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청장 이어 이상원 전 서울청장도 "승리 모른다"… 카톡 속 ‘경찰총장’ 누구?

입력
기사원문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이상원 전(前) 서울지방경찰청장이 '승리·정준영 카카카오톡 단체 채팅방' 대화에 등장하는 ‘경찰총장’이란 사람과 자신은 무관하다고 14일 밝혔다.

이 전 서울청장은 이날 오후 입장문을 내고 "강남에서 근무한 적도 없고, (승리 등 연예인들과) 일면식도 없으며 버닝썬이 어딨는지도 모른다"고 했다. 그는 "서울에서는 주로 본청에 있었고 서울청과 은평경찰서 두 곳에서 근무했는데 그쪽(버닝썬)하고 연결될 가능성이 없다며 "아무것도 없다"고 설명했다.

민갑룡 경찰청장이 14일 국회 행안위 전체회의에 참석해 서울 강남의 클럽 버닝썬 수사 상황에 대해 보고하고 있다. /이덕훈 기자

‘경찰총장’ 논란은 고위직 경찰이 연예인과 그 지인들의 부정한 청탁을 들어줬다는 의혹이 불거지면서 파생됐다. 경찰에 따르면 빅뱅의 전(前) 승리(29·본명 이승현)와 가수 정준영(30) 등이 포함된 카톡방 대화 중 "옆 업소가 우리 업소 내부 사진을 찍어서 제보했는데, ‘경찰총장’이 걱정 말라더라"라는 메시지가 전송됐다는 것이다.

경찰총장은 존재하지 않는 직함이기 때문에, 경찰청장 또는 검찰총장의 오기(誤記)한 것이란 해석이 나왔다. 다만 카카오톡 대화방 내용을 국민권익위원회에 공익 제보한 방정현 변호사가 13일 오전 라디오에서 경찰이 유착한 것으로 보이는 정황이 있다고 말하면서 검찰보다 경찰 쪽에 무게가 쏠렸다. 방 변호사는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가장 영향력 있는 경찰은 한 명이고, (서울) 강남경찰서장보다 더 위 수준"이라고 말했다.

지난 13일 오후 민갑룡 경찰청장도 긴급 기자간담회를 열고 "경찰 최고위층까지 연루돼 있다는 유착 비리 의혹에 대해 경찰의 모든 역량을 총동원해 철저히 수사·감찰해 나갈 것"이라며 "이를 통해 어떠한 비리나 범죄가 발견되면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철저히 발본색원하겠다"고 밝혔다.

유인석 유리홀딩스 대표가 고위급 경찰에게 수사 관련 청탁한 정황으로 보이는 카카오톡 대화 내용. /SBS 8뉴스 캡처

지휘 계통상 강남경찰서장 위는 서울지방경찰청장과 경찰청장 순이다. 당장 카카오톡 대화 당시 경찰청장이던 강신명 전 청장과 이 전 서울지방경찰청장에게 이목이 쏠렸다.

강 전 청장은 지난 13일 밤 조선일보 디지털편집국과의 통화에서 "해당 의혹에 대해 아는 바가 없으며, (본인이) 연루된 것이 황당할 따름"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경찰총장’이라는 직함은 존재하지 않을 뿐더러, 나는 ‘경찰청장’이었다"며 "승리·정준영씨를 비롯한 일련의 버닝썬, 아레나 등 현재 이슈가 된 모든 사건에 대해선 전혀 알지 못한다"고 강조했다. 경찰청을 통해 같은 내용의 공식입장을 다시 한번 밝히기도 했다.

강 전 청장에 이어 이 전 서울청장도 의혹의 당사자가 자신이 아니라고 부인하면서, ‘경찰총장’을 둘러싼 의혹이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관련해 방 변호사가 ‘경찰총장’과 문자를 주고 받은 당사자로 지목한 투자업체 유리홀딩스 유모 대표가 이날 오후 12시 50분쯤 서울지방경찰청 광역수사대에 출석해 조사를 받고 있다.

[권오은 기자 oheun@chosunbiz.com]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네이버 메인에서 조선일보 받아보기]
[조선닷컴 바로가기]
[조선일보 구독신청하기]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사회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