤리위에 (나 원내대표를) 회부하고 다시는 이런 일이 국회에서 벌어지지 않도록 대책을 잘 세워야 할 것 같다"며 강경한 입장을 드러냈다.

이 대표는 나 원내대표가 연설 도중 사용한 단어에 대해 지적하기도 했다.

그는 "나 원내대표가 연설에서 '좌파정권'이란 발언을 입에 달고 있다"며 "그야말로 냉전 체제에 기생하는 그런 정치 세력의 민낯을 보는 것 같았다"고 말했다. 또 "좌파란 개념이 뭔지도 모르는 것 같다. 자기들이 싫으면 다 좌파라 생각하는 것 같다"며 "저런 의식과 망언을 하는 사람들이 집권할 일은 결코 없을 것"이라고 거세게 비판했다.

앞서 나 원내대표는 이날 진행된 교섭단체 대표연설 중 "더 이상 대한민국 대통령이 '김정은 수석대변인'이라는 낯 뜨거운 이야기를 듣지 않도록 해 달라"는 발언을 해 여당 의원들의 거센 반발을 샀다.

[디지털뉴스국 이유현 인턴기자]

▶매경 뉴스레터 '매콤달콤'을 지금 구독하세요
▶뉴스 이상의 무궁무진한 프리미엄 읽을거리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정치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