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 99.99% 제거” 과장 광고한 암웨이 등에 과징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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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티이미지뱅크

엣모스피어·블루에어·다이슨 등 해외 유명 공기청정 제품의 성능을 과장해 광고한 판매업체들에 과징금이 부과된다.

공정거래위원회는 13일 표시·광고법 위반 혐의로 한국암웨이와 게이트비젼에 각각 과징금 4억600만원, 1100만원을 부과한다고 밝혔다.

한국암웨이는 2014년 2월부터 2017년 7월까지 공기청정기 엣모스피어를 판매하면서 미세먼지와 바이러스 등 유해 물질을 99.99% 제거한다고 기만 광고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게이트비젼 역시 2014년 11월과 2015년 3월부터 각각 블루에어 공기청정기와 다이슨 공기청정 선풍기를 광고하면서 0.1㎛의 초미세 미립자까지 99.97% 제거한다거나 초미세먼지까지 99.95% 정화한다고 표현했다.

공정위는 이런 실험결과가 사실이더라도 극히 제한적인 조건에서 확인한 공기청정 성능을 부각해 광고한 것은 일반적인 환경에서 실제 성능을 잘못 알릴 우려가 있다고 판단했다.

또 실험 기관이나 대상, 방법, 조건 등 제품의 실제 성능을 알기 위한 제한사항이 상세히 표기되지 않은 점을 소비자 기만이라고 봤다. 양사의 과징금 규모는 관련 매출액과 광고 확산 정도에 따라 달리 부과됐다.

앞서 지난해 5월과 7월에도 같은 혐의로 코웨이·삼성전자·위닉스·청호나이스·쿠쿠·에어비타·LG전자·코스모앤컴퍼니·대유위니아·제이에스피인터내셔널·SK매직(옛 동양매직)·교원·오텍캐리어 등 13개사가 과징금 총 16억7600만원을 부과받았다.

공정위는 앞으로도 상품 공급자의 정보에 기댈 수밖에 없는 제품의 성능·효율 관련 표시·광고 행위에 대해 지속적인 감시를 펼칠 예정이다.

데일리안 스팟뉴스팀 (spotnews@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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