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언주 “나경원 연설 소란, 반민주적 행태…집권여당 모습 절망적”

입력
기사원문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이언주 바른미래당 의원. 사진=이 의원 페이스북
이언주 바른미래당 의원은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의 교섭단체 대표연설 중 일부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항의한 것에 대해 "개탄하지 않을 수 없다"라고 말했다.

이 의원은 12일 페이스북을 통해 "나 원내대표가 언급한 '김정은의 수석대변인'이라는 말은 이미 외신에 나온 말이다. 뿐만 아니라 그 말이 여당에선 듣기 싫을지 몰라도 얼마든지 비판의 자유, 표현의 자유가 있는 것인데 말이 듣기 싫다고 연설을 방해하면서 사과하라고 소리 지르며 소란을 일으키는 행태는 그야말로 반민주적인 행태다. 동의하지 않는 내용은 비판하면 될 일이지 말을 막고 방해하여서는 안 된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과거 운동권시절에는 그렇게 마구 행동할 수 있었는지 모르지만 지금 그런 행동을 하는 것은 정말로 철없고 무지한 행동이며, 대한민국 자유민주적 기본질서와 민주공화국 원리, 삼권분립정신 등 헌법정신에 정면으로 반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과연 이런 행태가 대한민국 집권여당의 모습인가 싶어 절망적이다. 이러고도 이들이 대한민국의 집권여당이란 말인가. 이건 그야말로 선출된 독재의 전형적 모습이다. 이런 행태는 결코 용납되어선 안된다. 자기들만이 정의고 자기들 듣기 싫은 말은 재갈을 물리며 독재적 행태를 서슴지 않는 모습은 용납되어선 안된다. 대한민국의 헌법정신과 민주주의의 유산을 지키기 위해 이런 행태를 근절하는데 모두가 힘을 합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이날 나 원내대표는 국회 본회의장에서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통해 "북한에 대한 밑도 끝도 없는 옹호와 대변 이제는 부끄럽다"라며 "더 이상 대한민국 대통령이 김정은 수석대변인이라는 낯 뜨거운 이야기를 듣지 않도록 해달라"고 말했다.

이를 듣던 민주당 의원들은 연설 중간에 항의를 했고, 연설 직후 민주당은 긴급 의원총회를 열고 대응방안을 모색했다.

이해찬 대표는 이 자리에서 "나 원내대표가 발언을 하는 것을 보고 정치적으로 도저히 용납할 수 없다는 생각이 들었다"며 대한민국 국가원수에 대한 모독죄"라고 비판했다.

김소정 동아닷컴 기자 toystory@donga.com

▶ 동아일보 단독 뉴스 / 트렌드 뉴스

▶ 네이버 홈에서 [동아일보] 채널 구독하기


ⓒ 동아일보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정치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