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유인석 장군의 대한 것인데요 !
정보가 없는 사용자 조회수 6,738 작성일2005.08.08

유인석 장군이 의병으로서 활약한 모습

 

학자로서의 유인석 장군의 특징

 

유인석 기념관의 위치와 기념물들알기

 

 

 

이 세가지좀 알려주실분 없나요?

 

내공 걸겠습니다!!!!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1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dnqh****
초수
본인 입력 포함 정보

1.유인석 장군이 의병으로서 활약한 모습

민비 살해와 단발령의 강제 실시에 따라 폭발된 항일 의병의 활동이 1896년 들어 크게 확대될 때, 가장 대표적인 움직임을 보인 것이 유인석 부대의 활동이었다. 이 부대는 을미 의병의 상징이라 할 정도로 그 규모나 활동 범위가 컸다. 화서 이항로의 문인 600여 명이 이미 1895년 을미사변 이전에 유인석을 중심으로 의병을 일으킬 것을 결의하였는데, 1896년 1월 유인석의 동문 및 제자들이 중심이 되어 충청도 제천에서 호좌의병진(湖左義兵陣)이 구성되었다.
일시 영월로 근거지를 옮긴 이후, 유인석을 의병 대장으로 추대하고, 8도 열읍에 격문을 보내어 전 국민의 궐기와 항쟁을 호소하였다. 그리고 당초 의거지인 제천에 입성한 후, 일본군 400명, 관군 및 지방군이 수백 명이나 집결하고 있던 충주성을 공격하여 이를 점거하는 데 성공하였다. 이 사실은 의병대에게 큰 영향을 주어, 전반적으로 의병 항쟁을 확대시키는 계기를 만들었다. 이 대에, 유인석 의병대의 세력은 천안, 경상도 예천 지방까지 미쳤다. 그러나 일본군이 수안보를 근거로 관군과 합세하여 공격해 와 치열한 전투가 계속되어 15일간의 공방전이 진행되었으나, 증강되는 일본군의 전력에 밀려 제천으로 철수하게 되었다.
그 후, 3개월간 제천을 근거로하여 부근의 강원, 경상, 충청 일대의 의병과 연결되어 일본군과 항쟁하였으나, 일본군의 우세한 화력에 밀려 단양으로 후퇴하였다가 6월 들어서 서북행을 시작하여 곳곳에서 일본군과 격전을 벌이며, 8월에는 압록강을 건너 고구려 옛 땅인 서간도에 들어가 뒷일을 기약하였다.

2.학자로서 유인석 장군의 특징

철종 때의 거유() 화서(西) 이항로()에게 글을 배우다가 1868년 그가 죽자, 중암() 김평묵()과 성재() 유중교()를 스승으로 모시고 학문에 힘썼다.

 

3.유인석 기념관의 위치와 기념물

기념관의 위치 : 강원 춘천시 남면 가정리 산91

기념물 : 춘천 의암 유인석묘역

                   2000년 3우러 11일 강원도 기념물 제 74호로 지정되었다.

(아빠가 그러는데 유인석묘있는데 기념관이 있다고해서요,ㅋ)

2005.08.18.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